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영상매체

신도시 살려면 받아들여야 하나요?

내가 살고 있는 지역 사회 생각해보기-동탄2 신도시 교통

페이지 정보

By 영상매체 강다은 비평단 Posted18-04-27 19:53 View284회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저는 동탄 2신도시에서 3년 동안 생활하면서 우리 지역에 대해 느낀 몇 가지를 한달에 한번 기사로 써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첫 번째로 동탄 2신도시 대중 교통의 문제점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2007년 입주를 시작한 동탄 1신도시와 함께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하고 있는 동탄 2신도시는 2015년 입주를 시작하여 20182월 기준으로 인구 수 약 123,000(42,600세대)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2023년까지 계속적인 인구 증가가 예상되고 있는 경기도 남부에서 가장 인구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곳입니다.

동탄 신도시는 SRT(고속 열차)로 부산을 2시간 20분가량으로 갈 수 있고 2021GTX가 개통되면 서울 삼성역까지 20분 안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시민들의 거주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동탄 2신도시의 대중교통은 너무나 열악한 상황입니다.

보통 신도시의 초기에 대중교통이 자리 잡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예상되기는 하지만 동탄 2신도시에 입주한 시민들은 너무나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서울로 가는 광역버스의 부족입니다.

동탄 2신도시에서는 서울로 출퇴근, 통학하는 시민이 많습니다.

40킬로미터 남짓 거리기 때문에 도로상황만 좋다면 40분안에 충분히 강남역까지 도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광역버스의 배차 시간이 출퇴근 시간에도 최소 20분이상이며 버스 회사 사정에 따라 몇 달에 한 번씩 시간표가 바뀌어서 시민들의 불편함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종점에서 탑승해야만 앉아갈수 있어 종점까지 이동했다가 타고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쁜 시민들은 위험함에도 불구하고 입석을 하기도 합니다. 고속도로에서 입석은 정말 위험한 일이지만 바쁜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하여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둘째는 수원이나 용인, 오산등 주변 도시로 가는 일반 버스의 부족입니다.

행정구역이 다르다고는 하나 동탄신도시와 수원, 용인, 오산은 20분 내 이동이 가능한 가까운 거리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를 이어주는 버스의 부족으로 승용차 이용을 하지 않을 수 없게 합니다. 대중교통이 불편함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셋째 택시의 부족입니다. SRT를 이용하는 동탄 주변 도시(수원,용인, 오산)의 시민들은 택시가 부족하여 항상 대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장거리를 이동하는 시민은 마 그나나은 편입니다. 동탄신도시에 거주하는 시민들은 자동차로 이동할 경우 10-15분이면 될 거리를 택시를 잡지 못해 1시간 이상씩 기다리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택시 기사분들은 장거리 운행을 해야 이익이기 때문에 단거리는 잘 안 가려고 한다는 것이 많은 동탄 주민들의 불만입니다. 그렇다고 동탄역에서 버스를 이용하려면 너무 돌아가는 노선이라 시간이 너무 소요됩니다.

 

입주 3년이 넘은 동탄 2신도시의 교통 불편은 어떻게 개선될 수 있을까요?

일단 시민들은 화성시에 민원 제기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민원 제기를 한다고 해서 화성시 측에서 금방 변화가 생기는 것은 아니고 조금씩 해소되고 있을 뿐이며 버스 회사의 입장도 있기 때문에 아직은 많은 불편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동탄 2신도시의 문제 해결방안은 동탄 1신도시의 초창기 모습을 보면 많이 찾아낼수 있을 것입니다.

동탄 1신도시도 초기에 교통의 불편함을 많이 겪었지만 버스 배차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광역버스의 경우 중간 지점에서 출발하게 해서 종점까지 가서 타고 가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덜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서울로 가는 교통의 불편은 많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화성시에서는 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직접 교통을 체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같습니다. 버스 배차 시간이 너무 길면 오히려 버스를 이용하지 않아 버스 회사는 더 노선을 줄이는 악순환이 거듭됩니다. 이층 버스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 도입된 이층 버스는 도시의 명물처럼 희소성도 있지만 보다 많은 시민을 태울 수 있어 좋습니다.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적극 도입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신도시에 입주하면 흔히들 겪는 교통의 불편이지만 지방 자치 단체가 좀더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발빠르게 움직인다면 앞으로 입주하는 시민들이 조금이라도 불편함을 줄이고 행복한 삶의 질을 누릴 수 있지 않을까요?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없음
[사진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112&aid=000222374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52&aid=0001027810
직접촬영
직접촬영
영상매체 강다은 비평단
E-mail : ekdms200202@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2600byte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이재윤님의 댓글

이재윤

해당 지역의 거주민으로서 지역의 특징과 단점들을 아주 솔직하게 써주신 것 같아요. 이해하기도 쉬웠고 공감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더욱 다양한 글을 위해서 작성자님이 영상매체 비평단이신 만큼 영상매체를 활용한 비평문을 작성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영상매체 목록
영상매체 김소현 비평단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