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융의 영혼의 지도, 페르소나

우리는 언제 가면을 벗을 수 있을까

페이지 정보

By 나하연 비평단 Posted19-03-31 00:43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412일 방탄소년단이 컴백한다는 소식이 들렸다. 평소 방탄소년단이 보내는 펜레터를 받는 사람으로서 이번 컨셉인 '영혼의 지도: 페르소나'가 무엇인지, 무엇을 전하려는 것인지 확실하게 알고 싶은 작은 욕심이 들었다. 그래서 읽은 책이 방탄소년단 이번 컴백의 모티브가 된 '융의 영혼의 지도'였다.

 

페르소나의 사전적 의미는 그리스 어원의 '가면'을 나타내는 말로 '외적 인격' 또는 '가면을 쓴 인격'을 뜻한다. 칼 구스타프 융은 자아가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내면세계와 소통하는 주체이고 페르소나는 집단사회의 행동규범과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라고 말하였다. 문제가 생기는 부분은 자아와 페르소나를 동일시할 때인데 자신의 본모습을 잃고 열등감 등 애로사항이 생기게 된다.

 

여기서 방탄소년단이 하고자 하는 말의 포인트를 확인해볼 수 있는데 그들은 지금까지 아이돌이라는 위치에서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페르소나라는 가면을 써왔다. 한끼줍쇼에서 정국은 "사람을 처음 만날 때나 대할 때 내가 이 사람에게 진심으로 대하는 것이 아니라 벽이 있는 느낌?... 그냥 이 사람이 어떻게 해야 날 좋아할까? 대인관계에서 가면을 써버리는 느낌.." 이라고 말했었다. 이번 시리즈는 페르소나와 자아를 동일시했던 실제의 방탄소년단이 반영된 시리즈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327일 컴백트레일러인 MAP OF THE SOUL : PERSONA 'Persona' 에서는 트레일러의 첫 부분이 2015SCHOOL LUV AFFAIR의 인트로와 거의 일치하고 첫 장면 또한 교실인 것을 보아 예측컨대 그들은 과거로 돌아갔으며, 자신을 찾지 못했던 과거의 나, 그리고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고 찾아낸 현재의 나, 미래의 나를 모두 자신으로 인정하며 진정 자신을 사랑하는 길을 알려주지 않을까 싶다. 융이 말한 성숙한 사람은 인생의 고통을 인정하고 견딜 줄 알며 그 가운데서도 행복을 누리는 사람이었다. 방탄소년단이 말하는, 보여줄 성숙한 사람,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은 누굴 지 기대가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타인의 싫은 면을 받아들이지 못해 타인을 사랑하지 못하는 나를 보았고, 페르소나와 자아가 일치되어 열등감 등 야누스 상태에 빠진 나를 보았다. 어쩌면 자아를 찾아야 했던 것은 나일지도 모른다. 사실 말이 쉽지 자아를 찾는 과정을 쉽게 도전할 수 있겠는가. 생각을 이어나가다 보니 자아란 내 자신, 결국 내 본질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사실 책에도 언급되어 있다.) 나 자신을 내가 가장 잘 알고 스스로를 사랑하게 될 때 나는 그제서야 자아를 찾기 위한 여정을 떠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는 방탄소년단과 다른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고, 다른 자아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나는 내 방식대로 자아를 찾는 여정을 떠나는 준비를 하려고 한다. 언젠가 준비가 다 되었을 때, 나도 그들처럼 자아를 찾는 여정을 떠날 수 있을 테지. 지금은 방탄소년단의 페르소나와 여정에 대해서 지켜보며, 차근차근 준비해나가야겠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융의 영혼의 지도
[사진출처]
https://smartstore.naver.com/unioni/products/2108924272?NaPm=ct%3Djtvo0chs%7Cci%3D2fc4b4196efb3bd84533920980c0af2ebbf5d27f%7Ctr%3Dimg%7Csn%3D312722%7Chk%3De3393083b189bf082d28ba6c5eea5e2cf3fc2e41
인쇄매체 나하연 비평단
E-mail : 6801na@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