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흥행 인터넷 쇼핑몰 위시

위시의 위기와 흥행 이유

페이지 정보

By 민승규 기자 Posted20-02-17 00:10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쇼핑의 형태는 다양하게 존재한다. 백화점 및 마트에서의 현장쇼핑, 텔레비전의 홈쇼핑, 휴대전화 및 컴퓨터에서의 인터넷쇼핑 등이 예시가 될 수 있다. 브랜드와 네임드의 가치가 굉장히 높이 평가되고 있는 세상에 우리는 살고 있다. 재질이 달라보았 자 얼마나 다르겠는가. 같은 물품이라도 브랜드 택 하나가 달려 있는지 아닌 지에 따라 가격은 몇 십배에서 몇 백 몇 천 배까지 차이가 난다. 허나 실용성에 비하면 과하다는 표현으로는 커버가 안될 가격의 상품들을 다들 사고 있다. 남들도 하나씩 았으니까, 소외감을 느끼기 싫어서, 있어 보이니까와 같은 이유로 다들 말도 안되는 가격들에 순응하고 구매욕을 보이고 있다. 이는 젊은 층 일 수록 심한 증상을 보인다. 어릴 떄부터 발전된 한국, 잘 개발된 곳과 재개발 구역 등 여러 지역의 편차를 보며 자랏기에 더 우월하려는 과시하려는 인간으로서의 본능이 더 극대화 되었고 더 자주 더 심하게 드러난다. 하지만 터무니 없는 가격에 비해 브랜드 옷, 가방들을 보유하고 있다 주장하는 이들은 굉장히 많다. 세계적으로 통화량은 크게 변하지 않을 터 인데 다들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싸게 이와 비슷한 물품을 얻을 기회가 있다 설명이 된다. 이에 그 정도 여력은 안되지만 다들 사기에 흔히 짭, 짝퉁이라 불리는 물건들이 많이 생산되고 있고 그의 수요 또한 만만치 않다.  오늘 기사의 주제인 위시 또한 짝퉁이 보편화된 현대 시장에 발 빠르게 잘 맞춘 굉장한 틈새 시장이라 할 수 있다.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라면 국내적으로는 11번가, 쿠팡 등이 있고 세계적으로 아마존이 유명하다. 이에 대항하는 2018년 모바일 쇼핑 플랫폼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한 위시가 점점 화두에 오르고 있다. 피터 슐체스키가 설립한 모바일 쇼핑 플랫폼 위시는 저렴한 가격으로 굉장히 유명하다. 브랜드, 진품 같은 것들이 중요시 되고 있는 지금 가품 속된 말로 짝퉁 상품의 구매량 또한 상당하다. 이런 짝퉁 상품들을 말도 안되는 가격과 파격적인 할인으로 슐체스키는 플랫폼 생성 후 1년 채 되지 않아 14억 달러 한화로 16천억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타 쇼핑몰들은 처음에 파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을 계속 늘려가려는 마케팅이 대부분이다. 이렇게만 들으면 문제가 없어 보이나, 이들은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서비스나 혜택이 월등히 줄어든다. 허나 위시는 시작할 때부터 가격이 상당히 혹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다.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가격이 문제인가요?”라는 문구와 함께 파격적인 할인 혜택이 나간다. 지금 그 가격에서 50프로 할인인 상태로 10분의 타이머가 켜진다. 소비자의 구매를 혹하는 동시에 압박감을 주어주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로 하여금 소비를 막지 못하게 만든다. 할인해주는 정도와 타이머의 시간은 매우 다양하다. 10%애서 99%까지 3분에서 24시간 까지 아주 다양하다. 그렇다고 10%, 3분의 비율이 많은 것이 절대 아니다. 이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아직 모르지만 파격적인 할인 혜택은 높은 확률로 주어진다. 상품들의 예시를 들어보자.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이 1600, 에어팟2 가품이 25000, 노트북 겸 태블릿이 18만원이다. 이에 할인이 주어지면 블루트스 이어폰은 1400, 에어팟220000, 노트북 겸 태블릿은 9만원 꼴에 살 수 있다. 이 쇼핑몰의 할인에 특징이 있다면 소비 큐모가 클수록 할인 혜택이 더 크다는 것이다.



아무리 짝퉁인 것이 꺼려진다 해도 몇 십 배는 더 저렴한 가격이라면 누구든지 한번쯤 사볼까? 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하지만 이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한다. 짝퉁 매장이라는 것을 대놓고 광고할 수 있을까? 이는 2년전 다운로드 수가 1위 였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 이름을 이번에 처음 들어 보았다. 또한 명품은 부유한 집단이 자신과 남을 구분 짓는다는 목적이 어느 정도 있다. 그렇기에 이 쇼핑몰은 여러 명품 회사들과 회원들에게는 반감을 사게 되었다. 이어서 이 쇼핑몰의 애용자들은 많지만, 이 플랫폼을 위해서 나설 사람들이 적을 뿐 아니라 영향력이 적다. 굉장히 획기적이고 시의적절한 마케팅으로 흥행하고 성공하였지만, 여러 난관에 봉착한 위시의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가 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jmagazine.joins.com/forbes/view/325452
[사진출처]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IT/과학부 민승규 기자
E-mail : seunggyumin0930@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정해민님의 댓글

정해민

할인 타이머 기능 정말 참신하네요.
흥미로운 기사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3-01 01:00 ~ 2020-04-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