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체육복은 체육시간에만 ?

학생들의 교복/체육복 관련 권리

페이지 정보

By 박윤주 비평단 Posted19-12-30 22:51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할로윈시즌 에버랜드 교복데이트 /에버교복

요새 학교에서 교복을 입을때에는 무조건 와이셔츠, 조끼, 마이까지 완전히 다 입은 후 그 위에 외투를 입도록 허용한다. 

또 체육복을 입고 하교하거나 등교하면 벌점이 주어지기도 한다. 

중학교, 고등학교를 재학중인 학생들의 권리와 현재 우리학교의 제도와 연관지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현재 내가 재학하고 있는 학교는 체육복을 등교하거나 하교할 때 입었을 시 반에다가 패널티를 부여하여, 한 반에서 3명의 학생이 체육복을 입고 등교 또는 하교를 하다가 걸렸을 시 약 2주일 정도 간 체육복을 체육시간에만 입을 수 있고, 환복 할 수 있는 시간도 체육시간 직전, 체육시간이 끝나면 그 즉시 체육복에서 교복으로 갈아입어야 한다. 

이 외에도 1학기부터 2학기 초반까지는 교복에다가 무조건 마이 까지 입고 그 위에 패딩을 입어야만 했으며, 간절기가 되면 학교에서 교복을 살 때 교복 구매처에서 개별적으로 구입한 가디건을 입어야 했고, 후드집업을 입을 경우에 집에 갈 때까지 담임선생님께서 보관하시기도 했다. 지금은 규정이 바뀌어 교복에다가 사복(후드집업)을 입어도 상관은 없도록 규정이 바뀌었지만 체육복은 여전하다. 

이와 관련된 기사로는 인사이트의 뉴스기사를 인용하자면 기사의 제목은 "불량해 보인다"며 '체육복'입고 하교하는 학생들 학교에 신고한 이웃 주민들 이라는 기사제목으로 이목을 끄는데, 기사의 내용은 말 그대로 이웃 주민이 슬리퍼를 신거나, 체육복을 입고 하교한 학생들을 그 학교에 신고하여 체육복을 등 하교시 못 입게 하는 교칙이 생겼다는 점에서 교복도, 체육복도 똑같이 돈을 내고 산 학교에서 만든 옷 이라는 개념은 똑같은데 교복은 왜 마이까지 꼭 함께 입고 외투를 그 위에 입어야 하고, 체육복은 왜 체육시간에만 입도록 하는 것인지 학생들의 의복에 대한 자유조차 침해 당하고 있는 듯 하다. 보다 학생들의 교복, 체육복 등 의복에 관한 자유, 권리가 확대되기를 바란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www.insight.co.kr/news/243217
[사진출처]
https://blog.naver.com/7351_/221668484749
인쇄매체 박윤주 비평단
E-mail : pyj4482110@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박상준님의 댓글

박상준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학생들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두발제한과 교복은 없어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인사이트의 기사를 인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인사이트는 언론이 아닌 유사언론이며 광고형기사나 쓰는 저급한 장사꾼에 불과합니다. 인사이트의 수준낮은 글의 인용으로 박윤주님의 훌륭하신 글과 식견이 저평가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20-01-01 01:00 ~ 2020-01-31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