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영상매체

새로운 남북 소재 영화, 강철비

영화 <변호인> 제작 감독 양우석의 새로운 접근

페이지 정보

By 영상매체 김동혁 비평단 Posted17-12-25 04:44 View232회 Comments5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사진 출처 = 네이버 영화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55665


2017 12월 현재 남과 북은 휴전상태로, 아직 전쟁이 끝나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남한과 북한 사이에는 38선이 존재하고, 각국의 군인들이 이를 지키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에서 또 다른 상황이 벌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이것이 남북을 소재로 하는 영화들의 기본 출발선이다. 여기서부터 그들은 상상의 날개를 펼쳐 가며 이야기를 붙이는 것이다. 물론 영화를 시청하는 우리들은 실제로도 겪어본 적 없고, 상상도 할 수 없는 내용들이 이 남북을 소재로 하는 영화들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그로 하여금 몇 가지의 시사점을 얻게 된다. 최근 개봉한 공조, 이번 영화인 강철비가 그러했듯이 말이다. 이번 비평에서는 대표적으로 공조강철비를 비교해 보고, 영화에서 나타나는 몇 가지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장점 1 : 북한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우리에게 북한은 미지의 도시다. 21세기 정보사회에서 모르는 것은 없다지만, 북한은 아직까지 그 안의 상황을 우리에게 보여주지 않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공조와 강철비의 제작진은 북한에 있는 요원, 그 중에서도 처음엔 북에 충실했지만 남한에 차츰 우호적으로 변하게 되는 캐릭터들을 주인공으로 삼는다. 공조에서는 임철령(현빈 분)이 그랬고, 강철비에서는 엄철우(정우성 분)이 그랬다. 이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자면, 북한에 대한 또 한 가지 고민을 던져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북한은 전쟁을 원할까? 핵을 가지고 우리를 도발할 때도 있지만, 그 중에는 분명 우리에게 공감할 수 있는 사람들도 있지 않을까? 라는 질문을 말이다.

 

장점 2 : 이중적인 갈등

영화 공조에서는 국정원이 주인공들의 공조를 막았다. 남한의 복잡한 체계 속에서 영화의 갈등을 일으키는 무리가 나타난 것이다. 강철비에서도 마찬가지다. 남한의 현 대통령이 선제공격을 개시하는 등 영화 내에서 주된 갈등의 원인이 된다. 북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데, 계속 여러 가지 명령을 하는 북의 간부가 그 예이다. 이러한 부분들은 남북 문제는 단순히 북에서 남으로 내려온 간첩(또는 형사)의 문제가 아니라, 여기와 관련하여 다양한 사람들이 복잡하게 얽혀있고, 이를 풀어 나가는 데에서 영화가 진행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특히 강철비에서는 이 모습이 더 자세히 나타났는데, 현 대통령과 차기 대통령, 그리고 주인공 곽철우(곽도원 분)사이의 갈등들이 북한의 그것과 맞물리면서 긴장을 고조시키고, 전쟁의 가능성을 높이며 영화를 이끌어 나간 것이다.

 

이러한 장점 외에도 강철비만의 뚜렷한 특징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영화의 포커스이다. 앞에서 논의한 공조나 같은 남북 합작을 다룬 영화 의형제등에서 나타나는 영화의 포커스는 두 배우간의(주인공 간의) 앙상블이었다. 즉 이 둘이 어떻게 사건을 풀어 나가는지가 주제였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강철비는 조금은 달랐다. 북에서 보여지는 참혹한 상황과 정치 현실, 그리고 남에서의 그것들이 결합되고, 주인공인 엄철우(정우성 분)의 배경이 되면서 곽철우(곽도원 분)의 배경이 된다. 더불어 한반도 뿐만 아니라 주변국인 일본, 중국과 미국의 정치적 견해 역시 충돌하면서 이 영화가 가지는 의미인 핵전쟁의 위험성또는 다가올지 모르는 전쟁을 강조해주는 것 같았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었다. 바로 영화의 개연성이다. 처음에 등장하는 일산 산부인과 의사가 사실은 곽철우(곽도원 분)의 아내의 친구였다던지, 산부인과 의사가 처음 본 북한의 지도자의 몸 속의 총알을 제거하고, 성형외과 의사가 외과수술을 집도하고, 이를 바로 알아챈 곽철우(곽도원 분)가 바로 찾아간다던지... 어딘가 석연치 않다. 또 처음 이혼한 설정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한 달 걸린다던 해킹을 어떻게 하루만에 해 냈는지, 해킹을 해 냈는데도 엄철우가(또는 그 시계가)필요했던 이유는 무엇인지 등 의문을 남기는 부분이 많다.

 

요약하자면, 이 영화는 비슷한 소재의 작품들의 장점은 가지면서, 자신만의 특색을 더해 탄생한 꽤 괜찮은 영화라고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영화의 스토리 면에 있어서는 약간은 아쉬운 점도 가졌다. 그렇지만 만약 당신이 항상 비슷한 남북 소재 영화에 지쳤다면, 이 영화를 통해 그 감정을 조금은 환기시킬 수 있을 것 같아 이 영화를 추천하고 싶다.


비평단원 김동혁

사진 출처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55665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영화 팜플렛
[사진출처]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155665 네이버 영화 (포스터)
영상매체 김동혁 비평단
E-mail : kdch0404@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5'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미달(35줄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이세라님의 댓글

이세라

저도 강철비를 인상적으로 봤는데 현실적인 느낌이 많이 들어 개인적으로 좋았던 영화였다는 점이 공감됩니다.

추천 0 반대 0

정다민님의 댓글

정다민

강철비와 비슷한 장르의 다른 영화인 공조를 비교하여 주셔서
강철비의 장점들과 아쉬웠던 점 들을 더 자세히 알 수 있게 해 주신 것 같습니다.

추천 0 반대 0

이재윤님의 댓글

이재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1번 2번으로 나누어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쉬웠고 이렇게도 바라볼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남북분단을 소재로 한 다른 영화들과 비교해보는 관점에서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추천 0 반대 0

황어진님의 댓글

황어진

강철비의 장점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보기 편하네요. 개연성이 부족하다는 단점도 공감이 갑니다.
좋은 글 잘 읽고 가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영상매체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 청소년의회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무엇입니까?

2018-05-15 12:00 ~ 2018-05-29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