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합리적 이기주의!

'나는 합리적 이기주의가 좋다'를 읽고

페이지 정보

By 최미정 비평단 Posted19-05-31 23:45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제목 때문이다. 제목을 보면 나는 합리적 이기주의가 좋다.’라고 나와 있는데 여기서 합리적 이기주의란 말이 궁금해서 이 책을 읽었다. 그런데 책을 펼쳐 내용을 보게 되면 이기주의에 대해 다룬 내용이 없다. 나오는 내용 대부분이 작가 자신의 경험과 그 경험으로 인해 깨달은 점을 서술하여 놓았다. 처음에는 제목과 전혀 관계없는 내용에 조금 놀라기도 했으나 그것을 감안하고 계속 보니 재미있어서 끝까지 읽게 되었다. 그럼 이제 이 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먼저 이 책은 중국인 작가 미멍이라는 사람이 쓴 책으로 8개의 챕터가 있고 각각의 챕터에 여러 가지 소주제가 달려있어 그 소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형식으로 전개된다. 챕터의 제목들은 각각 이 개떡 같은 세상에서 즐거움을 유지하는 방법’, ‘EQ가 높다는 말은 제대로 말을 할 줄 안다는 의미다.’, ‘나는 노력하는 내가 더 좋다.’, ‘미안하다, 널 미워할 시간이 없다.’, ‘미모보다는 재치’, ‘내가 이 세상을 사랑하게 된 이유는 바로 당신 때문에’, ‘로맨틱함의 끝은 일상적이고 소소한 낭만’, ‘그 시절 인기 없던 소녀이다. 개인적으로 기억에 가장 많이 남은 챕터로는 나는 노력하는 내가 더 좋다.’이다. 이 챕터에도 여러 가지의 소주제들이 있었는데 그 소주제들 중에서도 하나를 꼽자면 , 입에 담는 것조차 구차하게 느껴지는 그 사소한 일이라는 주제가 기억에 잘 남는다. 이것만 기억난다고 해도 될 정도로 내 기억 속에 잘 남았다. 이 소주제에는 홍콩에서 가정부 일을 하며 포토그래퍼의 꿈을 이룬 필리핀 여성 바카니라는 사람의 이야기와 25세 이전에 회사를 하나 차려서 주식시장에 상장시키는 꿈을 이룬 작가의 동료의 대학 친구의 이야기가 나온다. 이 두 명의 이야기를 읽어 보면 알겠지만 공통점이 있다. 그 공통점은 바로 자신의 꿈을 다른 사람에게 말했을 때 다른 사람들은 비웃었지만 그 비웃음을 기억하고 꾸준히 자신만의 내공을 쌓아 보란 듯이 성공을 했다는 것이다. 이 책의 작가 미멍은 이 두 사람의 이야기를 보고 이런 말을 한다. 누군가가 나의 꿈을 비웃는다면 그 비웃는 모습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가 그 기억을 내가 발전하는데 필요한 원동력으로 써라.”(나는 합리적 이기주의가 좋다 中)라고 말이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런 말도 있다. 이 말은 가브리엘 코코 샤넬이라는 사람이 한 말로 남들의 멸시와 배척에 신경을 쓰느니 차라리 자신의 존엄과 아름다움을 지키는 것이 낫다.”(나는 합리적 이기주의가 좋다 中)이다. 나는 작가의 말과 코코 샤넬의 말을 보고 다른 사람의 시선에 하나하나 신경을 쓰다 보면 정작 내가 하고 싶은 것을 못할 수가 있으니 일단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위주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남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 선에서 말이다. 이런 결과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기주의란 말이 필요한 것 같다.

이 책은 위에서 소개한 내용 말고도 여러 분야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예를 들면 사랑이라던가 친구라던가 하는 분야 말이다. 그러니 자신이 뭔가 힘든 일이 많은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거나 약간의 위로를 얻고 싶은 사람들이 읽으면 좋은 책인 것 같다. 하지만 글이 약간 정리가 되어있지 않다는 느낌이 강해 정신이 없을 수 있으니 이런 점에 유의해서 보셨으면 좋겠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책, 나는 합리적 이기주의가 좋다 中
[사진출처]
네이버 책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752977
인쇄매체 최미정 비평단
E-mail : cmj9323v@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