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까지 문제는 무엇일까?

자율주행 자동차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남은 문제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페이지 정보

By 소병찬 기자 Posted19-03-31 22:55 Comments3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과거 sf 영화에서 단골로 나오던 자율주행 자동차는 지금 현실로 다가오는 중이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말 그대로 운전자 없이 혼자 이동하는 자동차이다. 그런데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언제쯤 도로에서 자율주행 자동차를 볼 수 있는 걸까?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가 어디까지 발전했고 실용화까지 어떤 문제가 남았는지 살펴보자.

 

자동차가 자율주행을 하는 원리는 총 3가지, 인지, 판단 그리고 제어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인지 단계에서는 자동차에 장착된 카메라, 센서 GPS 등을 사용해 정보를 수집한다. 다음인 판단 단계에서는 인지한 정보를 토대로 어떻게 주행할지 판단하고 마지막 제어 단계에서 엔진과 브레이크, 핸들 등이 작동하면서 자동차가 움직이게 된다. 이때 자동차가 주변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인지하여 판단하는 것이 자율주행을 완성한다. 현재 많은 자동차 회사들이 이 3단계를 정교화시키는 데 성공하였고 자율주행차량을 시범 운전을 실행한 경우는 많다.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운전자는 혹시 모를 사고를 대비해 수동제어가 가능하게 되어 있지만 모두 자동차가 인지하고 판단하여 목적지까지 아무런 문제없이 도착하였다. 그렇다면 지금 자율주행 자동차를 상용화시키면 되지 않을까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아직은 상용화시킬 수 없다. 왜인지 이유를 알아보자.

 

먼저 모두가 알 만한 문제인 법률문제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20년에 자율주행 자동차를 상용화할 목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지만, 법률은 임시 허가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정확한 법률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 법률을 정하는 데 어려운 윤리적 문제들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 자동차가 사람을 쳐서 사람이 사망한 경우 이때 누구에게 잘못이 있는가? 자동차 스스로 주행하다가 오작동하여 사람을 친 것이면 이는 탑승자 잘못인지 자동차를 만든 회사 잘못인지, 그리고 처벌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법률을 제정하는 데는 많은 논의와 과정이 필요하다. 따라서 바로 자율주행 자동차를 상용화시킬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다음은 소프트웨어의 문제이다. 흔히 버그라고 하는 오작동이 발생할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우리가 사는 세상은 무한한 상황의 수가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가 판단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것 역시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즉 사고가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완전한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기 전까지는 상용화는 힘들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회사마다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면 그 점이 문제가 될 수도 있다. 소프트웨어가 다르다 보니 처리하는 방법과 기준이 다를 수 있고 이때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회사간의 소프트웨어 타협과 합의를 통해서 사고를 없애야 할 것이다.

 

이렇게 자율주행 자동차를 아직 상용화시킬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러나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는 과거에 비해 많이 발전했고 관련 법률을 제정 중이니 머지 않아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로에서 스스로 주행하는 날이 올 것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www.itworld.co.kr/news/103650 자율주행 자동차가 절대로 자율주행을 하지 못하는 이유
[사진출처]
http://techm.kr/bbs/board.php?bo_table=article&wr_id=4205 자율주행차 개인정보보호 어떻게 해야 하나?
IT/과학부 소병찬 기자
E-mail : thqudcks114@gmail.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3'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정해민님의 댓글

정해민

이 기사를 통해서 자율주행 자동차가 개발을 되었는데 왜 상용화가 안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이재혁님의 댓글

이재혁

자율주행자동차의 문제점에 대해 알게되었고, 다만 자율주행자동차의 문제점으로 '트롤리 딜레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들어갔으면 좋았을꺼 같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