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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인생에 참견해드립니다, '전지적 참견시점'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과연 PPL의 정확한 의미는 무엇일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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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소현 비평단 Posted18-08-31 23:59 View142회 Comments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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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일 지상파 예능 시청률 순위 3위를 차지한 MBC 예능 '전지적 참견시점'은 이번 해 3월 부터 방영하여 현재까지 방송 중인 프로그램이다. 관찰형 예능 프로그램으로써 연예인과 매니저의 일상을 공개하여 시청자들에게 훈훈함을 전하고 있다. 매니저의 시선으로 연예인의 일상을 관찰하고 다양한 참견인들과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기획된 프로그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MBC를 대표하는 예능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개그맨 박성광과 매니저 임송의 서로를 배려하는 모습과 유병재와 매니저 유규선의 10년 우정, 배우 신현준과 매니저 이관용의 서로를 존중해주는 모습, 마지막으로 매 주 새로운 음식으로 시청자들의 침샘을 자극하는 이영자와 매니저 송성호로 구성되어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호평을 받는 예능에서도 한가지 문제점을 발견했는데, 바로 간접 광고 즉, PPL과 관련된 이야기이다. PPL이란 텔레비전 방송 속에 소품으로 등장하는 상품이라는 뜻으로 브랜드명 이미지 명칭들을 노출시켜 시청자들에게 홍보하는 일종의 마케팅 전략이다. 최근에는 온라인게임을 통해 게임콘텐츠에 기업의 광고를 자연스럽게 심는 기법까지 등장해 PPL마케팅은 단순히 영화나 드라마, 예능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각종 현장 이벤트와 온라인 등으로 급속하게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일반 상업광고는 채널을 돌려버리면 그만이지만 PPL은 큰 저항감 없이 무의식적으로 제품의 이미지를 심어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좋다는 호평도 있지만 반면에 극의 몰입도가 떨어진다는 악평도 존재한다. 최근 여러 방송에서도 PPL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 이 프로그램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발견할 수 있었다.

 



 

바로 이영자의 맛집 소개이다. 간접광고는 방송 속에서 광고를 하면 대게 그 상품의 매출은 상승한다. 예를 들어, 영화에 등장했던 제품이나 브랜드에 소비자들이 반응을 보이고, 심지어는 매출도 증가하자 기업들이 먼저 자신의 제품을 사용해 달라고 요청하거나 때로는 제품 사용의 대가로 제작비를 지원해 주기도 했다. PPL이 본격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된 영화 〈ET〉에서는 주인공이 ET를 유인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허쉬(Hershey)의 초콜릿이 1개월 만에 영화 개봉 전 대비 65%의 매출 상승을 보였다. 2012년 방송된 드라마 〈신사의 품격〉에서 배우들이 사용했던 선글라스, 옷핀 등은 실제로 매장에서 매진되었으며, 여주인공이 자주 찾던 빵집 '뚜레쥬르'는 방송 2주간 매출이 전달 대비 166% 상승했다.

 

 이러한 현상은 이영자의 맛집 소개에서도 볼 수 있는데, 많은 네티즌 혹은 시청자가 '맛집 홍보가 PPL이 아니냐' 라는 의견을 내었는데도 이영자는 PPL로 생각하지는 않고 이 식당의 사람들은 소상공인이기에 자신이 홍보해 주며 매출이 올라가는 것으로도 기쁘게 생각한다는 의견을 내었다.

 

 하지만 정말 이런 부분이 정당하다고 생각 해야하는것일까 ? 이 글의 필자는 이영자의 맛집 홍보는 PPL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전지적 참견시점'을 네이버 포털사이트에 검색하여 보면 방송 정보 칸 밑에 '플레이스'라는 방송에서 나온 맛집의 종류와 정보를 이야기하는 부분이 나온다. 과연 이러한 정보 노출이 간접광고가 아니라고 할 수 있는 것일까 ? 필자의 학교 학생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 이영자의 맛집 홍보가 PPL이다.'의 의견이 78% '이영자의 맛집 홍보는 PPL이 아니다.'의 의견은 22%로 많은 사람들이 PPL이라는 의견을 내세웠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전지적 참견시점' 방송에서는 맛집 홍보도 PPL로 인정하였으면 하는 바이고, PPL을 이용하는 많은 예능과 드라마에서는 홍보 방식 자체가 드라마에 꼭 필요한지 아닌지를 따지기 보다는 컨텐츠의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현명하게 PPL을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하는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하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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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용출처]
네이버 '전지적 참견시점' 뉴스
네이버 지식백과
[사진출처]
MBC 전지적 참견시점 포스터
네이버'전지적 참견시점 PPL' 검색 이미지
영상매체 김소현 비평단
E-mail : kally090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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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3'

이승미님의 댓글

이승미

아무 생각없이 볼 수 있는 예능 프로그램을 PPL을 생각하면서 비판적인 관점으로 보니, 색다르고 깊이 있게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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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국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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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예준님의 댓글

이예준

가독성이 좋은 비평글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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