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복지, 살기 좋은 사회를 위해

복지정책확대, 과연 혈세낭비일까

페이지 정보

By 박종원 비평단 Posted19-11-19 21:25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복지(福祉). 복지라는 말은 일상이나 매체에서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복지의 사전적의미는 '삶의 질에 대한 기준을 높이고, 국민 전체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 노력하는 정책'이다. 현대 복지국가의 목표는 인간다운 삶의 실현으로 행정의 역할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보장제도를 실시하는데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사회보험제도, 공적부조사업, 사회복지서비스. 이 세 가지로 나뉜다. 이 글에서 복지에 대한 이야기는 왜 나왔는가.

  이 '종이밥'이라는 책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의 아픔을 드러내고 빈부격차, 고령화문제 등 여러 사회 문제를 나타내고 있다. 이 책은 분량이 적고 빨리 읽을 수 있었지만 적은 분량 속에서도 이들의 아픔을 잘 드러냈다. 모든 사람은 인간답게 살 권리가 있고, 이로써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 이에 따르면 국민의 삶은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국가가 보장해야 한다. 그러면 복지제도를 당장 실시할 수 있느냐. 복지제도를 실시하기 위해선 국가의 지출이 필요하다. 국가의 지출은 국민의 세금으로 충당되는 데 일반적으로 GNP에서 15~20%가 복지비로 지출되면 복지국가라 한다. 비교적 복지제도가 잘 실시되고 있는 북유럽 국가 가운데 핀란드가 대표적이다. 핀란드에서는 국가가 대학원까지 무료로 보장해 국민들의 교육기회와 교육의 평등을 보장하고 있다. 그렇기에 교육수준도 매우 높은 편이다. 세금징수액이 소득의 절반에 가깝다. 부유한 사람들은 세금을 더 내고, 비교적 가난한 사람들은 세금을 적게 낸다. 왜 소득의 절반을 징수하는데 불평이 없을까. 필자가 생각하기엔 세금을 낸 만큼 되돌아 오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국가가 복지 사각지대와 같은 불평등이 없고 구성원 모두가 기본권을 충족하며 모두가 잘 살 수 있는 국가가 아닐까.

  정부가 고등학교 무상교육을 시도하고 있지만 대학교까지 무상교육을 확대해야 한다. IMF 외환위기 이후 대학등록금이 미친듯이 올라 지금에 이르렀다. 오죽했으면 '대학 주식회사'라는 말까지 나왔겠는가. 우리나라도 낸 만큼 되돌아오는 국가가 돼야한다. 지금 언론이나 각종 매체에서 '복지'라는 말이 많이 떠도는데 복지가 더 확대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가 아닌 '고령 사회'로 진입했다. 이젠 모두를 위한 복지정책이 펼쳐져야 한다. 그래도 복지정책이 혈세낭비일까. 우리나라는 1953년 7월 27일 이후로 빠른 속도로 성장해 지금은 세계 11위, 12위를 다투고 있는 나라다. 경제가 성장하는 속도에 비해 복지정책이 확대되는 속도는 느렸다. 경제도 할 만큼 했으니 이젠 복지로 나아가야 한다. 복지확대로 세계경제에 열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나라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조심히 생각해본다.

  우리 모두가 행복하고 잘 살기 위해서는 복지 정책이 확대되어야 한다. 당장은 힘들겠지만 꼭 이루어 내야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두가 인간답고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대한민국이 빨리 다가오길 기대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복지의 사전적의미=네이버 지식백과]
[대한민국의 사회보장제도=네이버 지식백과]
[사진출처]
[사진=네이버도서]
인쇄매체 박종원 비평단
E-mail : parkpig11@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