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귀차니즘을 위한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나 때는 말야~~ 지문인식이 화면 밖에서만 됐어!

페이지 정보

By 김태윤 기자 Posted19-10-20 17:28 Comments6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스마트폰에 잠금은 해놓고 싶지만 풀기는 귀찮은 우리를 위해 휴대폰 제조사들은 좀더 간편하면서도 보안을 지킬 수 있는 생체 잠금을 만들어 놓는다. 그 중에 오늘은 제일 신기술 중 하나인 디스플레이 잠금인식에 대해 알아보겠다.

지난 2019 상반기때 발표된 삼성 S10/S10+/S10 5G에 시이이이인기술이 탑재됬다. 바로 디스플레이 지문인식이다. 사실 삼성이 처음으로 디스플레이 안에 지문인식 센서를 넣은 것은 아니다. 처음 디스플레이 지문인식을 적용한 회사는 중국 회사 비보(vivo)이다. 그다음 화웨이, 샤오미, 그리고 삼성이 탑재하였다. 다만 비보(등)와 삼성의 방식은 다르다.

디스플레이 지문인식의 방식은 총 3가지이다. 광학식, 초음파식, 정전식으로, 먼저 광학식은 광원을 쏴 지문의 굴곡을 인식하는 방법이다. 초음파식은 광학식과 동일하나, 초음파를 이용해 인식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정전식은 제일 소비자에겐 생소한 기술로, 필자 역시 오늘 알았다. 정전식은 지문의 굴곡의 차이를 이용해 각자의 정전 용량값을 인식해 지문을 인식한다. 광학식은 제일 내구성이 좋지만 인식률이 않좋고, 초음파식은 내구성과 인식률이 좋고, 가격이 단점이며,  정전식은 디스플레이 어디든 인식할 수 있다는게 장점이지만, 디스플레이 바로 앞에 있어 내구성이 단점이다. 광학식은 주로 중국 회사들이, 초음파식은 주로 삼성이, 정전식은 안쓴다,,,,

하지만 디스플레이 지문인식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이 있다. 어떻게든 뚫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삼성 S10에 탑재된 지문인식 센서가 뚫렸다고 한다. 하지만 외계인을 고문해서 만드는 삼성인 만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www.etnews.com/20180607000081
[사진출처]
http://www.dpick.co.kr/?p=2847
IT/과학부 김태윤 기자
E-mail : koamma5000@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6'

최문규님의 댓글

최문규

구체적으로 설명되어있어서 좋네요 좋은기사 잘 봤습니다

추천 0 반대 0

정현운님의 댓글

정현운

기사글임에도 불구하고 구어체가 빈번하게 사용되며 한글맞춤법에 어긋나는 비속어가 남발된 것이 아쉽습니다. 공식적인 기사글을 많이 참고하여 좀 더 형식을 갖춘 글로 발전하신다면 지금보다도 더 좋은 결과물이 나올 것 같습니다. 평소 관심있던 주제에 관해 다룬 글이라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정승호님의 댓글

정승호

지문 인식에 대해 생각없이 쓰기만 생각했는데 이런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에 놀랐네요.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좋은 기사였습니다!

추천 0 반대 0

남궁진님의 댓글

남궁진

위에 기자님께서 말씀 해주셨지만, 기사글에 구어체를 사용한 것, 맞춤법 등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고, 모든 사람이 보는 기사임에도 불구하고 기사가 독자분들이 아닌 기자님께만 전달되는 것 같다는 아쉬움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많은 기사글을 읽어보고 참고함으로 많은 독자들에게 흥미로운 기사를 보여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지금 S10을 사용하고 있는데, 사용하는 소비자읭 입장으로서 공감하고,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좋은 기사였던 것 같습니다!

추천 0 반대 0

정해민님의 댓글

정해민

기자님 기사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사는 신뢰감이 조금 떨어져 보이는 기사였다고 생각합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11-01 01:00 ~ 2019-11-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