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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디자인 변화의 중심 쿠페스타일

2000년도를 넘어서면서 자동차의 종류별 경계가 무너져가고 이는 과학/시작적으로 유리한 쿠페스타일 디자인으로도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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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T/과학부 유현태 기자 Posted17-12-28 23:33 View1,139회 Comments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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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직접촬영,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유현태 기자 naxus777@naver.com> 

 

2003년 프랑크 푸르트 모터쇼에서 메르세데스-벤츠사의 비전 CLS 컨셉트가 공개되고,  그 후 2006년에 공식적으로 CLS가 시판되기 시작합니다.
CLS의 출시가 가지는 의의는 기존에 없던 '쿠페형 세단'의 시장을 개척했다는 것입니다.

CLS만의 선명한 캐릭터 라인과 수려하고 인상깊은 우아한 디자인은 여러 사람들과 매체에게 긍정적인 평가와 찬사를 받기에 충분했고, 그 만큼 CLS에 적용된 쿠페스타일 루프는 어떻게 보면 보수적이라 생각할 수 있는 자동차 디자인에​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4도어 스포츠 세단으로 분류된 쿠페형 세단 CLS의 경쟁모델로 BMW사의 6시리즈 그란쿠페, 아우디사의 A7 패스트백도 출시되고, 나중에는 대중차 브랜드인 폭스바겐에서도 쿠페형 세단 CC를 출시합니다.

이는 쿠페형 세단 시장이 점점더 활성화되어 간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제 쿠페 스타일의 디자인은 대부분의 자동차 디자인에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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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직접촬영,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유현태 기자 naxus777@naver.com>


우리나라의 경우 쿠페 스타일의 완만한 곡선을 C필러에 적용한 YF 쏘나타 등이 있고, 진정한 4도어 스포츠 세단인 기아 스팅어는 패스트백 루프를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그 인기는 세단뿐만 아닌 스포츠 유틸리티 자동차(SUV)에서도 나타납니다. SUV 차종에 최초로 쿠페스타일 루프를 적용한 차는 쌍용자동차의 액티언이지만, 가장 성공한 차는 BMW사의 X6로 알려져 있습니다. 육중해 보이는 SUV에 스포티한 느낌이 가미되어 신선한 느낌의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아무리 자동차 종류의 경계가 무너지는 추세라지만, 세단과 Suv등에 쿠페의 라인을 접목시킨 모델 만큼 인기있는 차량들은 없습니다.

그래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쿠페형 자동차의 장점이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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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직접촬영,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유현태 기자 naxus777@naver.com>



첫째로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동차를 타보기전에, 모든 차량들의 첫인상은 디자인에서 판가름납니다. 그만큼 디자인은 상업적으로 중요한 부분을 맡아주고 있고, 모든 자동차 회사들은 당연히 뛰어난 디자인을 사수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 한가지 수단이 바로 쿠페 스타일 루프입니다.  쿠페 스타일의 보편화된 의미는 바로 완만한 곡선을 가진 루프를 뜻합니다. 트렁크 리드가 없이 C필러가 완만히 떨어지는 패스트백도 한가지 예시가 됩니다. 쿠페는 2인승 경마차를 뜻하는 단어이고, 지금은 스포츠 성향을 나타내는 2도어 차량들을 의미합니다.
그에따라 쿠페형 세단은 2도어 쿠페를 파생시켜, 4도어로 만든 차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쿠페형 디자인을 갖춘 차량들의 완만한 루프라인은 자동차의 우아함을 극대화시켜 줍니다. 또한 쿠페에서 비롯한 차종인 만큼 고성능을 발휘하는 자동차들의 상징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기도 합니다. 쿠페형 SUV도 그예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기본적인 디자인 완성도를 높여주고, 자동차의 성향을 나타내어 주기도 하는 쿠페형 디자인은 잘 적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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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직접촬영,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유현태 기자 naxus777@naver.com>



둘째로 쿠페스타일의 루프는 공기역학적으로도 유리합니다. 일반적인 3박스 형식 세단은 공기저항에  불리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방울 모양의 형태를 가질 수록 공기저항의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정면의 공기저항도 완만하게 흐르게 하고, 뒤에서 생기는 와류를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탑승객 4명~5명이 주로 이용하는 세단형 자동차는 그린하우스의 크기가 넉넉해야만 하고, 따라서 공기저항의 영향을 더더욱 받게된 것입니다.
여기서 물방울 모양에 비교적 가까운 쿠페스타일의 루프는 공기저항을 줄여주고, 따라서 자동차의 성능는 조금 더 좋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쿠페스타일의 루프가 적용되는 것은 이러한 장점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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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직접촬영,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유현태 기자 naxus777@naver.com>




마지막으로 또 다른 작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을 통해 후방시야는 주로 센서와 카메라로 확인하는 시대가 되었고, 그에따라 후방 시야 확보가 힘든 쿠페스타일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헤드룸이 부족하다는 단점은 필러의 강성을 높이고, 시트포지션을 낮추고, 레그룸을 넓히는 등의 대처를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해물질 배출량을 줄여야 하는 지금 시점에서 공기저항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쿠페형 루프가 적용되기도 합니다.


저는 디자인과 실용성등이 중시되는 자동차 시장에서,쿠페형 디자인은 유리한점을 많이 가지고 있어 성공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또한, 성공한 쿠페 스타일의 자동차들은 기존의 쿠페가 가지고 있었던 헤드룸 공간, 시야확보등의 문제를 기술의 발전과 새로운 디자인으로 잘 해결하였기에 이루어진 결실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쿠페 디자인처럼 시대의 흐름을 앞서나가는 디자인이나 옵션등을 개발한다면 , 하나의 혁신으로써 시장에서 큰 성공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 또한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성공하고 새로운 트랜드가 될 자동차의 디자인은 ​ 무궁무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진 출처:
직접촬영,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유현태 기자 naxus77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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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촬영, 대한민국청소년의회 유현태 기자 naxus777@naver.com
IT/과학부 유현태 기자
E-mail : naxus777@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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