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가장 많이 본 기사

‘항공기 소음‘ 심각, 인근 주민 대부분 잠 못든다.

항공기 소음의 심각성

페이지 정보

By 신지원 기자 Posted19-06-07 00:00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김포공항 주변 경기도민 10명 중 6명은 항공기 소음으로 수면을 방해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소음대책 권한을 가진 정부에 불만을 느낀 도민 대다수가 최근 5년 사이 항공기 소음이 줄어들지 않았다고 응답, 경기도는 정부에 제도 개선을 건의하는 한편 민원센터 설치ㆍ지방세 감면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2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김포공항 항공기 소음 피해지역 주민지원 대책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서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에 보고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경기도 공항소음 피해지역 주민에 대한 지원방안조례에 따라 실시된 것이며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진행됐다. 보고서는 소음대책지역 현황, 주민 설문조사, 제도개선안 등으로 구성됐다.

이와 관련, 서울시 강서구에 소재한 김포공항은 연 18여만 회(국내선과 국제선 합산)의 비행기가 운항되면서 인근 주민들에게 소음 피해를 주고 있다.

이ㆍ착륙 시간도 주간(오전 7~오후 7)76%로 집중, 주민 일상생활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항공기 소음 영향권인 소음대책지역(소음영향도 75 이상) 및 소음대책지역 인근(소음영향도 70~75)은 도내 김포시ㆍ부천시ㆍ광명시 2867천여 에 걸쳐 있다. 거주하는 주민만 155천 명을 넘어선다. 실제로 소음 영향권에 거주하는 도민 상당수는 소음으로 인한 극심한 피해를 호소했다.

보고서에 첨부된 설문조사(1천 명 대상으로 표본 조사)를 보면 60.6%가 수면 방해를 겪고 있다고 답했다. 수면에 영향이 전혀 없다는 도민은 1.1%에 불과했다. 아울러 74.9%는 대화나 통화시 불편이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68.6%는 최근 5년 사이 항공기 소음이 그대로 혹은 심해졌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김포에 살고 있는 주민이라면 비행기 소음이 매우 심하다. 김포공항이 주변이라 항공기의 소음이 심각하다. 최근에 노선이 더 늘어난 것 같아 비행기의 소음이 더 심해졌다. 비행기의 소음은 주로, 충격파라고 불리는 현상과 엔진 자체의 작동 소음, 무지하게 빠른속도로 연소를 시켜야 되기 때문에 화염폭발로 인해 소리가 발생하기 때문에 항공기에서 소음이 나온다. 항공기의 소음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금 기술로는 아직 개발이 되지 않았다. 이런 비행기의 소음으로 인해 정신적 피해를 끼친다. 항공사에서 공항근처에 살고 있는 주민들에게 보상하는 방법이외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경기일보(http://www.kyeonggi.com)
[사진출처]
경기일보(http://www.kyeonggi.com)
IT/과학부 신지원 기자
E-mail : jiwon9051@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05-30 01:00 ~ 2019-06-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