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BEST of BEST 비평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 게시물이 없습니다.

세계에서 암기를 가장 잘하는 사람들의 리그

가장 빠르고 쉽고 정확히 외우는 방법

페이지 정보

By 엄유찬 Posted20-08-26 14:13 View147회 Comments0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영국의 유명 드라마 '셜록 홈즈'를 보다보면, 베네딕트 컴버베치가 연기한 주인공 '셜록 홈즈'가 두 손을 모으고 집중하더니 사건 해결에 필요한 단서들을 기억해내는 장면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단어와 물건들을 이미지화 하여 조금 휙휙 하다보면 금방 핵심 단서들을 기억해내는 연출이 종종 보인다. 셜록이 일반인에 비해 똑똑해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지만, 사실 꾸준한 연습과 생생한 상상력만 있다면 누구나 이렇게 기억을 잘 할 수 있다.


우리의 뇌는 문자가 아니라 이미지로 기억해내는 것이 더 기억에 남는다. 외국 영화나 게임에서 들은 단어가 단어장으로 달달 암기한 것보다 오래 기억에 남는 것을 경험해본적이 있을 것이다.


기억해야할 것들을 생생한 이미지로 결합해 암기하는 방법을 '기억의 궁전'이라고 부른다. 

머릿속에 자신만의 커다란 공간을 만들어 두고, 자신에게 익숙한 이미지를 기억해야 할 것에 순차적으로 대입하여 언제든 기억을 꺼내 쓸 수 있는 자신만의 도서관을 만드는 것이다. 기억해야 할 숫자가 7이라면 7 모양의 뱀을 대입하는 식이다. 


전세계에는 수많은 기억력 고수들이 살고 있다. 52장의 트럼프 카드의 순서를 30초만에 다 외워버리는 사람, 100자리가 넘는 숫자 순서를 완벽하게 기억해내는 사람 등의 고수들은 모두 '기억의 궁전'을 이용해 암기를 해낸다. 


'기억의 궁전'은 넷플릭스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로, 과거 기억력 대회에서 높은 성적을 거뒀던 세명의 사람들이 다시 중국의 세계 기억력 대회에 참가하기 까지의 이야기를 각자의 시선과 이야기와 함께 다룬다. 몽골에서의 사라져가는 문자에 대해 고민하는 안쟈, 하체 마비를 가지고도 기억력을 강연하는 사람 등 여러가지 인간적인 대화를 들어보고, 전 세계에서 열리는 기억력 대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 흥미로웠다. 


기억의 궁전과 대회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던 중, 기억력은 여자와 남자의 분간이 없는 종목임에도 불구하고, 기억력 스포츠를 맨스 스포츠로 나누어  '미스 메모리'를 뽑는 등의 장면과 그것에 분노를 표하는 안쟈의 고찰을 볼 수 있는데, 성에 대한 불평등과 인식이 생각 이상으로 뿌리내려 있다는 사실에 마음이 불편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없음
[사진출처]
https://www.netflix.com/kr/title/81105525
영상매체 엄유찬 비평단
E-mail : yassembly@youthassembly.or.kr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추천하는 비평글

BEST of BEST 비평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9-03 01:00 ~ 2020-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