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가장 많이 본 기사

실수할 자유

인공지능의 지배

페이지 정보

By 안태희 비평단 Posted20-05-31 21:28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책은 악랄한 인공지능 기업의 계략으로 사람들이 자신의 모든 결정과 행동을 인공지능에게 맡기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이런 기업을 유지시키고, 심지어는 이를 뛰어넘으려고 하는 영재학교의 비밀 조직 현자들이 나온다. 주인공은 영재학교 신입생으로, 같은 학교를 졸업한 엄마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풀기위한 모험을 시작한다. 주인공은 현자의 회원이 되는데, 어딘가 이상한 낌새를 눈치 채고 그 뒤를 알아보게 되고 마침내 알아낸 사실은, 엄마의 죽음이 현자 때문이라는 것과 현자를 막아야 사람들이 인공지능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주인공은 자신을 든든하게 도와주는 친구와 함께 현자의 비밀기지에 침입해 서버를 해킹해서 인공지능의 기능을 중지시킨다. 그제야 비로소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일 수 있게 되며 이야기는 마무리 된다.

책을 읽으며 필자가 생각한 주제는 인공지능의 지배이다. 아직 책 속의 이야기만큼은 아니더라도 현대 사회에도 인공지능, 전자기기에 의존하는 현상은 결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라고 생각한다. 내가 입고 싶은 옷 보다는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옷을 사고, 내가 먹고 싶은 음식 보다는 최근에 인기 많은 식당에 간다. 또 최근 인공지능 기기들이 많이 출시되면서 날씨, 음악, 뉴스 등 많은 것들을 음성인식 하나로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편리함만을 강조한 채 계속 기술만 발전한다면 이 세상의 미래도 책 속의 세상과 다르지 않을 것 같다.

이때, 인공지능에 대적하는 유일한 책속의 존재는 마음속의 목소리 다웃이다. 책 속에서는 인공지능에 모든 것을 맡기기를 방해하는 다웃을 일정 나이가 넘어서까지 듣는 사람들을 정신병자 취급한다. 그런데 다웃은 나이가 지난다고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항상 마음속에 내재되어 있는 진심과 직관의 목소리 이다. 다웃은 사람을 구해주기도, 현명한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는 꼭 필요한 존재인 것이다.

사실 처음 다웃에 대해 필자가 느낀 감정은 무서움 이었다. 일상생활을 하던 중에 갑자기 들리는 목소리는 당황스럽고 놀랄 것 같았다. 그러나 다르게 생각해보면 무섭고 확신이 없는 두려운 상황에서는 다웃이 의지가 될 것도 같았다. 나 혼자만 남아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테니까 말이다. 실제로 주인공도 혼란스러울 때마다 다웃을 찾으며 의지한다. 이러한 다웃이라는 존재를 현실과 연결하면 사람들의 마음의 중심이 그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혼란스럽고 어려운 상황일수록 단순하고 굵은 중심을 기준으로 생각해야 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다웃이 주인공의 중심을 잡아준 것처럼 우리도 자신만의 가치관과 중심을 지키고 살아야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정리하자면, 인공지능과 같이 인간의 의사결정을 대신할 수 있는 것들이 개발되고 있지만, 기술의 발전의 편리함은 누리되 각자의 중심을 잃지 않고 살아가는 것. 그것이 빠르게 발전하는 세상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도서 <실수할 자유>
[사진출처]
https://www.google.com/search?q=%EC%8B%A4%EC%88%98%ED%95%A0+%EC%9E%90%EC%9C%A0&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iEvNvYjN7pAhXHZt4KHXR1BGsQ_AUoAXoECAsQAw&biw=1536&bih=754&dpr=1.25#imgrc=kkHUBiWxWLM6RM
인쇄매체 안태희 비평단
E-mail : sumyu268@gmail.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20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9-03 01:00 ~ 2020-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