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청의 총동문회
대청의 언론사
대청의 블로그
크레도 tv
법무법인 산지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소개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소개합니다.

전교생 1인 1브랜드 '꿈 설계도' 그린다

의회관리자 0 2192

전교생 1인 1브랜드 '꿈 설계도' 그린다

[학교탐방]1교사1대학 전담제 연구지도 주성고등학교





32c5412efd47267fe0cc8600b984ff12_1648439375_8037.jpg 




주성고등학교는 2003년 청주의 명소인 명암저수지가 위치한 용담동에 개교한 이래 2014년 2월 9회 졸업식까지 총 3천304명의 우수한 졸업생을 배출했다.  




남녀공학 30학급 규모의 일반고로서 현재 1천50명의 학생들과 약 80여명의 교직원들이 명문 학교의 전통을 세우기 위해서 학부모, 지역사회와 혼연일체가 돼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2009년 기숙사인 용담학사를 준공해 90여명의 우수 인재들이 불철주야 학업에 매진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의 운영과 학교 특색사업 추진을 통해 개교 이래 매년 서울대학교를 입학시키는 저력을 과시함으로써 청주 동부 지역 중등 교육의 중심지로 부상했다.




# G·C·C·P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당당하고 올바른 주성인 육성 




국가와 세계에 가치 있는 일을 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미래교육은 학생들의 잠재력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찾고 키워주는 교육이 돼야 한다. 이에 미래를 체계적으로 계획하고 꾸준한 노력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G·C·C·P 프로그램이다.  


G·C·C·P 프로그램이란 뚜렷한 목표(Goal), 끊임없는 노력(Challenge), 이유 있는 자신감(Confidence)으로 자신의 삶을 완성(Perfection)하는 '주성인'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의 약자로 첫째 G - 뚜렷한 목표(Goal)를 지니고 꿈에 도달하기 위해서 '꿈 향기(꿈을 향해 가는 기록)' 라는 '학습 플래너'를 학생들이 작성하고 있다. 자기주도적인 자신만의 일별, 월별 학습 계획표를 작성하고, 자신의 스펙 정리와 자기 소개서 쓰기, 내신 성적 정리 및 모의고사 성적을 기록하고 분석해 봄으로써 수시·정시 희망 대학에 지원하고 합격하는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이 되도록 하고 있다. 둘째 C-끊임없는 노력(Challenge)과 자신감(Confidence)의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는 Projecting Life를 전교생이 만들어감으로써 자신의 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자료 수집과 노력 과정을 포트폴리오에 누가적으로 기록하고 있고 우수작에 대해서는 학기별로 매년 2회 시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전교생 1인 1브랜드 갖기와 자기 발전 과정 확인 및 학생부 종합 전형에 대비하고 있다. 


이와 같이 G·C·C·P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학생 개인의 미래설계와 목표설정을 통한 소질계발로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고,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나만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미래의 인재상을 구현하고 있으며 교과활동을 통한 학력신장 및 창의적 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 함양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꿈' 달성을 위한 효율적인 학교교육과정 운영 및 진로진학 지도 

  

주성고는 다양해지는 대학별 입시 지도에 부응하고 효과적인 진로진학지도를 위해서 대학별 진로 책임 지도 교사를 배정해 운영하고 있다. 각 교사는 자기가 맡은 대학의 다양한 입시자료를 수집하고 분석, 공유함으로써 맞춤형 입시 지원을 할 수 있는 데이터로 활용하고 있는 '1교사 1대학 전담제 연구 지도'를 하고 있어 개교 후 매년 서울대학교 및 서울, 경기권 및 지방 국립대학에 많은 졸업생들이 진학하는 좋은 입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입학 후 1학년들은 영어, 수학 수업시 2개 학급을 3개의 수준별 학급으로 편성해 수준별 수업을 극대화해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들을 수 있고 각 교과별 수준별 교재를 개발해 수업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학생별 학력 카드를 작성하고 관리하며 취약 교과목의 개별지도 및 1교사 1학생 결연 지도를 운영함으로써 매년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국어, 영어, 수학의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에서 95% 이상의 학생들이 보통학력 이상의 우수한 학력을 갖춰가고 있다.  


전액 지원으로 운영하고 있는 EDU·CORE school은 학생들의 희망에 의해 강좌 개설하고 흥미와 적성을 반영해 생물탐구반 등 29개 강좌를 방과 후에 운영하고 있다.  


기숙 학사반인 용담반 운영을 통해 학년별 30명의 우수 학생을 특별 지도하고 있고 별도로 학생부 종합 전형 대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영재반 운영 및 관리를 통해서 충북 수학, 과학 경시대회 전 부문 입상하는 실적을 거두는 등 수월성 교육에도 앞장서고 있다. 


#'끼' 발현을 위한 배려와 실천의 인성·감성교육  




일반고에서 대학입시에만 얽매여 자칫 소홀해지기 쉬운 인성과 감성교육을 강화하고 각자의 소질을 계발하며 '끼'를 발산시켜주기 위해서 보컬, 합창 , 미술 등 20여 개의 문화 예술동아리 운영하고 있다. 또한 '반크 IN 주성' 등 20개의 학술 동아리 운영하고 학습 동아리 활동 보고서를 매년 발간해 학생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를 이끌고 있으며 50여 개의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를 정규교육과정 중에 운영하고 있다.


전액 무료로 지원되는 '토요 방과후 학교'를 학생 취미 위주의 야구, 농구와 학교 부근에 있는 용정 축구장을 이용한 축구반 등을 운영해 '끼' 발산과 입시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1~2학년 학생들의 자발적인 뜻에 의해 구성된 '해 드림'은 매주 조를 편성해 아침 시간과 저녁 시간에 실내 계단과 복도, 실외 청소를 하고 있어 학교 구성원 간에도 봉사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심어 주고 있다.


또 2학년 학생들 주축으로 흡연이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자생적으로 'JSA(Juseong nonSmoking Area)' 조직해 운영하고 있는데 점심시간과 쉬는 시간에 금연 홍보 문구가 적힌 어깨띠를 두르고 학교의 취약 지구를 순회하며 흡연과 학교 폭력을 예방하고 있다.  


학생대의원회 산하에 환경위원회도 학생 자치적으로 운영해 급식지도와 관련하여 간부 학생들 및 지도 학생들 28명이 점심시간 동안 질서 지도와 급식 배식 및 기본 행동 등을 선도하고 있어 '주성인'으로서 자긍심과 자신감을 갖는데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으뜸 주성인'이 되기 위한 독서 교육과 토론 문화의 활성화 


2년간(2011년~ 2013년) 독서교육 시범학교를 '도서관 활용 수업 활성화를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이라는 연구 주제로 운영해 도서관 활용 수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조성했다.


교과별 도서관 활용 수업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적용했고 다양한 독서관련 도서관 활용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학교 특색 사업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사서를 도서관에 상주시켜 학생들에게 도서관을 상시 개방하고 정보와 자료 검색 등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약 1만여 권의 각종 장서를 보유해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학습 정보 센터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도서관 활용 수업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과 독서의 생활화 태도를 함양하고 있다.  


1학년 학생들은 한 달에 2권의 책을 읽고 학기 초에 약 80여 쪽의 분량으로 제작해 배포한 '내 삶의 보고(寶庫)'라는 독서 기록장에 독후감을 작성하고 있으며 매학기 한 달 간을 독서의 달로 운영해 독서 감상문 쓰기, 독서 감상화, 책 광고하기, 독서 사진 콘테스트, '다행시' 짓기 등 5개 부문의 독서 관련 대회를 실시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 독서토론 동아리인 '주뎅이(주성고의 생각하는 로뎅)'는 2013전국고교생 토론대회 충북 예선대회에서 1위를 차지해 충북 대표로 전국대회에 출전했고 대한민국청소년의회 토론 토의대회에서 전국 4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시끌 벅(Book)적' 은 22명으로 구성된 진로 독서 동아리로서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도서를 접하고 적극적으로 독후활동을 함으로써 진로진학을 위해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구연동화 활동, 책 노래 공연 등을 통해 지역사회(도서관, 야간학교, 공부방 등)와 소통함으로써 올바른 인성함양에 힘쓰고 있다. 이와 같이 독서를 통해 모든 학생들의 토론 문화를 활성화시킴으로써 논리적 사고력과 비판력, 논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능력을 길러가도록 하고 있다. 


#'多행복한 학교'를 지향하는 학생 중심의 깨끗한 교육 환경 조성 


학교 건물 자체는 아파트에 둘러싸여 있으나 인근에 우암산, 명암지, 체육공원 등 천혜의 자연 친화형 교육 환경을 갖추고 있다. 특히 교과별 교과교실, 미디어 스페이스, 학생 지원실, ICT실, 동아리실, 학생 샤워실, 복도 유휴 공간에 인터넷 검색이 가능한 컴퓨터를 설치한 수학, 영어 카페 등 미디어스페이스와 시청각실 등 현대식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올해 3월 공사를 시작한 최신의 강당이 완공되면 완벽한 교육시설환경을 갖추게 된다.


특히 기숙학사인 '용담학사'는 100명을 수용할 수 있고 개인 침대, 모둠학습실, 정독실, 전체 무선 랜을 구축한 정보 검색실 등 최첨단 시설을 완비하고 있어 쾌적한 환경에서 영재 학생들이 공부하면서 가정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가 있다.  


일반고 학생들은 점심 저녁을 학교에서 먹게 돼 급식소에서는 100% 천연 양념 재료 사용해 음식을 조리하고 깨끗한 급식 시설을 갖추어 안전하고 맛있는 학교 급식을 하고 있다. CCTV 종합 관제 시스템 및 학생 안전보호 경비인력 구축했고 생활 평점제(그린마일리지)를 운영해 흡연, 폭력, 왕따가 없는 '3無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일평생 38여 년간 교직에 헌신해 온 조찬희 교장이 올 8월말 정년퇴임이지만 마지막까지 학생과 학교를 위해 헌신 봉사하고 있다. 


이에 제8회 대한민국 청소년 표준올림피아드대회 대상 수상, 제3회 충북수학축제 수학UCC 경진대회 최우수상(교육감상) 수상, 충북 중고등학교 수학· 과학경시대회 입상, 제14회 충북 컴퓨터 꿈나무 대회, 제29회 전국회장기사격대회, 제42회 교육감기차지 학생사격대회에서 우승하는 등 훌륭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불과 약 10여년의 짧은 학교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100년 이상의 전통을 갖는 학교에 못지않은 '자랑스러운 주성고, 당당한 주성인'을 만들기 위해 주성고등학교의 모든 교육 가족들은 오늘도 교육에 대한 열정을 불태우고 있다.




출처 : http://www.jb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01138

중부매일, 2014년 8월 13일 22:02




박재광 기자  jkpark8617@jbnews.com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