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 게시물이 없습니다.

54일의 최장기간 장마

길게 늘어진 이유와 열팽창

페이지 정보

By 민승규 기자 Posted20-08-16 22:09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이번 장마는 54일에나 이어졌습니다. 저는 서울에 있었기에 큰 폭우피해가 없었음에도 전국 곳곳의 피해소식이 끊이질 않았고 의식할 정도로 지속되었던 습함이 느껴졌습니다. 올해 수도권 부근의 장마는 원래 이달 극초반에 끝이 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현저히 늘어지는 양상을 띠였습니다. 기상청은 이와 같은 현상에 북극 고온 현상이 길어지고 있는 것을 주요 원인으로 삼았습니다. 중부지방 곳곳은 정체 전선의 영향으로 장맛비가 내리고 있다고 지난 4일에 발표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기후에 다른 년도와의 급격한 차이가 나타난 이유가 무엇 때문인지 대전과학영재고에 재학중인 한국지구과학올림피아드(KESO)에 참여하여 상위 2%의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었던 *혁 군에게 소견을 여쭈어 보았습니다. 올해 북극 주위의 기온은 상시보다 그저 높을 뿐 아니라 뭐지?’ 라는 반응이 나올 이상기온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저온이여야할 곳의 대기가 고온을 유지하면 대기가 불균질해저서 비정상적인 대기의 흐름을 초례합니다. 온도차에 의해 균일한 방향으로 움직이던 저온 대기가 고온 대기의 영향으로 타 지역으로 퍼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에 기상청 홍보관은 이해를 돕고자 시냇물이 흐르는 곳에 바윗돌이 놓여있으면 시냇물이 바위를 휘돌아 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기에도 불균질한 고온현상이나 저온현상의 공기덩어리가 있으면, 원래 서쪽에서 동쪾으로 흘러가야 하는 대기 흐름이 휘돌아간다고 덧붙였습니다.

816에서야 끝이 난 올해 장마는 역대 최장기간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비가 그친 뒤 더위가 훨씬 심해지겠고 서울로 시작해서 수도권 전역으로 폭염주의보가 확대 되겠습니다. 계속된 장마로 심하게 습하였었기에 힘들었던 여름 현명하게 이겨내 시길 응원합니다.

고온 대기로 저온 대기가 휘돌아 감에 따라 북이나 남쪽으로 가게 될 때에, 한기(저온 대기)가 우리나라 주변에 영향을 받아 정체전선을 북상하지 못해 우리나라 중부지방에 정체전선이 정착된 것이다. 보통 저온 대기의 영향력이 줄어들면 전선은 원래대로 북상하게 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북극에서부터 시작된 저온 대기가 8월 초 혹은 7월 말 6일 사이에 약해져서 북한 쪽으로 북상할 것으로 바라보아 중부지방에 비가 어느 정도 내릴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그러나 고온현상이 예상보다 오래 지속되면서 우리나라의 장마기간 또한 지금까지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북극에서 비롯된 영향이기에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주변국들도 같은 피해와 우려를 갖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역대 최장 장마 기간은 2013년의 49일인데, 올해 장마는 5일이나 넘어섰습니다. 이 또한 816일 이후로 안정화된다는 계산이 맞아떨어졌을 때의 이야기이죠.

북극의 기온의 이야기가 나올 때부터 저 또한 이 단어가 생각났습니다. “지구 온난화기후 변화가 나올 때 빠지지 않는 듣기 싫은 이름입니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가장 자주 다뤄지는 대목으로 해수면 상승이 있습니다. 물론 이번 긴 장마에 따른 집중호우는 해수면과 큰 연관은 없다고 배제하기 쉽지만 어느 정도는 영향을 준다고 하였습니다. .가을.겨울의 침수 소식은 거의 들리지 않는 이유로 비가 잘 내리지 않기 때문도 있지만 아래의 이유도 한 몫을 한다고 하였습니다. 다시 돌아가 해수면 상승의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극지방의 빙하가 녹았기 때문이라고 대답합니다. 이 또한 큰 영향을 두지만 두번째 이유이죠. 해수면 상승의 가장 큰 이유는 열팽창 때문이라고 합니다.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기온이 높다 보면 가해지는 열 또한 많아질 경우가 큽니다. 열팽창을 이유로 든다면 위의 집중 호우의 피해가 보다 커진 까닭에 지구 온난화의 영향이 두드러지진 않았지만 고려사항이 되기에 충분하다 하였습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직접 작성한 문서입니다
[사진출처]
직접 촬영한 사진입니다
IT/과학부 민승규 기자
E-mail : seunggyumin0930@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20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9-03 01:00 ~ 2020-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