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영상매체

신선한 소재, 배고픔에 굶주린 한국형 좀비 사극 킹덤

권력이란 무엇인가. 음모가 역병이 되어 퍼지다

페이지 정보

By 엄유찬 비평단 Posted19-01-31 19:58 Comments3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한국형 좀비영화 '킹덤'. 현재 넷플릭스에 6편으로 이루어져 시즌 1이 공개되어 시청할 수 있었는데, 한 편 한 편 사이의 진행이 매끄럽고 완성도가 굉장히 높아서 해리포터같은 시리즈 영화를 몇편 몰아본 것 같은 기분을 체험할 수 있었다. 우리에게는 익숙할 수 있는 배경이지만 , 넷플릭스 특성상 외국인들이 많이 보기 때문에 우리 정서나 문화를 잘 모르는 외국 사람들에게서 신선하다는 평과 함께 좋은 점수를 얻기도 했고, 우리 비평가들 사이에서도 시사할 바가 많고 완성도가 높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개인적으로, 일부 배우들의 연기력을 제외하면 아쉬울 게 없는 수작이라고 생각한다. 



작품의 구체적인 배경은, 우선 전란이 끝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세도정치가 아주 심각한 상황에 '이씨 위에 조씨'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해원 조씨'가 굉장한 힘을 휘두르고 있으며, 무엇보다 흥선대원군때가 와서야 복원되어야 할 경복궁이 멀쩡히 쓰이고 있다는 점에서 작중 언급된 적은 없지만 또다른 가상의 조선시대라고 할 수 있겠다.

 

1~2편 동안에는 해원 조씨 가문에 아부를 떨며 자기 이익만을 취하며 상다리가 부서질듯 한 잔칫상에서 술판을 벌이는 양반들과, 질병에 걸려 죽어가며 하루하루 연명하기 위해 풀뿌리와 같은 음식같지도 않은 것들을 찾아 나서는 민초들의 모습이 대비되어 나타내어있다. 


킹덤 시즌1은 왕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걸 알게 된 왕세자 이창(주지훈)이 왕을 진료한 의원을 찾아 나서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동래 지휼현에 왔다가 역병의 실체를 보게 되고 호위무사인 무영과 함께 이 병이 전국적으로 퍼져나가는 걸 막기 위해 싸우는 이창의 모험담을 담고 있다. 


해원 조씨가 그들만의 성벽을 더 높게 하기위해 왕에게 생사초를 먹여 이성 없는 괴물로 되살리고, 그런 왕에게 물려 ​죽어버린​ 의원의 제자를 지율현의 환자중 한명이 시체를 사슴고기라고 속여 고깃국을 끓여 환자들에게 나눠주고, 그 환자들이 마침내 감염성을 가진 괴물로 변하면서 끔찍한 역병과 이창의 모험이 시작된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들 생각하는 좀비물에 나타나는 좀비들과는 다르게, 킹덤의 좀비들은 이유없이 사람을 죽이는 괴물에게 연민의 감정을 느끼게 해준다. 작가 김은희의 인터뷰를 인용하자면, 이 드라마는 "배고픔에 대한 이야기"이다. 해원 조씨와 같은 기득권자들의 욕심과 외면당한 백성들의 배고픔이 합쳐져 탄생한 지옥도. 또한 낮동안에는 활동을 멈추고 그늘진 곳으로 시체처럼 활동을 멈추고 모여있다가, 밤이 되면 다시 일어나 사람들을 물어뜯어 배고픔에 미친 괴물로 만드는 킹덤의 좀비만의 특성을 보면, 인간의 본능인 허기만이 남은 짐승과 가까워 보여 공포감과 함께 어딘가 슬픈 감정도 함께 느껴지는 것 같다.


절대 채워질 리 없는 권력에 대한 끝없는 허기의 기득권자들, 그 아래에서 철저히 잊혀진 진짜 배고픈 자들의 대비되는 모습. 마치 지금 2019년 사회의 모습같지도 않은가? 거대한 서사의 6시간짜리 거대한 오프닝을 보며 그런 생각이 들었다.



"​이 안의 연못에, 시신이 몇구나 있을 것 같은가, 이 연못에 시신이 몇구가 있던, 몇십구가 있던 내게 아무도 무어라 못하게 하는 힘. 그것이 권력이다." 

모든 일의 원흉인 조학주 영의정이 평화로운 연못 위에서 중전에게 말한 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10/2019011000670.html
[사진출처]
https://www.huffingtonpost.kr/entry/story_kr_5be3fcf7e4b0dbe871a727d6
영상매체 엄유찬 비평단
E-mail : kang0124@hanmail.net
추천 0 반대 0

Comments '3'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5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이 업로드되었습니다. 새로 바뀐 규정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정서현님의 댓글

정서현

요새 자주 언급되는 드라마 <킹덤>에 대해 잘 다룬 글이라고 생각해요! 작가의 인터뷰를 인용한 것도, 극 중 인물의  대사를 인용한 것도 작품을 정말 집중해서 애정있게 잘 보았다는 것 같아 전체적인 글 내용에 신뢰가 갑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김민정님의 댓글

김민정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09-01 01:00 ~ 2019-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