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책으로 치유하는 시간

소설 속 주인공들과 함께하는 상처 테라피

페이지 정보

By 안태희 비평단 Posted20-01-22 14:24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 중 하나는 내가 살 수 없는 다른 삶과 인물이 되어보기 위해서 이다. 그리고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보면 현실의 나에게 도움이 되는 깨달음, 교훈들을 얻곤 한다.

이 책은 유명한 세계문학 작품들 속 배경과 주인공의 삶을 통해 현실세계에서의 아픔, 상처들을 위로하고 치료해준다.

 

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하인리히 뵐의 <카타리나 블룸의 읽어버린 명예>라는 책이다.

이 책은 잘못된 언론보도로 인해 한 사람의 인생이 망가져버리는 모습을 표현한다.

책 속의 주인공인 카타리나 블룸은 나무랄 데 하나 없는 젊은 가정부 이다. 어느날 그녀는 한 댄스파티에 갔다가 수배중인 범죄자 괴텐이란 남자를 만나게 되고 둘은 서로 호감을 느낀다. 그러나 다음날,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신문에는 카타리나가 돈을 위해 몸을 팔아온 사람이며 그녀와 그녀의 지인들이 괴텐의 범죄를 돕고 있었다는 내용의 거짓 뉴스가 퍼진다, 때문에 카타리나는 이 기사를 쓴 기자를 살해까지 하게 되고 그녀의 미래는 사라졌다.

 

카타리나는 괴텐을 만나기 전까지 굴곡진 삶을 살았지만 그녀의 정직함과 성실함으로 최선을 다해 살아왔다. 그런데 가짜뉴스 하나는 힘들게 쌓아왔던 그녀의 인생이 무너뜨렸다.

소설의 배경은 SNS가 없었던 때로, 오직 신문에 의해 퍼져나간 허위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금세 그녀는 세상에서 가장 추악한 사람이 되었다.

 

이 소설의 내용이 마치 현대의 상황을 이야기하는 것 같았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과 추측들을 단지 관심을 끌기 위해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는 공개된 곳에 올리고, 이러한 글을 읽은 사람들은 일말의 의심도 하지 않고 공유하고 유포한다. 이로써 추측에서 시작한 말들은 어느새 사실이되어 버리고, 아무런 이유없이 대중의 질타를 받으며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여론은 어떤 일을 해결하는 데 가장 강력한 요소이자, 한순간에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는 가장 무서운 무기이다. 앞으로 우리 사회가, 그리고 시민들이 조금 더 성숙한 의식을 지니고, 단순한 호기심과 재미만으로 여론을 이용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도서 < 책으로 치유하는 시간>
[사진출처]
https://www.google.com/search?q=%EC%B1%85%EC%9C%BC%EB%A1%9C+%EC%B9%98%EC%9C%A0%ED%95%98%EB%8A%94+%EC%8B%9C%EA%B0%84+%ED%91%9C%EC%A7%80&source=lnms&tbm=isch&sa=X&ved=2ahUKEwjbjvbju5bnAhUt7GEKHfSoBiQQ_AUoAXoECAsQAw&biw=1536&bih=754#imgrc=kIDcIgV86XqhpM:
인쇄매체 안태희 비평단
E-mail : sumyu268@gmail.com
추천 1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박종원님의 댓글

박종원

위 글과 같으면 좋으련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할 때가 더 많습니다. 참 안타까운 일이죠. 요즘 언론에서도 '~라면'이라는 전제를 깔아놓고 보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빨리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이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