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국제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 게시물이 없습니다.

트위터, 유명 해커를 보안 책임자로 임명

유명 해커인 피터 잣코 (Peiter C. Zaltko)를 보안 책임자로 임명해

페이지 정보

By 박세은 기자 Posted20-12-01 13:26 Comments0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지난 1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중 하나인 트위터가 ‘머지 (Mudge)’로 알려진 유명 해커인 피터 잣코 (Peiter C. Zaltko)를 보안 책임자로 임명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최근 미 정부가 보안 규제를 강화한 것과 지난 7월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킴 카다시안 등 유명인들의 트위터 계정 해킹 사고를 고려한 대책이라고 볼 수 있다.


피터 잣코는 트위터의 보안 책임자로 앞으로 트위터의 최고 경영자(CEO)인 잭 잭 도시에게 직보를 하게 된다.


보도에 따르면 그는 향후 45~60일 동안 트위터의 보안 관리를 담당하며 정보 보안, 사이트 무결성, 플랫폼 무결성, 물리적 보안, 엔지니어링 등을 검토한 뒤 개선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해커를 보안 전문가로 임명한다는 것은 겉보기로는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피터 잣코는 화이트 해커(White-hat hacker)로 활동을 했다. 화이트 해커란 블랙 해커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공익을 위해 정보 시스템에 대한 해킹을 시도하며 특정 기관의 보안 시스템 취약점을 알려주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구성하는 보안 전문가를 뜻한다.


트위터 이전에 그는 구글에서 특별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며, 미국 국방부 산하의 고등국방연구개발국 (DARPA)와 전자 지급 결제 업체인 스트라이프에서도 사이버 보안 업무를 담당하였다.


또한 그는 국제적인 해커 그룹인 ‘컬트 오브 더 데드 카우’의 리더 중 한 명이기도 하다. ‘컬트 오브 더 데드 카우’는 마이크로 소프트 PC의 운영 체제인 윈도98의 해킹 프로그램을 배포한 것으로 유명하다.


DARPA에서 피터 잣코의 상관이었던 댄 카우프만은 한 인터뷰에서 "나는 누가 트위터의 보안을 개선할 지 모르지만, 삿코는 내가 아는 보안 전문가 중 실력이 우수한 편에 속한다"고 했다.


지난 7월 트위터는 유명인들을 포함한 130여 개의 계정을 해킹당하는 몸살을 앓았다.


이 대담한 행각을 벌인 사람은 플로리다 탬파에 거주하던 17세 소년 그레이엄 아이번 클라크이다.


클라크를 포함한 세 명의 일당은 트위터 내부 직원을 속여 내부 관리망 접근 권한을 얻었고, 유명인들의 트위터 계정을 해킹 후 이를 비트코인 사기 범죄에 활용하였다.


이들은 유명인의 계정을 도용해 “1천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보내면 돈을 두 배로 올려주겠다”는 트윗을 작성 후 본인의 계좌로 들어온 10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갈취했다.


전혜진인턴 기자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www.youthassembly.kr/news/578554
[사진출처]
https://www.youthassembly.kr/news/578554
국제부 박세은 기자
E-mail : tp000113@naver.com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국제 목록

설문조사

2021년 행사 및 프로그램 운영 방법에 대한 수요조사 (원하시는 형태를 선택해주세요.)

2020-12-20 01:00 ~ 2021-01-31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