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당신은 ’멸종위기 종‘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멸종위기 동식물, 그리고 CITES 협약

페이지 정보

By 오시연 비평단 Posted19-12-23 21:36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출처=네이버]​

우리 주변에서는 애완견, 애완묘 등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들, 그리고 가족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만큼 사람들은 동물들을 좋아하며, 그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면서 조화롭게 살아간다. 하지만 생각해보자. 우리는 야생동식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그리고, 우리는 멸종위기 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멸종위기 종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호랑이나 반달가슴곰 등을 생각하곤 한다. 하지만 이 동물들은 멸종위기 종 중 매우 일부에 불과하다. 이외에도 수많은 동물 및 식물이 국내에서 멸종위기 종으로 지정된 바 있다. 삽살개 등 우리가 이미 잘 알고 있는 멸종위기 동물도 많이 존재하며, 포사나 알락꼬리여우원숭이 등 우리가 잘 알지 못하고 있는 동물 및 식물도 매우 많다. 하지만 우리는 이 멸종위기 종들에 대해 큰 관심이 있지 않다.

따라서 관련 문제에 대해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 관심을 제고하고자 다양한 국제기구가 설립되었으며 국제 협약 또한 체결되었다. 그 예시 중 하나가 바로 CITES(사이테스) 협약이다. CITES 협약은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의 국제거래를 일정한 절차를 거쳐 제한함으로써 멸종위기에 처한 야생동식물을 보호하는 협약이다. 우리나라는 199379일 참여하여 동일 년도 107일부터 법으로 협약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 규제를 시작하였다.

CITES 협약의 특징은 멸종위기 종을 부속서 1, 2, 3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속서 1은 실제로 멸종위기에 처한 종들이 포함되며, 호랑이, 고릴라, 밍크고래 등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동물들이 대부분 해당되어 있다. 부속서 2는 아직 멸종 위기에 처해 있지는 않지만, 멸종위기에 처할 수 있는 우려가 있는 종으로 하마, 감거북, 황제전갈, 그리고 오엽인삼 등의 생물이 포함된다. 하마와 같은 경우에는 멸종위기 종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부속서 3은 협약 체결 당사국이 자율적으로 규제하는 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캐나다는 바다코끼리, 인도는 북방살모사 등을 부속서 3에 해당하는 종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등급에 따라 국제 거래에 적용되는 등급 또한 다르다.

이처럼, CITES 협약은 국제적으로 멸종위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예시 중 하나이다. 그러나 CITES 협약에도 한계점은 존재한다. CITES 협약에서 등급이 한 번 정해지면 그 등급은 다시 바뀌지 않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거래를 규제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다. 또한 CITES 협약은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하는 데에는 관심을 두고 있지 않다.

따라서 국제적 협약만으로는 멸종위기 종 문제를 잘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개인의 노력이다. 개인의 노력이 사회적 차원으로 확대되면, 그것이 세계 차원으로 다시 확대되어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으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은 멸종위기 종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자신의 애완동물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더불어 우리가 보호하고 보존해야 할 야생 멸종위기 종들에게도 관심을 가짐으로써 사회적으로 이슈를 만드는 것만으로도, 관련 활동에 관한 지원이나 후원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멸종위기 종들은 아직까지도 많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관심임을 다시 한 번 기억해야 한다.

(해당 기사는 인천국제고등학교 세계문제해결프로젝트 AWARD의 일환으로 작성된 기사문임을 밝힙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없음
[사진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인쇄매체 오시연 비평단
E-mail : ocean921@hanmail.net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박종원님의 댓글

박종원

개인이 멸종위기 동식물에게 관심을 더욱 가지고 보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한 번더 알게 되었네요.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관심을 더 가져줬으면 합니다. 좋은 글이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20-01-01 01:00 ~ 2020-01-31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