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미디어비평        인쇄매체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

가정폭력의 현실에 대해서....

페이지 정보

By 안세은 비평단 Posted18-09-26 21:54 Comments3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이 책은 학교에서 나누어준 추천 책 목록에 있던 책이다. 책 목록 중에서 유일하게 무거운 소재였다. 그 후로 우연히 도서관에 갔다가 발견을 하고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한국여성의전화에서 쉼터로 온 가정폭력 피해자들의 실제 이야기를 엮은 책이다. 한국여성의전화에 대해 알아보니 여성폭력 관련 법 및 제도 개선, 이식변화활동, 여성주의 의식향상 교육 E.L.F, 여성폭력 생존자 지원 등을 해주는 곳이였다.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에서 이 문장은 가정폭력이 극소수에게 일어난다고 생각한 나의 생각을 바꾸어준 계기가 되었다.

"45.5퍼센트예요. 두 집 건너 한 집인 셈이죠." 가정폭력이 얼마나 일어나느냐고 묻는 질문에 이렇게 대답하면 다들 놀라곤 한다.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 본문 에서-

나는 이 문장을 읽고 깜짝 놀랐다. 가정폭력을 당한 사람들이 45.5퍼센트나 되는 데 나는 가정폭력에 대해서 심각성을 느끼지 못했을까? 늘 생소하게 들였던 가정폭력이라는 단어가 이 책을 읽고 다르게 다가온다. 생각 이상으로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어서 더욱 가슴이 아프다. 이 문장은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 본문 중에서 제일 가정폭력의 심각성을 깨닫게 해준 부분이 아닐까 싶다.

남편은 아이들에게 또 다시 말했다. “‘엄마는 나쁜 년이다를 열 번 외쳐라.” 그 순간 내가 참아낸 모든 시간들이 무너져 내리는 것 같았다.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 본문 中에서-

아내가 있는 자리에서 자식들에게 엄마는 나쁜 년이라고 말하게 하는 일이 얼마나 아내에게 상처를 주는 일인가. 이 책을 읽으면서 가정폭력 피해자들이 가정폭력을 겪으면서 얼마나 아팠는지 알 것 같기에 감히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계속 의아해했을 정도로 실제 일어난 일인데도 불구하고 너무 끔찍했다. 폭력은 늘 나쁜 것이라고 학교에서 배워왔는데 남에게는 친절하게 대하면서 정작 가족에게는 폭력을 쓰는 사람을 어떻게 이해해야할까? 가정폭력의 가해자들은 다 처벌 받는 줄 알았다. 그런 생각을 가지던 나는 이 문장을 읽고 다시 한번 충격에 휩싸였다.

다시 말해, 두 통계를 단순 교차했을 때, 1만명이 가정폭력 피해를 입었다면 그 중 130명만 신고를 하고, 11명만 기소되며, 기소된 이들 중 오직 1명만이 구속 된다고 할 수 있다.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 본문 에서-

가장 의지할 수 있는 가정이라는 안에서 가정폭력이 일어났을 때 11명만 기소된다는 현실이 너무나 안타깝다. 하지만 그 전에 가정폭력 피해를 입은 사람의 반의반도 안되는 사람들만 신고한다는 점이 놀라웠다. 나중에엔 가정폭력 피해자들이 스스로 신고할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하지 않을까? 가정폭력 피해자들이 살아갈 이 세상에서 우리들이 해 줄 수 있는 일은 가정폭력이라는 사건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보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면 이런 힘든 현실이 조금 더 나아질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사랑하는 사람에게 배신당한 가정폭력 피해자들은 앞으로도 상처를 안고 살아가야 할 수도 있다. 앞으로는 이런 가정폭력의 피해자들이 다시는 나타나지 않길 바란다. 내가 생각하기엔 이 책은 단순히 가정폭력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더 나아가 또 다른 피해자들이 나왔을 때 또는 주변에 가정폭력 피해자를 발견했을 때의 해결책을 찾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가정폭력이란 무거운 주제여서 거부감이 들 수도 있지만 이 책은 가정폭력에 대해 여러 깊이있는 생각을 하게 해준 책이면서도 읽으면서 때론 화내거나 때론 울면서 가정폭력의 심각성도 알게 해준 책인 것 같다. 가정폭력에 관심이 있는 분들께 한국여성의전화 엮음에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라는 책으로 가정폭력의 대해 많은 깨달음을 얻길 바랍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도서 그 일은 전혀 사소하지 않습니다
[사진출처]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mage&sm=tab_jum&query=%EA%B7%B8+%EC%9D%BC%EC%9D%80+%EC%A0%84%ED%98%80+%EC%82%AC%EC%86%8C%ED%95%98%EC%A7%80+%EC%95%8A%EC%8A%B5%EB%8B%88%EB%8B%A4#imgId=nshopping677322190_2002172909&vType=rollout
인쇄매체 안세은 비평단
E-mail : lucyahn2005@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3'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5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비평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이 업로드되었습니다. 새로 바뀐 규정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강다은님의 댓글

강다은

가정폭력을 가정의 일로만 생각하고  경찰에서 크게 개입 안한다고 뉴스에서 보았습니다. 좀더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0 반대 0

문예찬님의 댓글

문예찬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문예찬입니다.

우선의 비평단님이 글을 써주셔서 매우 감사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가정폭력이라는 예민하고도 복잡한 주제에 대해 글을 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가정폭력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가지고 있지만 그에 대한 구체적인 해답은 나와있지 않습니다. 비평단님의 글을 통해 현재 사회가 직면한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고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인쇄매체 목록

설문조사

당신은 대한민국을 사랑하십니까?

2019-03-26 13:00 ~ 2019-04-30 13: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