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IKEA effect : 사람들은 왜 나와 다르게 생각할까?

댄 애리얼리의 이케아 효과, 그리고 우리의 일상생활

페이지 정보

By 오시연 비평단 Posted19-03-31 13:54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우리는 나의 것’, 그리고 내가 만든 것에 특별한 애착을 가지곤 한다. 같은 결과물이더라도 내가 직접 만들면 더 좋아 보이고, 다른 것보다 더 빛나 보이기 마련이다. 우리는 대부분 이것을 의식적으로 인식하지는 못하지만,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내가 만든 것을 추구해왔다. <The Upside of Irrationality>의 저자 댄 애리얼리는 이러한 현상을 이케아 효과라고 정의내렸다.

 

이케아는 우리가 잘 알고 있다시피 북유럽의 가구 매장으로, 몇 년 전 우리나라에도 입점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케아 가구들의 특징은 바로 구매자가 직접 조립한다는 것이다. 이미 모두 조립되어 나온 완제품들도 많은데, 왜 이케아의 가구들은 직접 조립해야 함에도 인기가 많은 것일까? 가격이 저렴하거나 품질이 뛰어나서? 하지만 이케아보다 더 저렴한 가격의, 또는 더 좋은 품질의 가구들도 적지 않다. 그럼에도 이케아가 전세계적으로 호응을 받는 것은 바로 직접 조립하는 데에 있었다. 댄 애리얼리는 이케아 가구를 사는 사람들에게서 공통적인 특징을 발견했다. 가구를 구매한 후 조립을 완성하고 나면, 그 가구를 자신이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큰 애착을 느낀다는 것이었다. 구매자들은 단지 모든 구성품을 놓고 조립하기만 했을 뿐인데도 말이다. 비슷한 현상은 간단한 실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실험은 매우 간단하다. 실험을 진행하는 실험자는 피실험자에게 색종이와 지시서, 이외에 종이접기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고 종이학 한 마리를 접으라고 말한다. 완성된 종이학은 실험자의 것으로 넘어가는데, 이 때 피실험자는 이에 대한 돈을 지불한다면 종이학을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피실험자는 자신이 만든 종이학에 얼마 정도의 가치를 지불할 용의가 있을까? 이 실험에 따르면, 그들은 일반인, 즉 종이학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사람들보다 5배 이상의 가치를 매겼다. 왜 똑같은 종이학에 사람들은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일까?

 

우리는 어릴 때 눈을 감으면 다른 사람도 나를 보지 못하고, 귀를 막으면 내가 내는 소리를 다른 사람도 듣지 못한다고 생각해 본 경험을 한 번씩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은 오직 만을 중심으로 생각하는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나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적용되고 이에 따라 다른 사람들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할 것이라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리고 나이가 들어갈수록 이런 종류의 편견에서 벗어나 모든 사람을 다른 인격체로 인식하고 그들 개인의 생각을 존중해주기 시작한다. 그러나 위의 종이학 실험에 따르면 우리는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케아 효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그들의 노력이 들어간 무언가에 애착을 느끼곤 한다. 실험에서의 피실험자들도 자신이 직접 만든 종이학에 엄청난 애착을 가지고 있고, 그들의 신발, , 머리 스타일 등 그들 자신의 모든 것에서도 무언가 특별함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나의 물건들에 대해 그렇게 판단하냐고 묻는다면, 우리는 아니라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나의 것, 그리고 내가 만든 것이다. 나의 것에 우리는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다른 사람들의 것보다 특별하게 대우하고 싶어 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을 가끔을 잊어버리기도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아직까지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 자기중심적 사고는 이케아 효과와 서로 밀접한 관계에서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떻게 보면 개인적으로, 이케아 효과가 특정 이름까지 붙여질 만큼 엄청나게 큰 현상이거나, 중요한 현상이라고는 잘 생각되지 않기도 한다. 이 현상은 모두 우리가 일반적으로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는 심리 반응을 담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이케아 효과가 중요한 이유는 오히려 그 일반적임에서 나왔기 때문일 수도 있다. 우리가 무의식 중에 자기중심적으로 사고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이것을 마케팅에 이용한 사례이기 때문이다.

 

이케아 효과는 다양한 상품 판매를 비롯하여 여러 가지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요즘 각광받고 있는 1인 미디어에서도 이케아 효과를 발견할 수 있었다. 1인 미디어는 자신이 직접 컨텐츠를 정해 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하고, 편집해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영상을 만들어낸다. 기존에는 예능 프로그램을 보고 수동적으로 재미를 느껴왔던 반면 요즘에는 자신이 직접 컨텐츠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영상을 만들어내고 그 산출물에 대한 애착을 가지게 될 수 있다. 1인 미디어를 직접 기획하는 유튜버나 BJ 뿐만 아니라 1인 미디어 영상을 시청하는 시청자의 입장에서도 이케아 효과가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1인 미디어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소통인데, 특히나 인스타 라이브, 유튜브 스트리밍, 아프리카 tv 같은 플랫폼에서 시청자들은 댓글이나 실시간 채팅 등을 통해 컨텐츠에 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노력이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자신의 어떠한 행동이 반영되어 영상이 제작되었다면 그것이 조금일지라도 사람들은 다른 영상들보다 특히나 그 영상에 애착을 가지게 될 수 있다.

 

이외에도 우리의 일상에서 이케아 효과는 다방면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만약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또는 심리를 공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이케아 효과를 어떻게 적용시킬지에 대해 고민하고, 또는 사람들의 무의식에서 특정 반응을 찾아내어 이케아 효과 같은 현상을 발견해 보는 것은 어떨까?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DAN ARIELY THE UPSIDE OF IRRATIONALITY
[사진출처]
네이버 도서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317102
인쇄매체 오시연 비평단
E-mail : ocean921@hanmail.net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황유빈님의 댓글

황유빈

너무 흥미로운 글이었어요 정말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저도 다이어리를 꾸미거나, 노트북을 커스텀하는 것에서 재미도 느끼고 그러면서 애착을 가지게 되는게 이케아효과라는 명칭으로 생겨났다는게 신기하네요! 이 글 보고 저 책 읽고 싶어졌어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