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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낵컬쳐 들어보셨나요?

이제는 즐깁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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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영상매체 박지원 비평단 Posted18-05-31 23:59 View384회 Comments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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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장 조사 업체 와이즈앱에서 조사한 현대인의 하루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3시간 이상이다. 

 


<출처 = 와이즈앱, 화면 캡쳐, https://www.wiseapp.co.kr/>;

 

이들이 스마트폰에 시간을 쏟는 시간 중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문화콘텐츠 분야가 "스낵컬쳐"를 만들어냈다. "스낵컬쳐"란 '짧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새로운 문화 트렌드'로 지하철에서, 버스에서, 혹은 잠시 기다리는 동안에도 스마트폰 하나로 "스낵컬쳐"를 누린다.

웹툰이나 웹소설 등도 스낵컬쳐를 누리는 한가지 방법인데, 오늘은 잠시 제쳐두자.

 

<출처 = 와이즈앱, 캡쳐, https://www.wiseapp.co.kr/app/rank/>

 

2018년 4월 한달간 어플을 가장 많이 사용한 순서대로 나열해보았을 때, 1위가 카카오톡이고 2위가 유튜브이며 7, 9, 12위가 밴드,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으로 sns 어플과 동영상 공유 어플이 높은 순위에 올라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낵컬쳐의 한 분야인 웹드라마, 웹예능 등이 주로 이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 매체나 각각의 어플을 통해 대중들에게 유통된다.


이제는 하나의 문화 산업이 된 이 업계에 대표주자들 중 '딩고'라는 브랜드가 있다.

 


<출처 = 
포스트 KBS BRI 방송문화연구소, BRI<미디어 핫이슈> 대중문화 K-pop 핫트렌드2,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3333523&memberNo=23163643>

 

딩고는 '메이크어스' 엔터테인먼트사가 운영하는 브랜드로서, 2015년 모바일에 최적화된 양질의 콭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멀티채널 '딩고'를 창립했다. 딩고(dingo)란 단어는 호주에서 들개, 즉 들판에서 뛰노는 견을 가리키는 말로 '펄쩍펄쩍' 뛰어노는 야생화된 개들처럼 크리에이터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하자는 의도가 담겨있다고 한다. 또한 'Diverse and Gorgeous(다양하고 화려한)'를 줄인 말이기도 하다. '나와 가장 가까이에서, 재미부터 감동까지 모바일 세대가 좋아하는 모든 것을 만들고, 공유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고 한다. 즉, 'WE CREATE, LIKE, SHARE WITH YOU'다

딩고, 딩고 뷰티, 딩고 푸드, 딩고 트래블, , 딩고 뮤직, 스낵비디오 by 딩고 등 이름 따라 특정 주제에 맞춰서 구독자들에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세로 라이브, 근본 없는 인터뷰, 웹드라마까지 세세하게도 많은 영상 콘텐츠들이 존재한다. 그런 말이 있다. '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준비해봤어.' 딩고라는 브랜드에게 가장 어울리는 슬로건이지 않을까?


그 밖에도 피키픽쳐스 쿡캣, 연습생 닷컴, 해요TV, 아님들, V앱 등, 이 콘텐츠 산업이 '흥하고 있다'라고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브랜드화되고 대중들 사이에 유통되고 있다. 이런 스낵컬쳐의 한 부분, 영상 콘텐츠는 가볍고, 웃기고, 감동 받고,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고, 욕구의 집합체를 실현하게 한다. 창의력을 요구하는 현대 이 시대 적합한 산업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스낵컬쳐의 정의 :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073636&cid=43667&categoryId=43667

[딩고, 콘텐츠 메이커]
http://news.webdaily.co.kr/view.php?ud=2018011522481891605796a9480c_7
[사진출처]
[하루 스마트폰 사용 시간 실태, 와이즈앱]
https://www.wiseapp.co.kr/

[실사용 랭킹 -App, 와이즈앱]
https://www.wiseapp.co.kr/app/rank/

[딩고, 포스트 KBS BRI 방송문화연구소, BRI<미디어 핫이슈> 대중문화 K-pop 핫트렌드2]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3333523&memberNo=23163643
영상매체 박지원 비평단
E-mail : dnjs43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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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3'

사무국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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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혁님의 댓글

이민혁

저도 즐겨 이용하는 유투브 채널 중 하나인데요. 요즘같이 책보다는 전자매체를 더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짧고 재미있는 영상을 전달하는 딩고의 컨텐츠는 앞으로의 무궁무진한 발전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이 글을 읽으면서 조금 아쉬웠던 점은 스낵컬쳐를 소개하는 글을 기대하고 들어왔지만 정작 스낵컬쳐에 대한 내용은 그리 많지 않고 다른 내용이 더욱 많아 조금은 아쉽게 느껴졌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글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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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기혁님의 댓글

윤기혁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윤기혁입니다.
'스낵컬쳐'는 저도 처음들어보는데요 SNS나 동영상 공유 어플을 즐기는 대중의 새로운 문화를 잘 나타내는 단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새로운 개념을 독자들에게 전달한다는 점에서는 좋은 글이었는데요 조금 아쉬운 부분은 '스낵컬쳐'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어떤 문화인지 부가적으로 예시를 들고 설명하는 내용보다 '딩고'라는 매체의 홍보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라 홍보글 같은 느낌이 드네요. 전체적인 글의 분량에서 각각의 내용이 차지하는 비중을 조절할수 있는 것도 비평단의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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