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나의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

뉴스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페이지 정보

By 서혜빈 비평단 Posted19-06-09 12:54 Comments3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나는 평소 뉴스와 언론의 관심이 많이 이 책을 자연스레 접하게 되었고 책 표지를 넘겨 읽게 되었다. 나는 속으로 뉴스를 잘 안다했고, 이 책의 겉표지를 본 나는 시시할 것 같다는 생각도 하였다. 하지만 읽은 지 1분도 되지 않아 나는 생각이 바뀌었다. 이런 게 책이구나, 정말 상상도 하지 못한 뉴스의 모습들이 나와 있었고 그것들이 내 생각과 마음을 움직였다. 그렇기에 나는 이 책이 단순히 뉴스만을 보여준 것이 아니라 이 책의 부제처럼 의사소통의 커뮤니케이션의 뉴스 모습이 잘 드러났다고 말하고 싶다.


  이 책에서 나에게 가장 유익했던 부분을 골라 보아라 라고 물어본다면 물론 다는 모든 부분을 고르겠지만 그중에서도 '이데올로기'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는 부분이다. 이 책의 내용 중 그리고 우리가 시중에서 접하는 뉴스들의 내용을 본다면 그들의 이데올로기는 '작은 이익은 큰 이익을 위해 희생되어야 한다' 즉 소수의 약한 사람보다는 강한 권력이 있는 사람들에게 맞추어져 있는 이데올로기가 보였다. 하지만 나는 이것이 유별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실제로 요즘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생각이고, 많은 뉴스에서도 마찬가지로 보이기 때문이다. 이데올로기를 정의하면 사전적 의미는 사회 집단에 있어서 사상, 행동, 생활 방법을 근본적으로 제약하고 있는 관념이나 신조의 체계. 역사적ㆍ사회적 입장을 반영한 사상과 의식의 체계이다. 이 긴 사전적 의미를 책을 본다면 한 단어로 줄일 수 있다. '색안경'이라고 말이다. 즉 가치관이라 표현해도 무방할 것 같다. 나는 이 책을 통해 뉴스가 많은 이데올로기, 자신도 모르는 색안경으로 인하여 정립된 뉴스가 많기에, 중립적인 뉴스가 많지 않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다. 똑같은 사건의 현장, 사진을 가지고 많은 뉴스 회사들이 다르게 표현하고 심지어 사진도 실제와 조금 바꾸어 편집하여 자신의 이데올리기에 맞게 보도한 뉴스들도 많이 보았다.


  책은 우리에게, 그리고 나에게 말하고 있었다. 나의 이데올로기를 만들라고 말이다. 하나의 뉴스만을 보고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그것을 사실 그대로 받아 들이는 것이 아니라, 똑같은 사건이라도 많은 뉴스를 접하라는 것이다. 그렇게 많은 뉴스를 접하고 생각하다 보면 자신의 생각이 주어질 것이고 그렇게 자신의 이데올로기를 형성하라는 것이다. 단순이 사회적 강자에게만 치우친 것이아니고, 사회에서 보편적인 생각이 아닌 정말 자신의 생각을 찾아보라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하여 위에서 본 것 과 같이 새로운 사실들을 접하였다. 사실 이데올로기 뿐만아니라,  뉴스가 헝성되는 과정 뉴스 속 많은 사람들 등 뉴스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았지만 나는 이데올로기가 있는 내용에 더욱 꼳혔고 그 내용이 내 마음을 움직였던 것 같다.  나는 이 책을 평소 뉴스에 관심있는 사람은 꼭 봐야될 도서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사회에 나아가기 위해, 그리고 여러 사회사건들을 접할 때에 나를  기를 수 있는 꼭 필요한 책이기에 모든 사람들에게 권장해주고 싶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세상은 어떻게 뉴스가 될까 지은이:홍성일> 본문 내용 간접인용
[사진출처]
https://ridibooks.com/v2/Detail?id=1568000014
인쇄매체 서혜빈 비평단
E-mail : gpqls0305@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3'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황유빈님의 댓글

황유빈

좋은 책 알게되어 감사합니다. 뉴스매체를 어떤 시각에서 바라봐야 하는지 책에서 잘 다뤄진 것같아 저도 꼭 읽어보고싶습니다. 이데올로기는 항상 자주 등장하는 단어이면서도 늘 생소했는데, 이 책을 읽게된다면 조금 쉽게 이해가 될것같습니다. 글에서도 사전적의미를 다뤄주셔 좋았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박상준님의 댓글

박상준

방송은 상대적으로 소수이거나 이익추구의 실현에 불리한 집단이나 계층의 이익을 추구하게 반영하도록 노력하영야 한다는 방송법 제6조5항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책인것같습니다. 따라서 이해관계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는 대부분의 레거시미디어들, 건설사가 사주인 토건방송인 지역방송들, 토건방송 태영건설의 SBS, 장충기 문자에 등장했던 삼성에 꼬리흔드는 세계일보, 한국경제, 연합뉴스, 그리고 분단의 주범 신탁통치 고의오보 동아일보, 민족반역지 조선일보, 기회주의적 홍정도의 중아일보를 보며 과연 이 언론이 방송법을 준수하고 시대에 부합하는 언론인가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과 비슷한데 연관성있는 <뉴스를 읽어드립니다>라는 책도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05-30 01:00 ~ 2019-07-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