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전자매체

가장 많이 본 기사

지역사회 모두가 나서 주택가 쓰레기 배출법 논의해야..

주택가 공동 분리수거시설..주택가 쓰레기 배출 방법의 대안될까?

페이지 정보

By 정현운 비평단 Posted19-05-25 19:36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현재 주택가에서 쓰레기를 배출할때는 쓰레기 수거 날짜에 맞춰 음식물과 기타 쓰레기를 분류해 집 앞에 모아두거나 지정된 쓰레기 수거 장소가 따로 있는 경우에는 해당 장소에 쓰레기를 배출하게된다. 그러나 쓰레기 배출장소가 지정된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대부분의 주택가에서는 집 앞에 쓰레기를 모아둔다. 그러나 현재의 주택가 쓰레기 배출 방법은 고질저인 주택가 쓰레기 문제를 처리할 수 없다는 비판이 끊이질 않는다. 

 먼저, 현재 주택가의 쓰레기 배출법에서는 높은 분리수거율을 기대할 수 없다. 현재 주택가에서 배출되는 재활용 쓰레기는 종류에 상관없이 한 번에 투명 비닐에 담아 배출하도록 되어있다. 한 번에 버려진 재활용 쓰레기는 수거된 후 다른 업체에 의해서 분리배출되는데, 그 과정이 처음부터 분리수거를 실시하는 아파트의 경우보다 복잡하고 비효율적이어서 2013년 환경부 조사결과 주택가의 분리수거율은 25%에 그쳐 매우 미비하였다. 둘째로 주택가에서 가장 문제가 극심한 쓰레기 무단투기의 문제가 존재한다.  단독주택의 경우 자신의 집 앞에 악취나는 쓰레기를 버리고 싶지 않아 다른 사람의 집 앞에 쓰레기를 무단투기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또한 쓰레기 배출 장소를 서로 정하지 않아 연립주택의 구성원들이 서로 다른 공간에 쓰레기를 투기하거나 자신의 거주 주택이 아닌 전봇대 아래, 공원등에 쓰레기를 무단 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쓰레기 무단투기에 대한 대응책으로 과태료 인상, 단속 강화, 화단 조성등이 많은 지역에서 실시되었으나 쓰레기 무단투기의 무네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필자가 거주하는 근처의 주택가에도 집 앞에 쌓여있는 쓰레기로 악취가 심했다. 특히 음식물 쓰레기의 경우 음식물쓰레통이 잘 봉인되지 않아 냄새가 확산되었고, 쓰레기로 인해 인도나 차도가 좁아지는 문제도 발생한다.  


 그렇다면 끝이 없어보이는 주택가 쓰레기 문제는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가장 중점적으로 거론되고 이미 시법운영이 이루어진 방법으로는 '공동분리수거시설'이 있다. 주택가에 공동분리수거장을 지정하고 그곳에 쓰레기를 분리수거할 수 있도록 하여 주택에 아파트식 분리배출법을 도입하는 것이다. 실제로 서울과 부산등 전국각지에서 시범운영이 이루어졌는데, 부산 진구의 경우에는 2017년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했으며 각 분리수거장에 노인 은퇴인구를 고용해 노인 취업까지 진행하였다고 하니 1석 2조의 효과를 얻은 것이다. 다. 공동분리수거장을 활요한다면 주택 주민들이 집앞보다 더 먼 곳까지 가야한다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겠지만, 악취문제를 해소하고 분리수거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게된다. 

 각 지자체 및 지역뉴스는 기존의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 해결 및 공동분리수거시설 확충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펼쳐야할까.  블로그, SNS, 유튜브등 각 지방자체단체가 운영하는 채널에 꾸준히 홍보자료를 게시하고, 지방신문과 방송등의 매체를 통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환기한다면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 지역주민과 지역사회, 모두가 문제를 활발하게 제기하고 해결하여 더 좋은 지역사회 형성에 기여해야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없음
[사진출처]
직접 촬영
전자매체 정현운 비평단
E-mail : hijung1023@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전자매체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11-01 01:00 ~ 2019-11-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