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영상매체

유튜버 '레나'의 명품 하울

금 수저? 다이아몬드 수저?의 자랑

페이지 정보

By 영상매체 박지우 비평단 Posted18-01-29 13:18 View833회 Comments9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점점 1인 미디어 시대로 변화하는 지금 시대. 여기서 1인 미디어란 본인이 직접 본인이 원하는 영상을 기획한 후 스스로 촬영하고, 마무리로 편집하고 인터넷에 올리는 사람을 말한다. 1인 미디어의 유형으로는 여러 가지의 유형이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에는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것 있다. 이 유튜브에 자신의 영상을 올리는 사람들을 유튜버라고 부른다. 유튜버의 종류로는 화장 영상을 찍어 사람들에게 화장을 알려주는 뷰티 유튜버, 옷 코디를 추천해주는 패션 유튜버, 자신이 물건을 사서 그 물건을 소개시켜주는 유튜버, 본인의 일상모습을 보여주는 일상 유튜버들 여러 종류의 유튜버들이 있다. 요즘은 대부분 이 모든 것을 통틀어하는 유튜버들 많다. , 이들의 영상을 보는 시청자들을 유튜브 내에서 구독자라고 부른다. 이 유튜버들은 구독자를 많이 모으기 위해 구독자들이 원하는 영상을 제작한다.

 

 

유튜버 레나는 구독자 100만을 넘기 유명 뷰티 유튜버이다. 여러 가지 화장 영상들과 일상 영상을 찍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fe36ccce91e9e9b8a4e703cde0c7f6d2_1517199339_413.PNG 

(사진1_ 유튜버 Lena's Pocket Beauty(=레나) ‘800만원 쇼핑하고 옴! 같이 뜯어봅시다! +_+’ : https://www.youtube.com/watch?v=4H08pUVAqcA&t=239s 영상 캡처)

 

  하지만 지금으로부터 약 3개월 전, ‘800만 원 쇼핑하고 옴! 같이 뜯어봅시다!’라는 제목과 함께 한 영상이 업로드 되었다. 이 영상은 제목과도 같이 본인이 산 명품들을 영상에서 소개해주는 내용이었다. 이 영상이 올라간 후 단합이 잘되던 구독자들의 의견은 둘로 나뉘었다. 한쪽에서는 내가 하지 못하는 것 영상으로도 보니 좋다”, “명품 이렇게 많이 보니까 기분이 좋다.”, “앞으로도 이런 영상 올려주세요.”라는 긍정적인 반응이었고, 반대쪽에는 자괴감 든다.”, “부익부 빈익빈이다”, “자기 돈이 아니고 부모 잘 만나서 산 물건이다라는 부정적인 반응이었다. 그 뒤 그 영상은 점점 사람에게 잊혀갔지만, 그 뒤 이번에 새로운 영상인 ‘1500만 원 쇼핑했어요! 같이 뜯어봐요이 올라오고 나서 구독자들의 치열한 의견 불일치가 일어나면서 구독자들이 구독을 푸는 일까지 일어나게 되었다.

 

fe36ccce91e9e9b8a4e703cde0c7f6d2_1517199417_9002.PNG

사진2_ 유튜버 Hanbyul 한별 '1570만원 질러 왔어요

https://www.youtube.com/watch?v=a8q0uE9W8Xw 영상 캡처)

 

  하지만, 유튜버 레나를 시작으로 점점 다른 유튜버들까지 몇백, 몇천을 써 산 명품을 소개해주는 영상 콘텐츠를 따라 해 유행처럼 번져나갔다. 이러다 보니 결국 구독자들은 돈 자랑이라는 것을 알면서 그냥 그것을 인정하고 영상을 시청하고, 인식도 점차 변화되면서 긍정적인 반응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마냥 이러한 좋은 반응으로 바뀐 사람들의 반응만 보고서 이러한 콘텐츠를 무차별적으로 허용할 수는 없다.

 

 ​내가 처음 접해본 레나의 영상은 이 명품 하울을 콘텐츠로 한 영상이었다. 처음 본 유튜버의 영상이므로 평소에는 어떤 모습이었는지 몰랐지만, 그 영상 속의 모습은 너무 들뜬 모습이었다. 그래서 , 그냥 이 사람의 성격인가 보다.’라고 생각했다. 그래도 내가 느끼기에는 정보를 주기 위해서 영상을 찍는 다라는 느낌보다는 이 명품들을 자랑하기 위해서 영상을 찍는 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추천 영상으로 뜬 다른 유튜버의 비슷한 콘텐츠의 영상을 보니 다른 점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로 본 영상 속 유튜버는 이 명품의 좋은 점은 무엇이고 이것으로 이러한 코디를 하면 좋을 것 같다.라고 영상을 찍었다. 한쪽은 너무 내가 이 명품을 샀다라고 자랑하는 느낌이었고, 다른 한쪽에서는 이것을 이런 식으로 활용하면 좋겠다고 알려주는 느낌을 받았다. 그때 나는 알 수 있었다. 사람들의 반응이 바뀌는 계기 중 하나는 유튜버들이 영상을 찍는 태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같은 주제의 영상이라도 찍는 사람이 다르면 달라진다. 표현하기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이 명품을 샀다고 자랑하는 것처럼 소개를 하는 것보다는 이 명품의 디자인을 가지고서 어떤 식으로 활용할 것인가를 알려주는 명품 하울 콘텐츠가 사람들의 반응을 바꿔줬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명품 하울을 제재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 한다. 왜냐하면, 그 명품 하울 영상 속에서 정보를 얻어가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영상을 찍는 유튜버가 구독자들의 마음을 헤아려가면서 명품을 자랑하지 말고, 명품의 디자인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점을 소개 해주고 명품의 정보를 주는 영상으로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이 명품 하울 콘텐츠가 유행한다고 해서 명품이 유행해서는 안 될 것이다. 명품을 일반화 시켜서 명품을 유행시킨다면 많은 사람들은 위화감을 느끼고 명품을 무리해서 사려고 하는 경우가 생길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유튜버가 유행을 따라가기 위해 명품을 무리해서 산다면 구독자들도 불편함을 느낄 것이다. 그러므로 유튜버들이 적절한 선을 지켜가면서 명품 하울 영상을 제작한다면, 다른 영상들처럼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영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처음에 말했듯이 유튜버란 우리에게 정보를 공유해주는 역할이다. 그 영상 속에서 정보를 얻어가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 정보에는 화장하는 방법, 옷을 잘 입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유튜버들은 구독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쉽게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되고, 그 노력의 과정 속에는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하나일 것이다. 유튜버가 노력해서 만든 콘텐츠가 마음에 들지 않는 구독자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구독자들은 그 콘텐츠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욕을 해거나 유튜버가 상처를 받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영상 밑에 달 수 있는 댓글이나 개인적으로 부드러운 말로 피드백을 해주고 이를 본 유튜버들도 그 피드백을 잘 받아들여서 유튜버와 구독자 모두 만족하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점점 발전하는 1인 미디어 사회에서 많은 유튜버들과 구독자들이 한 영상으로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없음
[사진출처]
사진1_ 유튜버 Lena's Pocket Beauty(=레나) ‘800만원 쇼핑하고 옴! 같이 뜯어봅시다! +_+♡’ :
https://www.youtube.com/watch?v=4H08pUVAqcA&t=239s 영상 캡처
사진2_ 유튜버 Hanbyul 한별 '1570만원 질러 왔어요!!!! : https://www.youtube.com/watch?v=a8q0uE9W8Xw 영상 캡처
영상매체 박지우 비평단
E-mail : hb6002@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9'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① 분량 : 적합(35줄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정서윤님의 댓글

정서윤

명품 하울로 인하여 명품의 유행이 찾아오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느낍니다. 물론 콘텐츠는 좋지만 이러한 것이 사람들에게 익숙해지는 것이 좋지만은 않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안지현님의 댓글

안지현

저도 레나의 명품 하울을 보고 댓글에서 논쟁이 일어난 것을 보았을 때, 가볍게 넘어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글을 읽고 난 뒤에 그러한 명품 하울들이 유행처럼 번져 명품이 일반화 되어 유행 되는 것은 문제로 삼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유튜버들이 적절한 선을 지켜가면서 명품 하울 영상을 제작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경혜진님의 댓글

경혜진

저도 하울 영상을 보고 그냥 넘어갔었는데 이글을 보고 다른시각으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김신영님의 댓글

김신영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링단 김신영입니다.

1인 미디어 시대에서 유튜버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평글 잘 읽었습니다. 글 초반에는 유튜버들의 명품 구입에 대해 말하려고 하는건가? 라는 궁금증이 들었지만 이를 사례로 유튜버의 올바른 역할에 대해 설명하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유튜버의 몇 가지 사례를 그것에만 한정시키지 않고 전반적인 역할로까지 확장시켜 생각해보는 것은 좋은 생각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레나의 명품 구입 관련 영상에 대한 평을 할 때 비평단원의 주관적인 견해가 주로 들어간 점이 아쉬웠습니다. 물론 구독자들의 찬반 입장을 나눠 언급한 부분도 있었지만 주위 구독자들 중 몇명을 인터뷰해 의견을 담았다면 좀 더 객관적인 어조로 글을 서술해나갈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사든 비평글이든 감상문을 제외한 대다수의 글을 쓸 때 '나는 ~ 했다' 고 주관적인 감상평은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견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다양한 통계자료와 인터뷰를 인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도 더 발전된 비평글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전영은님의 댓글

전영은

명품에 관해 주의할 점을 주시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을 보았던 것 같아요.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김예진님의 댓글

김예진

썸네일을 보고 인상을 찌푸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자칫 판단력이 완전하지 않은 학생들이나 사람들이 보면 부정적인 영향을 받겠구나 라고 생각해서 다소 아쉬웠었는데 이렇게 접하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추천 0 반대 0

이지후님의 댓글

이지후

명품에 대하여 아무런 거리낌 없이 유튜브와 같은 사이트의 영상을 봤던 것 같네요. 앞으로는 조금 주의 해서 보아야 겠네요. 유익한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조영욱님의 댓글

조영욱

어린 학생친구들 사이에서 장래희망 1위로 대두되고 있는 직업이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인 만큼, 합리적 소비와 이상적 경제관념이 아직 자리잡지 않은 컨텐츠 소비층에게 옳지 못한 인식을 심게 할 수 있다는 점이 우려스럽다고 느꼈네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영상매체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