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자유학년/학기제 에 대한 나의 생각

자유학년/학기제의 허점

페이지 정보

By 노시현 비평단 Posted19-07-22 17:51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저는 저희 학교 뿐 아니라 요즘 들어 많은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년/학기제 에 대해 글을 써보자 합니다.

 

우선 자유학년/학기제는 중학교에서 한 학년 또는 한 학기동안 시험 부담없이 진로 탐색에 주력하는 학년/학기 를 말합니다.

(출처:https://terms.naver.com/alikeMeaning.nhn?query=88033610)

이 제도의 취지는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진로 선택의 기준을 확대시켜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학교 1학년 한 학기 또는 1년 내내 시험을 보지 않고 시험기간에는 외부로 나가 바리스타, 경찰, 안무가 등등의 직업을 체험해보거나 다양한 곳에 방문하여 생각의 폭을 넓혀주는 활동들을 합니다.

그래서 제도의 취지에 맞게 진로 선택의 기준을 확대시켜줍니다.


하지만 과연 시험에는 부담이 없어질까요 ?

 

보통의 고등학교 입시에는 중학교 2학년의 성적부터 반영이 됩니다. 

그리고 중학생들이 첫시험을 치르게 되는 것도 중학교 2학년 부터입니다.

첫 시험을 보게 되는 학생들은 시험 공부를 해본 경험이 없어 많이 어려워할 것이고, 중학교 올라와서 치르는 첫 시험이기 때문에 긴장을 해서 자신이 공부한 만큼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러힌 점 때문에 자유학년/학기제에 대해 딱히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이럴 바에는 차라리 1학년 때부터 시험을 봐서 시험 보는 연습을 시키던가, 아니면 아예 중학교 내내 시험을 보지 않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시험 부담을 줄여준 다는 취지와는 다르게 역으로 그 다음 학년에서의 학업 부담이 극심해지기 때문에 이 제도의 취지가 학업 부담 감소에 맞추어져 있다면 이 제도는 수정 또는 폐지 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진로 선택 기준 확대에 초점이 맞 추어져 있다면 학교에서 활동을 시키는 것 보다는 정보를 제공하고 그 연장선을 봉사활동 시간으로 주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내용은 저만의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 확실한 것은 앞으로 만들어질 제도들은 만들 때 이런 허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히 확인된 후 시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횡설수설 하는 것 같긴 하지만 그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terms.naver.com/alikeMeaning.nhn?query=88033610
[사진출처]
사진 속
인쇄매체 노시현 비평단
E-mail : rohsh0123@daum.net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안태희님의 댓글

안태희

글 잘 읽었습니다. 저 또한 학생들의 시험부담을 가중시킨다는 점은 자유학기제의 명확한 단점 중 하나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반면에 자유학년/학기제는 학생들의 중학교 적응을 돕고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통해 학생들을 성장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명확한 장점 또한 지니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말씀하신 것처럼, 약간의 수정이 이루어질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으면서, 큰 수정은 아니지만, 자유학년/학기제를 1년간 시행하되, 활동 시수를 줄이고, 성적에는 들어가지 않는 단원평가와 같은 작은 시험을 앞으로 보게 될 시험과 유사한 방법으로 보게 함으로써 가장 크게 대두되는 장단점을, 단점은 축소시키고 장점을 확대시킬 수 있도록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09-01 01:00 ~ 2019-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