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영상매체

고교학점제 찬성인가? 반대인가?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

페이지 정보

By 이채은 비평단 Posted19-09-24 01:10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고교학점제1>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재학하는 학생으로서 이번에 새로 적용되는 교육 정책인 '고교학점제'에 많은 관심이 있다. 현재 교육계에서는 '고교학점제'라는 주제로 많은 찬반이 나뉘고 있다. 대체 '고교학점제'라는 것이 무엇이길래 이렇게 의견이 갈리는 것일까?

 

56e9eb052a774d47a378facf2be8c869_1569254937_8042.jpg   

 <고교학점제2> 

고교학점제란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및 이수하고, 누적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를 말한다. 이는 현재 교육에서 가장 큰 문제인 과도한 성적 경쟁과 입시 대한 부담을 덜고 진로와 적성에 따라 수업을 선택하여 듣도록 하자는 취지이다. 그렇기에 교육부는 첫 번째로 입시 중심이 아닌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 두 번째로, 경직되고 획일적인 교육이 아닌 유연하고 개별화된 교육, 세 번째로, 수직적 서열화가 아닌 수평적 다양화, 이 세 가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고교학점제는 2020년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우선 도입된 뒤 2022년에는 특성화고, 일반고 등에 일부 도입, 과정을 거쳐 2025년에 전체 고등학교 전면 시행을 이룰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는 교육계에 큰 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할 수 있기에 많은 교육자, 학부모, 학생 등에서 찬반이 나뉘고 있다. 이러한 찬반 의견을 들어보기 위해 현재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기 위해 많은 준비를 하는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보았다.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찬성 약 35%, 반대 약 65%라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아무래도 처음 적용되어 잘 알려지지 않은 제도이기에 학생들이 변화에 대해 두려움을 가져 나온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56e9eb052a774d47a378facf2be8c869_1569254937_9805.jpg  

 <비정규직

우선 반대의견을 주장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다. 학생들이 고교학점제에 대한 반대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교사 또는 교실 인프라에 관한 문제였다. 현재 고교학점제에 걸맞은 교육체제를 갖추고 있는 마이스터고등학교임에도 불구하고 교사 및 교실구축에 관한 문제는 크게 차지하고 있다. 전공 분야에 관련된 교사가 없으므로 비정규직 교원들이 대거 양산되고 있으며, 그렇기에 전문 지식을 쌓기에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하는 만큼 시설이 잘 갖추어진 교실이 필요한데 시설이 잘 갖추어진 교실을 만들기에는 어렵다는 것이었다. 그다음으로는 성숙하지 못한 판단력을 가진 학생들이 제대로 된 과목선택이 가능한가에 대한 문제였다. 현재에도 선생님에 따른 수업 참여도가 달라지듯이 학생들은 선생님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자신이 진짜 관심 있고 배우고 싶은 과목이 무엇인지 생각하지 않고 있다. 그렇기에 고교학점제가 적용된다면 선생님에 따른 특정 과목 몰림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크게 걱정하였던 것은 현재 대입 시스템과 맞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고교학점제가 적용된다는 것은 전 과목이 절대평가로 바뀌게 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고득점자들의 수가 넘쳐나게 되고 결국에는 정시의 비율을 폭등시키거나, 대학이 따로 학생들을 평가할 수단을 만드는 등 현재의 대입 시스템들과는 동떨어지기에 대입 시스템이 완전히 뒤집혀야 하고 그렇게 되면 교육계에 큰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56e9eb052a774d47a378facf2be8c869_1569254938_1058.jpg 

<전문적 교육>  

위와 같은 의견과 다르게 찬성을 주장하는 학생들의 의견이다. 고교학점제를 찬성하는 학생들의 가장 큰 이유는 학생의 주도적인 수업참여가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현재 고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단위제는 교육과정에 정해져 있는 과목을 50분씩 정해진 횟수만큼 교육을 받은 것을 1단위로 정하고 있다. 이는 학생이 수업에 출석만 하면 그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여긴다. 이 제도로 인해 학생들은 스스로 듣고 싶은 과목이 아닌 학교 교육과정을 따라가며 과목을 선택한다. 그러나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이 스스로 듣고 싶고, 자신에게 필요한 수업을 선택해 듣게 된다면 학생들은 수업에 자기 주도적으로 참여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다음으로 주장하는 바로는 일반고등학교에서도 수준 높은 교육 제공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마이스터고등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은 전문적인 수업을 듣기 위해 왔으나 특성화고에 대한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진학 포기에 대한 많은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일반고등학교에서도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선택적 수업을 한다면 고교학점제는 현재의 여러 교육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생이 자립 시민으로서의 진정한 배움의 주체가 되리라는 것이다. 꿈을 물어보면 '꿈이 없다'라고 말하는 많은 학생들과 입시경쟁에 내몰려 암울에 빠진 많은 학생이 넘쳐나는 것이 현재 교육체계의 폐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고교학점제가 적용되면 학생들이 스스로 배울 과목을 정하기 때문에 자기 진로에 대한 고민을 일찍 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또한, 학교를 서열화하는 대신 학교별로 교육 내용 다양화가 필요한 지금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마다 배우는 과목도 다르고 교사마다 시험문제도 달라져 사교육이 거대시장을 형성하지 못하게 되리라는 것이다.


   56e9eb052a774d47a378facf2be8c869_1569254938_1588.jpg 

<고교학점제 찬반토론>

 https://www.youtube.com/watch?v=KvWTJPYJMeI  

위처럼 갈리는 학생들의 의견처럼 교육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영상에서처럼 의견이 갈리고 있다. 많은 의견이 있지만 좋은 취지의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너무 이상적이고, 해결책이 없다는 단점이 있다. 과목의 다양성 및 교사, 학교시설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고교학점제'라는 제도가 학생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제도이기에, 시험학교를 통한 조정을 통해 모두가 만족할 수는 없어도, 완성도 있는 학생들을 위한 우리의 미래를 위한 제도가 되기를 바란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고교학점제란?> 인용출처 : 네이버 시사상식사전]
[사진출처]
[<고교학점제1> 사진출처 : 전문교육회사 아이엔]
[<고교학점제2> 사진출처 : 교육청]
[<비정규직> 사진출처 : YONHAP NEWS]
[<전문적 교육> 사진출처 : YONHAP NEWS]
[<고교학점제 찬반토론> 사진출처 : 유튜브]
영상매체 이채은 비평단
E-mail : wlqkddls@yahoo.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영상매체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11-01 01:00 ~ 2019-11-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