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4차 산업혁명의 중심, 코딩 교육의 중요성

코딩이 뭔가요?

페이지 정보

By 경채은 기자 Posted19-01-31 23:19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4차 산업혁명이 화제가 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코딩 교육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과 같은 IT 강국들은 이미 초등 교육과정에 코딩이란 과목을 개설한 지 오래이고, 다른 나라들도 코딩 교육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코딩 교육의 중요성을 느끼고, 필수 교육과정에 코딩을 포함시키고 있는데요. 2019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초등학교 코딩교육 의무화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코딩은 무엇일까요? 코딩이란 C언어, JAVA Script, Python 등의 컴퓨터 언어를 사용해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 주목받는 인공지능, 빅 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정보 값과 결과 값을 입력시키는 것이 모두 코딩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코딩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빠르게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따라가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나라들이 코딩 교육의 중요성을 느끼고, 너도나도 의무화를 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7b2252ed39167b16c80870c5283c69c0_1548940283_1275.jpg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설립자 등 유명한 창업자들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코딩 개념을 배우고 프로그래밍을 직접 해봤다고 합니다. 빌 게이츠는 빙고게임과 유사한 ‘틱택톡’(Tic-Tac-Toe)을 만들었고, 드류 휴스톤은 좋아하는 색깔을 묻는 단순한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어렸을 때의 이러한 경험들은 커서 프로그래밍 재능을 꽃피우는 데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코드닷오아르지를 통해 “게임을 내려받는 것에 그치지 말고 직접 만들어보자.”라며 코딩 교육에 관심을 환기시키기도 했습니다. 코딩 교육이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코딩 교육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국 정부는 2013년 9월 ‘어린이를 위한 컴퓨터교육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초등학교에서 코딩 교육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4년을 ‘코딩의 해’로 지정하고 코딩 교육 확산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도 벌이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2019년에 코딩 교육이 의무화된다고는 하지만, 이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소수이며, 코딩 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타국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더더욱 코딩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초등학교에서만 코딩 교육을 의무화 할 뿐만 아니라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도 코딩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야 국가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몇몇 고등학교에서는 '정보'라는 과목을 개설하여 학생들에게 엔트리나 스크래치 등 블록 코딩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게 하고 있는데, '정보' 과목의 개설 여부는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달라지므로 모든 학교에서 코딩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정책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초등학교에서 간단한 블록 코딩을 배우고,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는 직접 코드를 입력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짜거나,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웹 프로그래밍을 배우게 된다면 우리나라가 보다 코딩에 강한 글로벌 인재를 많이 양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코딩 교육의 중요성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미래를 위한 열쇠인 코딩, 한 번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선택이 아닌 필수, C언어와 JAVA를 기반으로 한 코딩 교육 - 더조은컴퓨터아카데미
[네이버 지식백과] 어린이 코딩 교육 [Coding for Kids] - 디지털 미래 세대를 교육, 코딩 교육 (용어로 보는 IT, 이지현, 블로터)
[사진출처]
https://story.pxd.co.kr/1142
https://news.samsung.com/kr/%EB%B0%94%EB%B3%B4%EC%95%BC-%EB%AC%B8%EC%A0%9C%EB%8A%94-%EC%BD%94%EB%94%A9%EC%9D%B4-%EC%95%84%EB%8B%88%EC%95%BC
IT/과학부 경채은 기자
E-mail : 02chaeeun@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5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이 업로드되었습니다. 새로 바뀐 규정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강지운님의 댓글

강지운

교육이 해야할 가장 커다란 역할은 미래시대를 대비하도록 자라나는 세대를 준비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코딩에 대해 잘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05-30 01:00 ~ 2019-07-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