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IO-Dream 열대해양캠프를 소개합니다!

KIOST 태평양 해양과학기지를 향하여 으랏차차~!!!

페이지 정보

By 정예원 비평단 Posted19-11-20 21:16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우리가 여름방학을 보내는 쿨하고 뜨거운 도전 #  

KIOST 태평양 해양과학기지로 다함께 Go!


꿈을 향해 열심히 달려가는 청소년들에게 방학은 오로지 휴식으로만 채워질 수 없는 양면의 동전 같은 시간입니다. 덥고 날씨가 푹푹 찌는 여름방학이면 특히 더 그 시간을 알차게 보내는 것이 힘들기 마련이지요. 그런데 여기! 해양과학에 관한 자신의 관심 분야를 직접 체험하고 태평양의 새롭고 놀라운 환경과 생물들을 직접 체험하고 연구하며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 정말 멋진 방법이 있습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orea Institute of Ocean Science Technology 이하 : KIOST)

KIO-Dream 열대해양캠프!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KIO-Dream 열대해양캠프는 예전엔 장영실 주니어 연구단으로 불렸던 청소년 해양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하나인데요. 1회 공개경쟁을 통해 중고등학생 8명 내외(전국 선발 총 4~5명과 전국 지역 인재 선발 3~4: 비율 변동 있음)를 선발하여 태평양 미크로네시아 축 주 한국해양과학기지에서 항공비 및 체류비 등 참가비 전액 무료로 8박 9일 간, 다양한 연구 활동과 해상 체험활동을 진행합니다.


7b2ad67d9c02e74ad8e114f076505f9c_1574250633_3236.jpg 

지난 20198, KIOST 열대해양캠프 전국 선발자로 선정된 저도 그 특별한 시간을 통해 저의 꿈을 명확히 하고 세상을 향해 더 힘껏 나아가고자 하는 열정을 갖게 되었는데요. 도대체 어떤 시간을 보냈기에 그런 마음을 갖게 되었는지 궁금하시죠?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보다 매일 바다 속을 탐험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깊고 푸른 열대의 바다에서 산호초 백화현상을 직접 체험하고 다양한 열대생물을 해부하며 미세조류의 생태 또한 관찰할 수 있었지요. 저의 관심분야였던 만큼 힘들기도 했지만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습니다.

! 망그로브 숲을 탐사하며 물속에 망그로브를 심었던 것과 아사쿠라 섬의 환경정화에 참여했던 것, 수족관이 아닌 실제 바다에서 커다란 상어를 봤던 것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물론 눈부시게 아름다운 열대의 석양과 어마무시하게 큰 랍스터를 잔뜩 쌓아놓고 원 없이 먹을 수 있었던 것, 그리고 갓 따낸 코코넛의 맛과 향기 또한 결코 빠뜨릴 수 없구요.

 

, 그렇다면 이 멋지고 놀라운 캠프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을지 궁금하시죠?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세상의 많은 일들이 그렇듯이 기회는 준비하는 사람에게 오지 않을까요!

저는 꽤 오랫동안 KIOST 열대해양캠프 전형을 준비했습니다. 해양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에 참여하면서 틈틈이 연구자료를 모으고 관련 서적을 읽으며 정말 열심히 노력했어요. 그 노력의 결과는 꼭 KIO-Dream 열대 해양 캠프 최종 참가자로 선발되었다는 큰 기쁨이 아니더라도 학창시절의 저를 추억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값진 배움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결론은, 여러분도 꼭 도전하세요!


선발 전형은 크게 1차와 2차로 나뉩니다. 1차 전형인 서류심사는 지원신청서와 연구계획서를 심사하는데요. 심사위원별로 10명을 선발해서 최다득표자 12명을 선발하고 동일 득표자는 심사위원 종합토론을 통해 결정됩니다. 심사위원은 KIOST 및 동아사이언스 관계자 분들이신데요. 2차 전형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회의실에서의 연구계획서 발표와 면접심사로 이루어지고, 여기서 전국 공개경쟁 1차 전형 합격자 12명 중 총 4명 정도가 선발됩니다. 2019년 올해는 5월 경 공고와 접수가 시작됐지만 다음 번의 보다 정확한 내용과 시기는 틈틈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홈페이지와 블로그,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시는 게 좋겠지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 온다는 것!

그리고 그 준비는 무엇보다 해양과학에 대한 소중한 관심에서 시작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새로움에 도전하고자 하는 열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쪼록 2020년에는 더 많은 청소년들이 더 넓은 세상을 향해 자신의 꿈을 키우며 적어도 생명과 환경 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우리 모두가 지구라는 거대한 생태시스템 안에서 함께 힘을 모을 수 있는 공동체가 될 수 있길 바랍니다.



대한민국 청소년 의회

정예원 비평단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KIO-Dream 2019 선발 공고
[사진출처]
모든 사진은 정예원 비평단 본인 촬영입니다.
인쇄매체 정예원 비평단
E-mail : wildcat137@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