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전자매체

잃어버렸던 청소년의 권리를 찾다.

청소년들이 학교안에서 마땅히 누려야하는 권리! 보장받고있는가?

페이지 정보

By 김채울 비평단 Posted19-10-31 21:01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사복허용이 안된다고 하셨습니다"

현재 학생부장선생님께선 사복허용과 달랑거리지않는 귀걸이를 허용하는 방향으로 규정을 개선해주셨습니다. 

하지만 학년 부장선생님께서는 못마땅하셨습니다. 저의귀걸이를보며 "나는 그 선생님과 다퉜다. 이일때문에 언쟁이있었고,나는내년에 이 규정을 다시 폐지할것이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너무당황스러웠습니다.

귀걸이가,교복위에입는 아우터가 그렇게까지 잘못된것인걸까요?

그이야기를 들은순간 반아이들은 동시에 다 얼었고, 어쩌면 무서움에  떨고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이 청소년답다는 기준이 무엇일까요?

요즘 어른들 기준에서 요즘 새상은 좋아졌다,살기편한세상이라고 하십니다.

과연 그럴까요?

저는 그시절의 세대와 여러가지에 맞는 상황의 힘듬과 지금 청소년들이 겪고있는 힘듬은 똑같이 힘든것이지 어떤것이더편하고,더좋고를 따질수없다고 생각합니다. 교육청,교육부가 된다고하는일을

왜 학교에서 억압하고 안된다고 하시는걸까요?

학교에서 부당함을느끼고 여러가지 노력을하면서 자신의 인권을 주장하는 청소년들이 늘면서 바뀌게된것인데 여러 시위를해가며 자신의권리를 주장했던 청소년들은 교육청이된다고하는데 학교에서 억압한다면 어떤의미가 있을까요?

이모든권리를 외치고 주장했던학생이 단지 내가아니고, 우리학교학생이아니라면 달라도되는걸까요?

학교는 학생을 가두고 억압하는 교도소가 아니라 학생을 보듬고 더 좋은사람이 될수있도록 도와주는 곳입니다.

단지 학생이라는이유로 억압받는것은 옳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청소년 겉옷 문제에관한 기사를본적있으신가요?

요즘 학생인권에대해 사람들이 관심을가지면서 여러언론들의 움직임덕분에

여러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부에서는 학교들의 겉옷 규제를 개선하라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겉옷 규제는 개성을 침해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불편을 주고 건강권과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에 참여할 권리를 저해한다는 지적을 받아왔기때문입니다.

교육부 지침대로 학교에서 새로만든 생활규정이 정해져있는것에도 불구하고 여러학교에서는 선생님들께서 직접말로써 혼나거나 벌점을받는등 나와있는 규정과는다르게 마땅히 누려야할 권리를 보장받지못하고있습니다.

전주에 있는 한 고등학교의 규정을살펴보자면

6(개성 실현의 권리)

① 학생은 두발, 복장 등 용모에 있어 자신의 개성을 실현할 권리가 있다.

② 학교는 교복 및 복장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보장한다.

라고 나와있지만 실제로 그 학교에 다니고 있는학생들은 규정이 바뀌었음에도 불구하고 억압받고있었습니다.

선생님들께서는  "내가 내년에 다시 규정을 바꿀것이다."  , "이옷은 너무 색상이 튀지않니?,않입고다니는게좋겠구나"등

등 여러가지 말씀을하시며 학생들을 말로써 억압하고있습니다.

또한 별다른 이유없이 교복에대한지적과 교복위 아우터에대한지적은 위에 제6조에 나와있는 내용확연히다르게 학교에서는 규정과는 다른 억압을 받고있습니다.

또한 극단적으로 청소년들에게 학교가 더 감옥처럼느껴지고,또한 자퇴나 전학등 여러가지 좋지않은 영향을주고

심지어 실제로 한학기동안 학생수가 많이 줄거나 하는등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수있습니다.

학교자체에서의억압 과연 옳은걸까요?

청소년들의 인권에대해서 우리는다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전북여자고등학교 학교규정
[사진출처]
연합뉴스(카드뉴스)
전자매체 김채울 비평단
E-mail : cheaulkim@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이성혁님의 댓글

이성혁

"학교는 학생을 가두고 억압하는 교도소가 아니라 학생을 보듬고 더 좋은사람이 될수있도록 도와주는 곳입니다"이 부분이 정말 마음에 드네요 강산이 몇번을 변해도 바뀌지 않은 학교와 관련된 제도들이 많은데 특히나 저같은 경우는 중학교떄부터 느껴왔던 것이라 더욱더 공감이 되네요 학교 내 청소년이 더욱더 존경받았으면 좋겟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전자매체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11-01 01:00 ~ 2019-11-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