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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머릿속 검색창에서의 광고는 어떤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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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전자매체 김서연 비평단 Posted18-03-31 23:58 View239회 Comments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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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필자는 광고에 대해 막연히 긍정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다. 이는 필자의 희망 진로이기 때문이 유력할 것이다. 그리고 필자는 막연히 궁금해졌다. '나는 광고에 대해 이렇게 생각하고 느끼는데 다른 사람들은 어떨까?' 작년에 사회문화 교과 수업시간에 양적 연구의 소재로 '광고에 대한 인식 및 광고 효과 설문조사'를 설계한 후 진행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구조화된 형식과 여러 요인때문에 만족스러운 분석을 하지 못했던 기억이 난다. 필자는 많고 다양한 사람들을 조사하고 싶었고, 그 방법을 고려해 보았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네이버 검색창'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 인식의 원인을 분석해보고 이를 비평해보고자 한다.

 

먼저, 여러 경우를 수용하고자 검색창에 검색어로 '광고'와 뒤에 띄어쓰기를 한 번 한 '광고 ', 앞에 띄어쓰기를 한 ' 광고'를 입력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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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네이버 검색 결과 화면 캡쳐 후 편집, 대한민국 청소년 의회, 김서연>

 

그리고 가장 많이 언급된 자동 완성 키워드를 표시해보았다. (해당 사이트 언급 자동 완성 키워드 미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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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네이버 검색 결과 화면 캡쳐 후 편집, 대한민국 청소년 의회, 김서연>

 


'인터넷 광고창 제거', '인터넷 광고창 제거 프로그램', '팝업 광고 차단' 등 차단 및 제거와 관련된 자동 완성 검색어들이 가장 많았다. 필자의 입장에서는 조금 씁쓸하기도 한 결과이기는 하지만 당연한 결과로 여겨지기도 하였다. 
그럼, 왜 이런 검색어들이 가장 많이 주류를 이루고 있을까, 그 의식의 원인은 무엇일까. 더 알아보기 위하여 저 키워드들을 클릭해보았다. 

 

먼저, '인터넷 광고창 제거'와 관련해 게시된 지식in 글은 52,497건, 블로그 게시물 12,979건, 카페 게시물은 558건, 뉴스는 32건으로 지식in 글이 제일 많았다. 따라서 인터넷 광고창에 불편함을 느낀 많은 인터넷 사용자들이 광고창 제거와 관련된 질문을 게시하여 검색창에 '광고'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완성되는 검색어가 되어버린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게시한 블로그 글의 기여도 무시할 수는 없다. 그 밖에 '인터넷 광고창 제거 프로그램', '팝업 광고 차단'과 같은 검색어들도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이로 인해 이 검색어들은 광고를 직접 접한 사람들로 인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광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보기에 충분하다는 것이 성립된다. 

 

이제 인식의 원인에 대한 근거를 확보하였으니 그 원인에 대해 부가적으로 알아보겠다. 먼저, 광고는 부정적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연관 검색어들 중 '차단, 제거'와 같은 단어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부터 유추할 수 있다. 여기서 다른 의문이 들었다. 흔히 광고, 홍보, 마케팅을 비슷하게 보는데 왜 홍보와 마케팅을 검색창에 입력했을 때는 '차단', '제거'라는 단어를 볼 수 없을까. 필자는 이 의문을 각 단어의 정의를 파악하며 알게 되었다. (광고란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을 뜻한다. 마케팅이란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 활동, 시장 조사, 상품화 계획, 선전, 판매 촉진을 뜻하며 '시장 거래', '시장 관리'로 순화되기도 한다. 홍보란 널리 알림 또는 그 소식이나 보도를 뜻한다.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홍보와 마케팅과 달리 광고는 상업적으로 의도된 활동이기에 이를 접한 사람들은 비교적 거부감을 느끼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는 의도적인 활동을 뜻하는 판매를 위해 더욱 다양하고 끈질기게 변화되고 있으며 이는 검색창에서도 나타나게 된 것이다. 요즘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는 광고의 예로 설치형 광고, 악성 바이러스와 같이 닫힘창을 눌러도 닫히지 않는 바이러스성 광고가 있듯이 광고는 더욱 적극적으로 다가와 사람들이 내용을 쳐다보지도 않게끔 거부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과연 높은 접근성이 광고의 최적 요건일까? 필자는 사람들의 눈이 머무를 수 있는 광고가 진정한 효과를 보여준다고 생각하기에 검색챙과 사람들의 인식에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오는 원인이 되는 광고들이 더 많아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광고의 역할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여 활동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며 이에 대해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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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출처]
단어 정의 인용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사진출처]
출처 = 네이버 검색 결과 화면 캡쳐 후 편집, 대한민국 청소년 의회, 김서연
전자매체 김서연 비평단
E-mail : n_ad_ni@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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