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가장 많이 본 비평글

  • 게시물이 없습니다.

카톡 이모티콘 구독 서비스 출시... 시사하는 바는?

.

페이지 정보

By 사무국 기자 Posted21-01-19 12:58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카카오의 이모티콘 플러스.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경제의 흐름과 효과적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카카오가 1월 13일 ‘이모티콘 플러스’를 출시했다.

이모티콘 플러스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월정액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이다.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독자는 월 4900원으로 감정과 상황에 맞춰 약 15만 개의 이모트(메시지 단위의 개별 이모티콘)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구독자는 마음에 드는 이모티콘을 최대 5개까지 종류를 바꿔가며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모티콘 플러스는 대화창에 입력된 단어나 문장으로 상황을 분석해 이모티콘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구독자는 무작위로 뜨는 랜덤 이모티콘을 대화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모티콘 플러스는 상황, 감정별 키워드로 이모티콘을 정리한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오픈 이벤트로 카카오는 한시적으로 3900원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첫 달을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한편, 올해로 출시 11주년을 맞은 카카오톡에서 이모티콘 플러스라는 첫 구독 서비스가 나온 것이 화제가 되었다.

이는 구독경제라는 시장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예이다.

구독경제는 매달 구독료를 내고 필요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기적으로 받아쓸 수 있는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최근 넷플릭스와 같은 OTT 시장의 활성화로 구독경제는 더욱 주목을 받으며 일상으로 스며들고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지난 9년간 이모티콘 생태계 성장을 이끌며 수많은 창작자 및 이용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왔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월정액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라면서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마주하는 여러 감정과 상황을 더욱 자유롭고 풍성하게 표현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이모티콘이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에서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디어가 매개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보다 사회적 풍부성으로서의 실재감이 낮다고 평가되어 왔다. 즉 감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는 몸짓, 표정, 시선 등의 비언어적 단서를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하기에 제약이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감정을 원활하게 드러내고 표현할 수 있도록 미디어가 진화하면서 효과적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모티콘이 바로 대표적인 예이다.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서비스는 날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

앞으로의 이모티콘 서비스는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할까? 효과적인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또 다른 기능과 서비스를 기대해볼 수 있다.

강유진 인턴 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www.youthassembly.kr/news/582776
[사진출처]
.
IT/과학부 사무국 기자
E-mail : yassembly@youthassembly.or.kr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LEE SUNGJUN, Sungjun님의 댓글

LEE SUNGJUN, Su…

이건 모르는 사실이였는데 흥미롭내요, 요즘 시장이 플러스 제품을 계속 출시하는 분위기였지만, 카톡까지 출시할줄은 몰랐어요.
좋은 기사에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