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테이크아웃 커피서 잔류 농약 검출? 네 마리만 먹어도 신장이 망가지는 새우? 우리는 언론에게, 또 공포 마케팅에 속고 있다

화학 지식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

페이지 정보

By 고현아 기자 Posted20-02-29 22:11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최근 식탁 위의 안전에 대한 이슈가 뉴스에 소개되는 일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안전한 식품을 찾아 먹는 가정이 늘고 있다. 하지만 그 안전한 식품의 기준을 만드는 이의 노력이 무색하게도 언론들은 그다지 위험하지 않은 식품을 엄청나게 위험한 식품인 것 마냥 포장하여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조장하고 있었다면? 말이 달라질 것이다.

 

  요즘 들어 식품에 대한 불안감 때문에 안전한 식품을 찾아 먹는 것에 돈을 쏟아 붇는다던지, 그릇조차 그냥 쓰지 못한다던지 하는 사람들은 이 기사를 필히 봐야 할 것이다.

 

  화학 지식을 쌓아 놔야 하는 이유, 지금부터 알아보자.

 

  먼저, MSG에 대한 오해이다. 무조건 몸에 나쁘다고만 알고 있었던 MSG가 천연 식재료에서 뽑아 낸 것이라고 하면 믿어지겠는가? 믿을 수 없더라도 믿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명백한 팩트이기 때문이다. MSG의 유래는 다음과 같다. 흔히 우동에는 가쓰오부시와 다시마를 넣는데, 그런 물, 그니까 육수에서 평소에 알고 있던 맛과 달리 새로운 맛, 감칠맛을 찾게 되었다. 그렇게 일본 과학자들은 연구 끝에 이 물에서 화학조미료의 원료, ‘글루탐산을 추출했고, 그 중에서 안정성과 용해도가 뛰어난 글루탐산모노나트륨은 그 자체로 화학 조미료가 되었다. , 위에서 말했듯이 천연 식재료에서 뽑아 낸 화학 물질이 바로 MSG라는 것이다. (추가로 말하자면 닭고기 분말, 치킨 스톡과 같은 물질의 원료 또한 글루탐산모노나트륨이고, 화학 조미료와 인공 감미료는 명백히 다른 물질이다.)하지만 이 물질도 결국에는 나트륨이 첨가된 것이기 때문에 많이 먹게 되면 목이 마르고, 신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겠다.

 

  두 번째로, 방부제에 대한 오해이다. 본론부터 말하자면, 방부제는 지극히 평범한 물질이다. 방부제는 주로 아미노산, 효소, 아세트산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아미노산은 가공하지 않은 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 단백질을 함유한 모든 것에 들어가 있으며, 효소는 침을 포함, 모든 생물체에 들어 있고, 아세트산은 식초의 주성분이다. 또한 한 TV 프로그램의 제작진이 발암 물질이라 칭한 푸마르산일나트륨은 발암물질이긴 커녕 햇빛을 받는 인체의 피부에서도 저절도 생성되는 물질이자 식물과 육류에 모두 존재한다. ‘근거 없는 소리였을 뿐인 것이다. 이제 오해가 풀렸는가?

 

  마지막으로, 흑설탕에서 검출되는 아크릴아마이드에 대한 오해이다. 이 내용을 알게 되면 이전에 이 문제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도했던 언론들의 기사를 신뢰성의 문제로 보지 않게 될 것이다. 흑설탕에서 검출되었던 아크릴아마이드는 인공적으로 첨가한 것이 아닌, ‘제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생성되는 물질이다. 아아, 흑설탕 제조업자의 눈물이 바닥에 떨어지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 듯 하지 않은가? 하지만 아크릴아마이드도 발암 물질은 발암 물질이다. 그런데 위험하지는 않지 아니하고 위험하지 않지 않다. 아니, 발암물질이면 위험한 거지 이게 무슨 소리일까? 말 그대로다. 아크릴아마이드는 2A 발암물질인데, 이는 쉽게 말하자면 동물 실험에서 암을 일으키는 것이 증명되었고, 이론상으로 인체에서도 암을 일으키는 성질이 있기는 하지만, 실험 증거는 제한적인 물질을 말한다. 그래서 이렇게밖에 표현할 수 없는 것이다. (참고로, 아크릴아마이드는 감자칩, 감자튀김, 구운 아몬드 등 에서도 검출된다.)

 

  이렇게 3가지의 예를 알아보았다. 지금까지 당신이 얼마나 많은 기사에 속고 있었는지 알겠는가? 이 외에도 억울하게 누명을 쓴 화학 물질은 분명 더 있다. 이제 화학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하는 이유를 알겠는가?

 

  이 외에도 알아두면 좋은 지식들은 이 기사의 토대가 된 씨에지에양 저자의 도서, <화학, 알아두면 사는 데 도움이 됩니다>에서 알 수 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화학, 알아두면 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진출처]
https://blog.naver.com/skinofsoft/80196677556
IT/과학부 고현아 기자
E-mail : kohyunah1@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이채은님의 댓글

이채은

화학을 이용한 식품과 제약을 전공으로 삼으면서 평소 알고 있던 사실이 대부분 마케팅에서의 오류라는 사실을 알고 당황한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잘 짚어주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