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영상매체

이제는 믹스테이프의 시대

믹스테이프의 대중화

페이지 정보

By 영상매체 김주현 비평단 Posted18-04-01 13:36 View275회 Comments6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이번 주 당신이 들어야 할 5, 빌보드 200차트 38위 진입.. 등 여러 주요 차트에 전부 이름을 올린 주인공은 바로 유명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제이홉이다. 지난 3 1“Hope world”라는 제목의 믹스테이프를 공개한 후 한국 솔로가수 중 가장 높은 기록을 세웠다. 그런데 그의 음악은 국내 차트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는다. 그 이유가 뭘까? 그 이유는 믹스테이프라는 단어의 의미 속에서 찾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노래를 알고 있겠지만 믹스테이프의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하고 있다. 믹스테이프의 사전적 정의는 [주로 미국에서 생산, 판매되는 테이프나 CD의 일종] 이다. 간단하게는 일반적인 음원과 달리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비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작하는 것이다. 정식발매가 아니므로 앨범은 가수의 온라인 홈페이지나 SNS에서 무료로 쉽게 내려 받을 수 있다.

 

 

우리에게 믹스테이프라는 단어가 알려진 것은 얼마 안되었지만 그 역사는 1960년부터 시작되었다. 처음 일부 DJ들이 파티나 현장 퍼포먼스를 테이프에 녹음해서 거리에 판매한 것이 시초였다고 한다. 이 테이프가 점점 새로운 방식으로 전세계에 퍼져나가 오늘날에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음악으로 인기를 끌게 된 것이다. 이렇게 길다면 긴 시간 동안 꾸준히 인기를 끈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한마디로 자신의 음악을 자유롭고 비교적 쉽게 나타낼 수 있기 때문이다

 

 

c31293d66d973b876f18c32588484ce6_1522557355_5452.JPG

 

찬스 더 래퍼는 믹스테이프로 그래미 상을 받은 사람이다. 그가 발매한 모든 앨범은 다 믹스테이프 형식으로 무료로 발매되었다고 한다. ‘찬스 더 래퍼는 이익을 위해 음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음악을 좋아하는 마음으로 매번 임했다는 것이 느껴졌다. 이렇듯, 믹스테이프는 힙합 신인들에게는 새로운 데뷔방법이 되고 있으며 아이돌들은 자신의 실력을 인정받기 위해 셀프 프로듀싱 곡을 믹스테이프로 발매하기도 한다. 그룹으로 활동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스타일로 음악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어서 아이돌 래퍼들도 많이 제작을 하고 있다. 위에 소개한 방탄소년단 그룹의 래퍼 ‘RM’‘SUGA’도 자신만의 스타일로 믹스테이프를 발매한 적이 있다.

 

 5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앞으로 믹스테이프가 어떻게 얼마나 더 새롭게 발전할지 정말 기대되는 부분이다. 우리도 믹스테이프의 정의를 정확히 알고 음악을 듣는 것이 믹스테이프를 알릴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네이버 뉴스_ "내 스타일 알고 싶다고? 믹스테이프 들어봐"
http://news.joins.com/article/22449190#none

네이버 지식백과 믹스테이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139372&cid=43667&categoryId=43667
[사진출처]
찬스 더 래퍼_뉴스
http://vogue694.tistory.com/112

네이버_제이홉 백일몽_이미지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sm=tab_jum&query=%EC%A0%9C%EC%9D%B4%ED%99%89+%EB%B0%B1%EC%9D%BC%EB%AA%BD
영상매체 김주현 비평단
E-mail : luckyjoohyun@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6'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부적합(2600byte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이민혁님의 댓글

이민혁

안녕하세요. 믹스테이프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봤지만 그게 정확히 무엇인지 잘 몰랐는데 이 글을 읽으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짤막한 문단구성으로 부담없이 받아들일 수 있던 게 이점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추천 0 반대 0

문인희님의 댓글

문인희

믹스테입을 즐겨듣는 사람으로서 흥미로운 글이었습니다! 인기를 끈 이유에 대해서는 생각해본 적이 없었는데 '자유로움과 쉬운 표현'이라는 점이 상당히 새로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김예진님의 댓글

김예진

믹스 테잎 속에는 그 사람의 가치관이나 그런 것들이 더 잘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겉만 보고 판단하기 보다는 조금 더 생각하고 들어보았으면 하는 바램이 저도 있었어요!

추천 0 반대 0

서태란님의 댓글

서태란

믹스테이프에 대해서 정확히 알 기회가 없었는데, 용어 풀이를 같이 써주셔서 읽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글에서 써주신 것처럼 그룹 스타일에서 벗어나 개인의 음악적 성향을 오롯이 담을 수 있다는 것이 믹스테이프의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좋은 비평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박정현님의 댓글

박정현

믹스테이프가 뭔지 모르고 있었는데 이제는 어떤 뜻인지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 틀에 박힌 음악들이 아닌 자신의 생각을 녹여낸 독창적인 곡들이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제가 아주 좋아하는 노래로 글이 시작되어서 더욱 흥미를 가지고 열심히 읽게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영상매체 목록
영상매체 김소현 비평단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