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물 부족에 대응하는기술

첨단 기술의 사용으로 막는 세계 문제

페이지 정보

By 민승규 기자 Posted19-11-21 22:11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물 부족 현상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어휘입니다. 이집트, 니제르, 파키스탄, 루마니아, 우즈베키스탄을 비롯한 아프리카와 서남아시아가 물론 아직까지도 가장 큰 문제에 둘러싸여 있고 피해 규모가 제일 크긴 하지만 이제는 그들 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의 영향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어 타 국들에게도 피해가 생길 뿐 더러 이에 직접적인, 간접적인 피해를 받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국제 기구와 사회의 이목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굿 네이버스를 비롯한 10여개의 비정부기구 및 국제 단체가 합세 중입니다. 저는 특히 이번 굿 네이버스의 물 부족 관련 봉사활동을 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이의 절감을 위함 첨단 기술들에 대해 교육을 받았습니다.그 중 대표적으로 6개를 소개할 터인데 이는 파이널 타임즈가 꼽은 6가지 기술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걷은 은행의 자본 중 50억 달러가 이 물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쓰입니다. 국제 기구의 통계에 따르면 전세계 20억명 이상이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7명중 2명 꼴로서 우리가 나름 선진국이자 세계 10대 국제 도시인 서울에 거주하기에 체감이 되지 않는 것임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유명 인사 골드만삭스는 국제 사회의 성장을 가로막는 요소로 이를 들기도 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기술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1. 공기서 물 뽑는 풍력 발전용 터빈

네덜란드의 한 회사에서 개발한 이 터빈은 공기에서 수분을 끌어들이는 기술을 풍력 발전기의 터빈에 접합시켰습니다. 이의 작용은 이러합니다. 터빈의 열 교환기를 통과하며 냉동고 역할의 암모니아 컴프레서의 의해 냉각된 물은 작은 방울 형태로 저장고에 모입니다. 이는 터빈 스스로 지속 가능하기 떄문에 타 관리 및 유지가 없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단 기계의 작동을 위한 임계온도와 임계습도를 비롯한 3,4가지의 요소만 이루어지면 되기에 이를 만족하는 지역에 설치를 예정 중이며 물 부족 현상의 큰 타격을 받는 곳들과는 조건이 맞지 않아 조건을 조금씩 내려가고 있으며 올해 일부 지역에는 현재의 가능한 최저 온도와 최고 온도에 맞춰 시제품 사용 계획을 밝혔습니다. 물 부족 국가에서도 쓰일 수 있도록 지금 이 시간에도 발전 가능한 기술을 테스트 중이라고 밝혀저 우리나라의 오뚜기와 같이 대중들이 띄워주고 힘을 보태주는 기업이라고  들려옵니다.

  1. 가스 파쇄식 셰일가스 추출법

원래 활용되고 상용화된 수압파쇄식 셰일가스의 역할을 할 새로운 기술입니다. 이는 여러 환경 논제를 가운데 물 부족 현상과 그의 대표적 원인인 지하수 오염에 눈을 맞춘 사례입니다. 만들어진 지 10년 채 되지 않은 캐나다의 기억은 프로페인, 탄화수소화합을 등을 혼합한 젤로 대체할 용품을 만들어냈습니다. 벌써 여러 에너지와 열 산업에 관련된 기업들을 주요 고객들로 선점한 이 신기술은 이미 2500개에 다다르는 유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3. 물 없는 화장실

푸세식에서 제래식으로 이어서 수세식으로 1770년대 중반에 바뀐 후로는 별 다른 소식이 없었던 화장실에 변화를 준 빌, , 머린다. 게이츠. 재단이 발표한 기술은 매년 70만 아동이 사망하게 되는 원인인 막기 위해 설계되었는데요. 이 원인은 다름아닌 열악한 위생 조건으로서 화장실을 한 번 이용할 때 드는 비용을 5센트 이하가 되도록 하여 효율적인 기술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이들의 기술은 배설물을 고체와 액체로 분리 배출하는 시스템입니다. 액체는 전기를 이용한 과정으로 소독되고서 배출 되며 고체 배설물은 안의 수분을 제거한 뒤 크기를 조밀하게 하여 연소한다고 합니다. 연소되면서 만들어지는 전기는 이 화장실을 돌아가게 하는 주 요소이며 이의 쓰임은 전등, 액체 배설물 처리 등으로 다양합니다. 이 기술은 인도의 구자라트주에서 지금 이 시간에도 사용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소개하지 않은 기술들로 세탁기 개조, 경작지의 스마트 관계 시스템이 제일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과학의 발전과 관광 산업의 발전에 따라 자연이 경대시 되고 우선순위 밖으로 밀려나며 어러 환경단체들과 발전에 대한 안 좋은 시각들이 이어져 왔지만 이와 같은 기술들과 이를 연구하며 개발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세상을 고처가는 과학의 예를 알게 된 것 같아 좋습니다. 앞으로도 물 부족, 지하수의 오염, 사막화 현상 등에 대응하고 늦출 수 있을 만한 기술들이 연쇄적으로 이어젔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또한 이에 그치지 않고 지진과 같은 자연재해에도 손 쓸 수 있을 날이 멀지 않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www.sciencetimes.co.kr/?news=%EB%AC%BC%EA%B3%BC-%EC%B2%A8%EB%8B%A8-%EA%B8%B0%EC%88%A0%EC%9D%98-%EB%A7%8C%EB%82%A8
[사진출처]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IT/과학부 민승규 기자
E-mail : seunggyumin0930@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