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신생아 모자 뜨기 캠페인에 대하여

세이브 더 칠드런 신생아 모자 뜨기 캠페인에 참여하고 나서

페이지 정보

By 김혜수 비평단 Posted19-01-28 00:16 Comments4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0.

약 한 달간 신생아 모자 뜨기 캠페인을 홍보하고 주도 및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다. 이 글이 캠페인에 대해 알지 못했던 친구들이나 알지만 참여할 용기를 내지 못했던 친구들이 참여하기로 다짐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 캠페인에 참여하면서 먼 곳에 있는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

 

1. 참여 동기

지난 1022, 국제 아동 구호 기관인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이 신생아 모자 뜨기 캠페인 시즌 12를 시작했다. 신생아 모자 뜨기 캠페인은 신생아 살리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완성된 털모자는 신생아들이 열악한 환경에 처한 국가들로 보내진다. 참고로 이번 시즌 12의 캠페인 결과물은 말리타지키스탄으로 보내질 예정이다. 도움이 필요한 곳에 도착한 털모자는 이를 쓴 신생아들을 따뜻하게 감싸 안음으로써 체온을 2도 높이는 캥거루 케어로 저체중, 저체온으로 생명이 위태로운 신생아를 살리기 위한 것이다. 이렇게 생후 4주까지 무사히 생존한 아이들은 건강하게 성장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이러한 내용을 친구를 통해 접한 이후에 캠페인에 참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만 문제가 있다면 이전에 뜨개질해본 경험이 없다는 점, 그리고 사실 썩 잘 해낼 자신이 없다는 점? 하지만 세이브더칠드런 홈페이지를 통해 뜨개질할 줄 모름에도 불구하고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과 기관에서 제공하는 뜨개질 하는 법 안내 영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도전해 보기로 했다.

 

2. 참여 방법

필요한 준비물은 뜨개실(2mm)과 두 종류의 바늘(돗바늘, 대바늘 약 4mm)이다. (세이브 더 칠드런 홈페이지를 통해 준비물이 포함된 키트를 주문할 수도 있다. 필자는 캠페인 참가비 등을 고려하여 개인적으로 주문한 물품을 사용했지만, 키트를 주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홈페이지에는 초급자용 모자, 중급자용 모자, 요정 모자의 세 가지가 안내되어 있고, 필자는 초급자인 만큼 초급자용 모자를 택했다. 초급자용 모자는 기본적으로 직사각형 모양으로 뜨고 그것을 위에서 봤을 때 십자 모양이 되게 연결하여 완성하는 형태이다. 반면에 중급자용 모자는 뜨개질하는 도중에 코를 줄여나가 위로 갈수록 완만하게 좁아지는 형태가, 요정 모자는 세모꼴의 끈이 달린 모자가 된다. 완성된 모자는 세이브 더 칠드런에 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나중에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이 만든 모자가 어느 나라로 보내졌는지 확인할 수 있고, 봉사확인서를 발급받을 수도 있다.

 

3. 참여 소감

손바닥만 한 조그마한 모자를 완성하는 데 생각한 것보다 긴 시간이 걸렸다. 그리고 사실 힘들었다. 뜨개질하는 것 자체에 익숙지 않다 보니 단을 거듭할수록 코가 늘어나기도 했고, 그 때문에 반쯤 완성한 모자를 풀고 처음부터 시작해야 했다. 그러고도 코를 하나 빠뜨려서 구멍 뚫린 모자를 만들고야 말았다. 하지만 분명한 건 값진 경험이었다는 것이다. 자신 없는 일을 누군가를 돕기 위해서 도전했고, 부족한 실력으로도 충분히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주변의 친구들과 그 경험을 함께했다.

혹시 다음 캠페인에 참여할 기회가 다시 온다면, 꼭 참여하겠다고 다짐했고 이 캠페인을 더 알리고 그럼으로써 같은 경험을 널리 공유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 망설이고 있다면 더 고민하지 말고 겨울 방학 동안에 도전할 일로 신생아 모자 뜨기 캠페인을 선택했으면 좋겠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없음
[사진출처]
https://www.sc.or.kr/moja/join/joininfo.do
인쇄매체 김혜수 비평단
E-mail : hyesu4729@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4'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5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이 업로드되었습니다. 새로 바뀐 규정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김다경님의 댓글

김다경

정말 뜻깊고 좋은 캠페인인 것 같아요!

추천 0 반대 0

현수민님의 댓글

현수민

신생아 모자 뜨기 캠페인에 대해 참여 동기부터 과정, 결과까지 자세히 써주셔서 이 캠페인에 많이 알아가네요. 이 글을 읽고 저도 이 캠페인에 참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글도 굉장히 깔끔하게 써주셔서 읽기 너무 편하고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안세은님의 댓글

안세은

저도 참여한 적이 있는데 뿌듯했던 기억이 나네요. 보면 볼수록 좋은 취지의 캠페인 같아요. 비평문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