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전자매체

가장 많이 본 기사

마을이 학교다?

마을이 학원이다!

페이지 정보

By 김정연 비평단 Posted18-08-24 18:15 View101회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우리 지역 노원구는 '마을이 학교다' 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사업을 하고있다. 많은 지역들이 '마을이 학교다'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고, 여러 복지 정책들을 시행하며 프로젝트에 걸맞게 지역을 발전시켜가고 있지만 나는 막상 그 효과가 미미하다고 생각한다. 마을 학교를 조성하기 위해 행하는 일들이 교육과 아주 밀접하고 민감하게 연관된 중고등학생들에게는 프로젝트가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다. 마을이 학교다? 지금 필자와 친구들의 모습을 보면 '마을이 학교다' 라기보다는 '마을이 학원이다'가 더 어울리는 것 같다. 성적을 중요시하는 입시 제도 때문에 친구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이 있음에도 필수적으로 학원을 다닌다. 학원을 다니지 않으면 요령을 알지 못해 뒤쳐지고, 뒤쳐지면 성적이 떨어지고, 성적이 떨어지면 좋은 대학에 가지 못한다라는 것이 요즘 학생들의 머릿속에 뿌리 깊게 자리잡아있다. 그렇기에 노원구의 중계동 은행 사거리는 건물마다 수십개의 학원이 수두룩하게 들어서 있다. 이곳은 밤 10시가 되면 물밀듯 쏟아져 나오는 학생들을 데리러 오시는 부모님들의 차량으로 인해 도로는 정체되고, 버스는 오는 것마다 만원이라 3~4대는 타지 못하고 그냥 보내는 것이 일상이다. 창문을 꼭꼭 닫아놓고 밤 늦게까지 수업을 하는 학원도 많아 10시가 되어도 학원을 나오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다. 나는 이렇게까지 학생들을 붙잡아놓고 수백, 수천개의 문제만 풀리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단기적인 성적 향상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진정으로 내 것을 만들어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무엇보다도 단시간에 많은 지식들을 주입받는 학생들의 스트레스 지수가 어마무시 할 것이다. 이런 모습을 보고도 마을이 학교다라는 소리를 할 수는 없다. 이런 모습을 바꾸기 위해 시행한 정책일테지만 입시 제도가 바뀌지 않는 이상 '마을이 학교다'라는 슬로건을 본격적으로 따라갈 수 없을 것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이 생기면서 학생들의 성적보다는 진로를 위해 노력한 활동을 주로 두고 평가할 수도 있게 되었지만, 오히려 몇몇 입시 학원에서 대회 준비, 논문, 자기소개서 등 여러 활동을 대필로 작성해주는 일까지 생겨 가정형편에 따른 교육의 빈부 격차가 더 커지게 되었다. 필자는 은행 사거리의 한 입시 전문 학원을 방문하여 원장님과 현 교육제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다.

 

 

-인터뷰 내용 요약

 입시 학원을 운영하고 아이들에게 입시교육을 제공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이 가르치고 있는 것이 개선이 필요한 것이 많다고 생각. 수직적으로 서열화 된 대학교 순위를 수평적으로 동등하게 만들어 입시 위주 교육보다는 학생들 개개인의 장점과 특기를 최대화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주고픔. 입시제도의 변화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

 

 

  입시 업종에 종사하고 있는 학원장조차도 현재의 교육과정에 문제가 있음을 느끼고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만 안겨주고 있다. 또한, 제아무리 교육과정이 바뀐다 한들 입시를 눈앞에 두고 있는 고등학생들에게는 전혀 영향이 없다. 우리의 후배들에게는 이러한 교육제도를 겪지 않게 할 수 있어 다행이지만 고등학교 생활을 하는 우리의 모습을 보면 너무나 안타까워 교육과정이 바뀐다 해도 우리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 속상하다. 학생들이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고통받기보단 하루 빨리 실용적인 교육 제도를 만들어 자신의 꿈과 기량을 펼칠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인터뷰
[사진출처]
네이버
전자매체 김정연 비평단
E-mail : srbc0930@daum.net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2600byte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김혜진님의 댓글

김혜진

저도 같은 학생으로써 글의 내용의 많은 부분에 공감한 것 같습니다. 입시제도가 학생들의 성장을 돕기보다 단지 주입식 암기와 단기간의 성적 향상에만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이 속상합니다. 이런 교육을 거친 학생으로써 다음 세대의 학생들이라도 교육을 통해 진정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입시 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전자매체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