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영상매체

아는 형님, 왜 여혐인가?

여혐 프로그램의 소비를 멈추어야 한다.

페이지 정보

By 영상매체 안지현 비평단 Posted18-01-29 19:07 View1,955회 Comments9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아는 형님은 매주 새로운 게스트들이 전학을 오고 게스트와 고정 패널들이 대결을 하는 학교 설정으로 프로그램 포맷을 바꾼 뒤, JTBC 간판이자 주말 강자로 떠오르게 된 예능이다. 프로그램 내내 계속되는 고정 패널들의 맥락 없고 근본 없는 간헐적 드립의 연속으로 시청자들의 열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는 형님은 계속해서 성차별, 여혐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필자는 아는 형님 속 여혐 요소에 대해 설명하고 아무 의식 없이 소비하고 있는 행동에 대해 경각심을 주기 위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여혐이 무엇일까? 여혐이란 여성 혐오, 즉 여성에 대한 혐오나 멸시, 또는 반여성적인 편견을 뜻하는 말이다. 성 차별, 여성에 대한 부정과 비하, 여성에 대한 폭력, 남성 우월주의 사상, 여성의 성적 대상화를 포함한 여러 가지 방식으로 나타난다.

여성에게 여성성을 강조하며 그에 맞는 모습을 강요하고 프레임을 씌우는 행위 또한 여성에 대한 부정으로, 여혐이라고 할 수 있고, 특정 대상을 대상화 하여 다른 존재로 보이게 만듦으로써 분리된 존재로 부각시키는 말과 행동, 사상, 결정 등의 총집합인 타자화 또한 크게 문제가 되는 여혐 중 하나이다.

이러한 여혐은 여성이란 대상을 그 본질을 인식하기보다 하나의 사물, 도구로 바라 봐서 목소리를 잃게 만들고 여성과 남성 사이의 불평등하고 비정상적인 사회 구조를 만들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그렇다면 논란이 되는 아는 형님 속 여혐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

 

먼저, 여성 게스트들에게 담배로 농담을 한다.

b29a4eba2bdd13457c5a5f8be543786d_1517218475_9785.jpg

담배 피우는 여성을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은 우리 사회에 만연하게 퍼져 있는 여성 혐오 중 하나이다. 성인이라는 똑같은 전제 안에서도 남성이 담배 피우는 것은 당연하게 바라보고, 여성이 담배 피우는 것은 손가락질한다.

그리고 아는 형님에서는 여성 게스트들에게 유독 담배에 대한 농담을 내뱉는다. 여성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를, 즉 여혐을 개그 코드로 사용하고 그것을 웃음으로 승화시킨다.

 

다음으로, 여성을 성적 대상화 한다.

b29a4eba2bdd13457c5a5f8be543786d_1517218501_1857.jpg

b29a4eba2bdd13457c5a5f8be543786d_1517218503_6762.jpg 

여성을 성적 대상화 하는 모습은 여자 아이돌의 경우에 특히 뚜렷하게 나타난다. 여자 아이돌이 교실 안 무대로 나가 춤을 추면 패널들은 그걸 감상하며 감탄한다. 물론 남자 아이돌도 춤을 춘다. 하지만 패널들이 반응이 여자 아이돌들의 무대를 감상할 때와는 확연히 다르다. 자막도 그렇고 패널들도 그렇고 남자 연예인일 경우 그냥 춤 자체에 집중하는 느낌이지만, 여자 연예인일 경우 단지 겉모습에 집중하여 하나하나 훑어보는 느낌이 강하다.

 

 b29a4eba2bdd13457c5a5f8be543786d_1517218548_6903.jpg 

또, 아는 형님 멤버들은 게스트가 낸 퀴즈를 맞힌 후 상으로 뽀뽀를 바란다. 이는 여성을 성적 도구로 바라보는 시각으로, 여성 타자화의 모습이다. 즉, 여성을 남성과 동등한 존재로, 인격을 가진 존재로 취급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국에선 여전히 여성들에게 특정한 여성상을 들이밀며 프레임을 씌우고, 그러한 여성상에서 벗어나려는 여성들을 비하하는 개그가 난무한다. 아는 형님은 고정 패널들의 입에서 그러한 개그가 비일비재하게 터져 나오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아는 형님 출연진들은 깨어야 한다. 그들이 하는 개그들이 여혐, 성차별적인 발언이라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하지만 현재 아는 형님은 끊임없이 여혐으로 논란이 되고 있음에도 변화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 왜냐? 수요가 있기 때문이다. 쉽게 말하면 일이 계속 들어오기 때문이다. 여혐을 개그 코드로 이용한 개그들이 계속해서 소비되기 때문에 재생산되는 것이다.

현재 우리 사회 속에선 여성의 성적 대상화와 같은 여성 혐오가 공기만큼이나 자연스럽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 의식 없이 시청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을 것이다. 우리들의 인식 자체가 바뀌어야 하고,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 시청자인 우리 스스로가 깨어나서 프로그램의 소비를 멈추어야 한다. 그들은 수요가 줄고, 외부에 의해서라도 문제를 인지하고 배워야 한다.

내가 아니면 누가 할까?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위키 백과 '여성 혐오', '타자화' 단어 정의 https://ko.wikipedia.org/wiki/%EC%97%AC%EC%84%B1%ED%98%90%EC%98%A4, https://ko.wikipedia.org/wiki/%ED%83%80%EC%9E%90%ED%99%94
[사진출처]
쭉빵카페 [스크랩] [기타] 여혐끝판왕 아는형님 여혐장면 모음 http://cafe.daum.net/ok1221/9Zdf/1007280
네이버 TV캐스트 [댄스 퍼포먼스] 난 이미 카이에게 중독^0^ 섹시 카리스마 뿜뿜♡ http://tv.naver.com/v/1884040, 전효성, 섹시 의자 댄스! 도발적인 포즈에 형님들 영.혼.가.출 http://tv.naver.com/v/857012 캡쳐
영상매체 안지현 비평단
E-mail : qmldqmld122@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9'

김신영님의 댓글

김신영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링단 김신영입니다.

JTBC 아는 형님 프로그램 속 여성 혐오를 비평하는 글 잘 읽었습니다. 최근 이 프로그램을 자주 보지는 않지만, 주위에서 아는 형님 여성혐오 논란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안지현 비평단원의 글에 담긴 몇 가지 사례를 보니 충분히 여성 혐오라고 느낄만한 부분이어서 공감을 했습니다. 아는 형님 프로그램을 이야기 하기 전에 서두에서 여성혐오의 정의와 나타나는 형태들에 대해 지현 비평단원이 정의를 내리고 견해를 밝힌 것이 좋았습니다. 어느 정도 견해의 가이드라인이 있었기 때문에 독자들이 '그래서 이러한 사례들이 문제가 되는구나. 사람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겠구나' 라고 인지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여자 아이돌의 춤은 남자들이 출 때와 달리 성적대상화 된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인 비교가 나타나지 않아 아쉽습니다. 아는 형님에 출현한 남자 게스트들이 춤출 때의 여자들의 반응도 비교했다면 더 명확한 주장의 근거가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또한 다른 프로그램들에 비해 아는 형님 프로서 유독 여혐 현상이 많이 일어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지현 비평단원이 이 프로를 여혐소비를 그만두어야한다는 주장의 근거로 삼은 이유가 있었을 것라는 생각이 듭니다. 좀 더 글을 구체화한다면 더 좋은 비평글이 될 것입니다.

글 쓰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1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35줄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남도현님의 댓글

남도현

이는 단지 고정멤버들이 모두 남성들이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만약 모든 고정멤버들이 여성이었다면, 남성들은 상의를 탈의하는 춤을 추고 멤버들도 상으로 뽀뽀를 바라는 것처럼 상황이 뒤바뀌지 않을까요. 물론 남성이든 여성이든 성적 대상화와 프레이밍은 좋지 않은 것입니다. 다음 비평은 남혐을 주제로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추천 0 반대 1

정다민님의 댓글

정다민

요즘 사회적으로 남성 혐오, 여성 혐오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죠.
때문에 이 글을 읽으면서 여성 혐오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간에 남성 아이돌이 춤을 출 때보다 남성 여성 아이돌이 춤 출때 반응이 달라서
여성 혐오라는 말씀은 충분히 무리가 있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추천 1 반대 0

문인희님의 댓글

문인희

그냥 재미로 넘길 수 있는 부분일 수 있었을텐데 비판적으로 프로그램을 시청하신 것 같습니다. 미디어를 접하는 시청자가 좀 더 능동적으로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XD

추천 0 반대 0

우승주님의 댓글

우승주

사실 인기있는 프로그램일수록 이런 사회적 논란에 대해서 올바른 입장을 보여주는 것이 바람직한 자세인데도 불구하고 오히려 부정적인 입장을 조장하고 있다는 것을 요즘 느끼고 있었는데 이 글을 통해 미디어를 바라보는 시청자들이 어떠한 자세로 시청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좋은 비평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윤지혜님의 댓글

윤지혜

평소 아는형님을 자주 시청했던 시청자로서 글쓴이 처럼 비판적인 사고를 가지고 프로그램을 본적이 없었는데
이 글을 읽고난 뒤 더욱 비판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안겨 주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분명한 자기주장과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이 나와 평소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시청자가 아니더라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글이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잘읽었구요, 다음 글도 기대할게요!!

추천 0 반대 0

조영욱님의 댓글

조영욱

이제껏 한국 예능프로그램계에서 보여온 전형적인 미소지니 코드라고 느꼈습니다. 티비에서 여성을 어떤쪽으로든 대상화하는 모습이 언젠가는 사라지길 소망합니다.

추천 0 반대 0

조아현님의 댓글

조아현

아는형님이라는 예능프로그램을 보면서 이런 장면들을 아무 생각없이 지나친 적이 있습니다. 요즘 많이 챙겨보고 있는 예능프로그램인데도 제가 알아채지 못한 건 저런 장면들이 머릿속에서 익숙해졌기 때문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미디어를 바라볼 때의 저를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도 개념 정의부터 예시까지 알아보기 쉬워 읽기 좋았습니다. 좋은 비평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영상매체 목록
영상매체 김소현 비평단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