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과학같은 과학아닌 과학같은 너~~ 유사과학

사실같죠? 거짓입니다.

페이지 정보

By 김태윤 기자 Posted19-09-29 16:39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선풍기를 틀고 자면 숨막혀 죽는다"라고 들어보았는가? 아니면 믿어본 적 있는가? 만약 믿었다면, 아니면 믿고 있다면 당신은 흑우(음메~)이다. 축하한다. 당신이 믿고 있었던 것은 거짓이다. 선풍기 틀고 자면 숨막혀 죽는다는 말은 말도 안되는 유사과학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유사과학이 뭔지, 그리고 대표 유사과학을, 그리고 유사과학인지 아닌지 어떻게 아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유사과학이 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만약 네이버에 유사과학이라고 검색한다면 난데 없이 의사과학이 나온다. 걱정하지 말라. 의사과학은 유사과학의 유사어이다. 네이버 지식백과에서는 의사과학을 "특정한 이론이나 지식과 같은 종류에 대하여 그것이 과학적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과학적인 진리라고 간주하는 믿음 체계를 가진 입장을 의미한다." 라고 한다. 쉽게 말해 어떤 문제가 과학적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믿는 것이다. 더 쉽게 설명하기 위해 예시로 설명해보겠다. "선풍기를 틀고 자면 숨막혀 죽는다"는 매우 대표적인 유사과학이다. 이걸 주장하는 사람들이 꺼낸 것은 각각 저체온증과 기압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사람들을 홀리는 온갖 말도 안되는 과학이라는 탈을 쓴 비과학적 근거가 동원된다. 이 정도면 모두 다 알아들을 거라고 예상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꽤나 유사과학들이 많다. 예를 들어서, "혈핵형별 성격" 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유사과학 중 하나다. 혈핵형 별로 성격이 다르다는 이 유사과학은 당연히 거짓이다. 만약 혈핵형별 성격설이 진짜라면, 몇몇 문제점들이 생긴다. 예를 들어서, 페루는 O형이 압도적으로 많다. 그럼 페루 사람들은 거의 다 성격이 똑같을까? 그리고 또 다른 예로,  만약 O형인 사람이 B형의 골수를 이식받으면 B형으로 성격이 변할까? 아니다. 이처럼 혈핵형별 성격설은 거짓이다. 여기서 확실히 넘어가겠다. 또 다른 유사과학은 "선풍기를 틀고 자면 숨막혀 죽거나 얼어죽는다"라는 것이다. 뭔지 설명했으니 왜 사실이 아닌지 알아보겠다. 이걸 주장하는 사람들이 꺼낸 것은 각각 저체온증과 기압이다. 먼저 저체온증은 선풍기로 빼앗기는 열때문에 저체온증으로 사망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따지면 에어컨으로는 어마무시한 사상자가 나오고 "에어컨 때려 부수자!"이런 목소리가 나와야했다. 하지만 나오지 않았다. 그리고 기압은 선풍기의 바람이 불면서 나오는 기압때문에 숨이 막혀 죽는 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따지면 오토바이를 방독면 없이 타면 1분도 안되 죽어야 정상이다. 하지만 이 역시 그렇지 않다. 이로써 선풍기를 틀고 자면 숨막혀 죽는다는 말은 거짓이다. 마지막은 "게임하면 뇌가 썩는다(또는 적어도 좋아지지는 않는다)(아니면 사람이 폭력적으로 변한다)"이다. 이건 정치인분들과 학부모님들이 많이 쓴다. 말 그대로이니 왜 사실이 아닌지 설명하겠다. 이 논리를 "게임뇌 이론"이라고 한다. 이 논리이 책으로 나왔던 적이 있는데, 과연 어떻게 됬을까? 일본에서는 매년 바보 책 대상을 뽑는다. 이 책은 2003년에 2등했고, 1등은 이빨이 뇌를 조종한다는 책이었다고 한다. 그러면 또 이런소리가 댓글로 달린다.(달릴 것 같다) 게임이 폭력성 유발하는건 사실 아니라고. 이건 우리가 좋아하는 연구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어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게임이 미국 내 범죄율이 낮아졌다고 한다. 그냥 듣보잡 연구가 아닌, 하버드대 박사가 낸 연구결과이다. 즉, 게임뇌 이론은 말도 안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걸 보고 있는 학생들은 부모님한테 "야, 게임하면 뇌 나빠져"소리 들으면 이 기사 보여주면 된다.

지금까지 대표적인 유사과학에 대해 알아봤다. 그럼 이게 유사과학일지, 아니면 이게 진짜 과학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사실 현실적으로 말하자면, 검색해보는거다. 다만 지식인이나 블로그는 무조건 맹신할 수는 없다. 지식인이나 블로그는 사실보다는 사람의 주관적인 의견이 많을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서, 필자는 지식인에 "만 12세인데 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대청의 아님)에 어떻게 들어갈 수 없나요?"라는 질문을 던져 "인맥"이라는 대답을 받아본 적 있는 사람이다. 그나마 믿을 수 있는곳은 네이버 지식백과, 위키피디아, 나무위키? 등이 있다. 어쨋든, 결론은 "속지 말자"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m.terms.naver.com/entry.nhn?docId=4357367&cid=40942&categoryId=31443
http://m.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4/?n=21408
[사진출처]
https://m.facebook.com/pseudosciencedetected/
IT/과학부 김태윤 기자
E-mail : koamma5000@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정해민님의 댓글

정해민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었던 유익한 기사였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추천 0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