대청의 총동문회
대청의 언론사
대청의 블로그
크레도 tv
법무법인 산지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소개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소개합니다.
인사말

사단법인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청소년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는 '사단법인'입니다.
01
대한민국청소년의회
대한민국청소년의회는 유엔아동권리협약(12조)과 대한민국청소년헌장(문화관광부, 1998년 제정)등의 청소년 사회참여 근거를 바탕으로 2003년도에 출범했습니다.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며 청소년의 인권보호 및 권익신장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비영리법인으로 고유목적사업을 수행하며 공익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두볼(DOVOL) 청소년 봉사활동 터전으로 재능 나눔 봉사에 주력하며, 특히 청소년 참여권을 실현하고 민주주의와 지방자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02
목적
청소년에게 정치적 권리 실현 및 사회 참여, 진로 체험, 자원 봉사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 사회의 공익과 청소년의 인권 보호 및 권익 신장을 위한 활동을 진행함으로써 청소년이 민주적 참여의식을 함양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율성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청소년 기본법에서 말하는 청소년의 나이(9세 이상 24세 이하)에 해당하는 사람들을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으로 설정하며, 활동의 목적에 따라 학부모와 일반 시민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
03
활동 무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활동들을 기획하며 해외나 비수도권에 거주하는 분들을 위해 ZOOM이나 메타버스를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앙선거관리위원회나 국회방송 등 여러 기관과 연합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여러 세대가 함께 교류하는 기회를 자주 마련하고자 노력합니다.
04
언론사 및 외부 출강
더불어 200만명이 보는 '대한민국청소년의회 NEWS' 언론사도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학생·시민·어린이·청소년 기자단이 젊은 시각으로 사회 이슈를 전해드리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www.youthassembly.kr)
최근에는 청소년의회 운영지원에 대한 외부 협조요청에 대해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고 있으며, 미디어리터러시·리더십과 팔로우십·청소년활동·봉사활동·민주시민교육 등 청소년 - 청년 관련 강의를 위해 출강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