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과학과 동심의 만남, 삼척 그림책 나라

오토마타 그림책

페이지 정보

By 정재웅 기자 Posted20-05-24 15:51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많은 사람이 어린 시절을 떠올리면 생각나는 것 중 하나가 그림책이다. 필자는 516일 강원도 삼척시 수로부인길에 위치한 삼척 그림책 나라를 방문하였다. 이곳에서는 그림책을 단순히 눈으로 읽고 재미를 느끼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림책과 과학을 접목하여 어린아이들이 직접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는 요소들을 많이 만들어 놓았다. 평면이 아닌 3D로 만든 동화책과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오토마타 등이 있었으며, 그중 필자의 눈에 가장 띄었던 것은 오토마타이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오토마타는 영어 automaton(로봇 같은 사람, 자동 장치)을 라틴어화 한 것으로 "스스로의 뜻대로 움직이는"이라는 뜻이 있다. 이 오토마타는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고 오직 기계 장치만으로 이루어져 움직인다. 전기가 사용되지 않아 상당히 비효율적일 것 같지만 이런 오토마타로 고대 그리스에서는 장난감, 종교적 도구, 간단한 과학기초 원리를 설명하였고, 심지어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헤론은 이 오토마타의 원리를 이용하여 오르간, 소화기 등을 만들었다고 한다. 특히 그가 제작한 증기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공은 세계 최초의 오토마타이다. 삼척 그림책 나라에서는 어린이들이 오토마타로 동화책의 등장인물들을 위아래 또는 양옆으로 직접 움직이게 하며 동화책의 일부 장면을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었다. 예전에는 그림책 하면 그저 눈으로 보기만 하였는데, 오토마타 과학이 그림책과 만나 3차원의 생동감 있는 새로운 그림책이 탄생하였다. 이런 3차원의 그림책을 만날 수 있는 체험공간을 무료로 열어주어 아이들이 그림책으로 좀 더 쉽게 과학에 접근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림책 나라처럼 생활 속에 스며든 과학이 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출처 = 위키백과, 자동기계, https://ko.wikipedia.org/wiki/%EC%9E%90%EB%8F%99%EA%B8%B0%EA%B3%84>
[사진출처]
<출처 =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정재웅>
IT/과학부 정재웅 기자
E-mail : ytgbabo@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20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이은빈님의 댓글

이은빈

IT와 그림책이 만나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소통의 매개체가 된것 같고 청소년이나 어린 아이들도 과학에 대한 흥미도 커질 것 같다. 이제 2D가 아닌 4D로 동화책을 읽고 체험할 수 있다니 신기하다. 게다가 오토마타는 전기까지 쓰지 않아 전기 에너지 사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