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용기란 무엇인가

'별을 헤아리며'를 읽고

페이지 정보

By 배서윤 비평단 Posted19-02-28 22:48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별을 헤아리며'는 '기억 전달자' 를 지은 로이스 로우리의 작품이다. '기억 전달자'를 인상 깊게 읽은 기억이 있기에 이 책에 기대감을 가지고 그 첫 장을 넘겼고, 다 읽은 후에는 내 기대감을 능가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얻는 것이 많은 책이었다.

  우선, 이 이야기는 세계 2차대전을 배경으로 하여 명작 '안네의 일기'와 같은 시대적 배경을 갖고 있다. '별을 헤아리며'는 코펜하겐에 사는 열 살짜리 어린 아이, 안네마리 요한슨을 주인공으로 한다. 그녀의 단짝 친구 엘렌 로젠은 유대인으로, 나치의 침공을 받은 덴마크에서 매일 위험을 느끼고, 안네마리의 가족은 엘렌의 가족이 도망치도록 돕는다. 그 과정에서 안네마리는 로젠 가족에게 중요한 꾸러미를 전달해주는 중대한 역할을 맡게 되었고, 가는 길에 나치 군인을 만나지만 순발력과 침착함으로 위기를 훌륭히 모면한다. 안네마리는 책의 초반부에서는 나치가 덴마크를 침공하여 유대인들을 강제로 끌고가는 것조차 모르는 평범한 열 살짜리 소녀로 나오지만 삼촌 헨리크와 함께 자신의 단짝친구의 탈출을 도우며 용기를 배우고 성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이 책은 암시나 상징 등 문학적 요소가 풍부하여 독자로 하여금 책을 읽으며 여기저기에 숨은 크고 작은 요소들의 의미를 찾는 재미를 줄 뿐만 아니라 인생에 도움을 주는 큰 교훈을 준다. 우선, 내가 개인적으로 인상 깊게 받아들인 부분은 표지에 나타나 있는 '다윗의 별'(정삼각형 두 개가 겹쳐져 있는 모양) 목걸이와, 제목의 '별을 헤아리며' 의 '별', 그리고 이야기에서의 별의 상징성이다. 엘렌이 덴마크를 뜨고 안네마리에게 유일하게 남은 엘렌의 잔재는 나치 군인의 감시를 피해 안네마리가 맡아준 엘렌의 별 목걸이이다. 이것은 엘렌을 상징하는데,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안네마리가 엘렌의 목걸이를 참으로써 이 둘은 훗날 다시 만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한다. 이는 제목과 표지에 나타난 다윗의 별 목걸이가 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암시함에 있어서 흥미를 유발한다.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안네마리가 꾸러미를 전해주기 위해 달릴 때 저자가 '빨간 모자 이야기'를 접목시킨 것인데, 여기에서 로이스 로우리의 창의성을 느낄 수 있었다. 

   궁극적으로 로이스 로우리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진정한 용기란 무엇인지이다. 어떠한 일을 추진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위기 상황을 따지며 망설이기보단 내가 지금 해야 할 것만을 보고, 내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그것만을 바라보고 행동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 진정한 용기임을, 로이스 로우리는 독자들에게 말한다. 안네마리가 책에서 꾸러미를 전달하는 중대한 임무를 수행할 때, '만약 내가 제시간에 도착하지 못한다면?','가는 길에 나치 군인을 만난다면?'과 같은 걱정을 했다면 성공적으로 수행하기보단 실패할 걱정에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용기를 잃어 실패했을 수 있다는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녀는 자신이 성취해야 할 일만 생각하고 그에 집중하여 성공적으로 전달할 수 있던 것이다.

   나치로부터 피해 도망 다니는 유대인의 입장이 아니라, 그들을 돕는 덴마크인의 입장에서 서술한 이 책은, 진정한 용기가 무엇인지에 관해 알고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무슨 일이던 우선 부딪혀 볼 수 있는 용기를 얻었으면 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책 '별을 헤아리며'
[사진출처]
네이버 사진 http://www.e-hyun.ms.kr/wah/main/mobile/bbs/view.htm?domain.dataNo=13782
인쇄매체 배서윤 비평단
E-mail : seoyoon7751@daum.net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김수정님의 댓글

김수정

로리스로리!  좋아하는 작가입니다! 별의 상징이 인상깊네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