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IT/과학

가장 많이 본 기사

화성에서 거대 얼음이 발견됐다

화성 이주 한발 다가서

페이지 정보

By IT/과학부 김태연 기자 Posted18-01-31 23:54 View105회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화성 (사진출처=https://www.jpl.nasa.gov/news/news.php?feature=6427)

 

화성에서 거대얼음 발견 

 최근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는 화성 표면 밑에서 거대 얼음을 찾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발견으로 인해 인류는 향후 지구를 떠나 화성으로 이주하게 될 미래를 대비하는데 있어서 작지만 중요한 진전을 이룰 것으로 보입니다.

 

위기의 지구를 떠나자

 현재 우리의 행성, 지구는 인류의 급격한 산업 발달에 의한 다수의 오염 물질로 인해 환경이 오염되어가고 있습니다. 지구 오염의 결과로써 지구온난화와 그로 인한 기후변화, 그리고 각종 생물종들의 멸종은 현재 우리의 지구가 처한 위기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정도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져만 가는 환경오염은 인류 존속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인데요, 인류가 스스로 자신의 무덤을 파고 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의 각국은 환경 보호에 힘쓰기 위해 세계적인 차원에서 국가들끼리 협력하면서 환경 보호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지구 환경을 보호하려는 노력도 중요하지만 이에 대한 또 다른 해법들 중 하나로 생각해 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제 2의 지구를 만들어서 그곳으로 이주하는 방법입니다. 과거 유럽의 모험가들이 아메리카를 발견하여 그들의 삶의 터전을 확장시켰던 것처럼 우주 기술이 고도로 발달된 미래의 인류는 그 생활권을 지구로 한정시키지 않고, 저 넓은 우주로까지 넓히게 될지 모릅니다, 그래서 전 세계의 과학자들은 지금도 계속해서 먼 우주에서 지구를 닮은 생명체가 거주 가능한 행성을 찾고 있으며, 외계 행성으로의 인류 이주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생명체가 살 수 있는 행성의 조건은?

 아무런 천체에서나 인류와 같은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생명체가 살아갈 수 있는 조건은 만족시키기란 매우 까다롭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인류는 아직까지 외계인을 발견하지 못하였으며, 지구라는 행성에서 생명이 탄생한 것이 실로 기적이며, 이러한 사실을 지구가 이토록 아름답고 소중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기적적인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생명이 안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을까요? 과연 지구와 다른 행성들을 구별짓는 요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적당한 온도가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 행성은 스스로 빛과 열을 내는 천체인 항성 즉, 별 주위를 공전하는 천체입니다. 행성은 안정적인 궤도를 따라 항성을 공전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행성과 항성은 일정한 거리를 두게 되고 이 거리가 행성의 온도를 결정하는 결정적인 요인이 됩니다. 행성과 항성 간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생명체가 살기엔 너무나 뜨거운 행성이 되는 것이고, 멀다면 추운 행성이 되기 때문에 적정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행성의 온도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물의 유무입니다. 물은 모든 생명체가 살아가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물질입니다. 지구에서도 최초의 생명체는 바다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우리 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도 물인 만큼 물은 생명이 있는 곳이라면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물질입니다. 행성의 온도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물이 액체 상태로 존재할 조건을 만들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밖에도 대기를 형성할 만한 충분한 중력과, 유해한 방사성의 우주선들을 차단해주는 자기장의 존재 등 생명을 품을 수 있는 행성의 조건은 무척이나 다양하면서도 동시에 무척이 까다롭습니다.

 

화성 이주 계획

 태양계 내에 있는 지구와 가까운 행성인 화성 또한 인류 이주의 목적지로 고려되고 있는 행성 중 하나입니다. 화성은 지구형 행성 중 지구와 가장 많이 닮은 행성으로써 예로부터 화성인이라는 상상 속 생물의 개념이 있었을 정도로 화성에 대한 관심은 달 다음으로 많았습니다. 이러한 화성 이주에 대한 관심은 영화로도 제작되었던 마션(Martian)이라는 소설에서도 살펴볼 수가 있지요.

 그런데 최근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는 화성의 표면 아래에 대규모의 얼음 덩어리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하는데요, 이전에도 화성에 얼음이 존재한다는 것은 밝혀진 적이 있었지만 이처럼 거대한 얼음을 찾은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로써 화성에서도 생명이 살아가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한 수자원 확보의 가능성이 생기게 된 것이며, 훗날 인류가 화성을 개척할 때에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애리조나대 달 행성 연구소의 셰인 번 박사는 화성에 도착한 인류는 특별한 장비 없이 삽과 양동이만을 이용하여 원하는 만큼의 물을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습니다.

 c04fa7e03f38042cec2a285db4b31e6d_1517410371_9895.jpg 


 이 사진은 미국항공우주국(NASA)이 공개한 사진은 화성정찰위성(mars reconnaissance orbiter · MRO)에 장착된 고해상도 카메라(HiRISE)가 찍은 것으로, 거대한 얼음의 퇴적층을 볼 수 있는데요, 파란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가파른 경사를 띠고 있는 얼음의 단면입니다.

 

우주 인류의 미래

 인류의 고향인 지구는 지금 많이 아픈 상황이며, 우리가 언제 떠나게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외계 행성으로의 이주는 그리 먼 훗날의 문제가 아닙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준비해나가야 하는 우리의 미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현재 한국형 달탐사 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주 인류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있어서 우리나라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으면 결코 안 될 것입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1. Steep Slopes on Mars Reveal Structure of Buried Ice. NASA. 2018.01.11. www.nasa.gov/feature/jpl/steep-slopes-on-mars-reveal-structure-of-buried-ice
2. 화성 표면 밑에서 ‘거대 얼음’ 찾았다…이주 현실화 (사이언스). 서울신문. 2018.01.12. 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81&aid=0002884471
[사진출처]
1. Global Color Views of Mars. NASA. 1998.06.08. mars.nasa.gov/resources/global-color-views-of-mars/
2. Steep Slopes on Mars Reveal Structure of Buried Ice. NASA. 2018.01.11. www.nasa.gov/feature/jpl/steep-slopes-on-mars-reveal-structure-of-buried-ice
IT/과학부 김태연 기자
E-mail : gwang0417@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35줄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김해인님의 댓글

김해인

화성에 얼음이 발견되었다니, 어쩌면 먼 미래에는 정말 화성 거주자가 생겨날 지도 모르겠습니다.
왠지 모르게 설레기도 하고 한편으론 많이 위험하진 않을까 걱정이 되네요.
흥미로운 기사 잘 읽었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IT/과학 목록

설문조사

여러분이 생각하기에 투표하기 가장 적절한 나이는 몇살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018-04-19 01:00 ~ 2018-05-03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