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국제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 게시물이 없습니다.

BLACK LIVE MATTERS, 흑인에 대한 차별과 공권력 남용

흑인에 대한 차별과 그에 따른 양상

페이지 정보

By 신한솔 기자 Posted20-06-23 12:29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리버풀 버질 반 다이크 선수의 트위터 게시물 

조지 플로이드 사망 항의 시위는 2020525, 미국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시에서 위조지폐 사용 신고를 받고 출동한 백인 경찰 데릭 쇼빈이 비무장·비저항 상태의 흑인 용의자 조지 플로이드를 체포하던 중 846초 동안 무릎으로 목을 눌러 질식사시킨 과잉진압과 살인 사건을 계기로 일어난 항의 시위를 말한다. 조지 플로이드 사망 이후, 미국 전역에서 평화적 시위와, 약탈, 방화를 동반한 폭동이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지고 있으며, 경찰이 이에 대해 강경진압으로 대응하면서 사태가 악화되고 있다. 그 동안, 코로나-19로 인한 흑인 빈민층이 사망하는 경우가 많았는데도 별다른 도움이 없었고, 실직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과 더불어 인종차별적 폭력의 피해자가 속출하던 중 이와 같은 사건이 SNS상에서 널리 퍼지자 BLACK LIVES MATTER 운동이 다시 힘을 받았다. 또한, 조지 플로이드 사망 사건은 미국 뿐만이 아닌 전세계에 인종차별에 대한 분노와 공감을 형성했고 미국 대사관 및 주요 도시를 거점으로 확산되고 있다. 프랑스, 핀란드, 스위스, 네덜란드, 스페인, 포르투갈, 일본 등의 국가에서도 집회가 열렸고 유럽에서는 과거 식민정책을 펼쳤거나 노예 무역상이었떤 사람들의 동상이 훼손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조지 플로이도 사망 사건 이외의 그 동안 전세계에서 일어난 '흑인 차별' 사건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는 The Los Angeles Riots (LA 폭동)이다. 1992429일부터 54일까지 LA에서 벌어진 흑인 폭동으로 흑인뿐만이 아닌 히스패닉도 가세했으며 백인의 한인 인종차별도 함꼐 이루어졌다. 사건의 발단은 '로드니 킹 사건'에서 시작된다. 1991LA 경찰국 소속 백인 경찰관 네 명이 과속으로 달리던 승용차를 추격전 끝에 세우고 범인을 현장에서 붙잡았다. 경찰은 운전자인 로드니 킹을 끌어냈지만, 그는 폭력을 행사하며 난폭하게 행동하였고 이에 경찰은 폭력으로 대응했다. 당시 경찰 측은 킹이 마약을 복용한 상태였다고 주장했지만 이후 여러 번의 마약 검사에서 모두 음성으로 판정되었다. 피투성이가 된 킹은 경찰서에 끌려가게 되는데, 이 장면을 인근 주민이 방송사에 제보하게 된다. 하지만 LA 경찰청장은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았고 법정 심의 결과 4명의 경찰관 중 3명은 무죄, 1명은 재심사 결정을 판결받았다. 이 때, 배심원은 12명 중 10명이 백인, 아시안과 히스패닉이 각각 1명씩으로 구성되어있었다. 이런 판결에 분노한 LA 거주 흑인들은 판결이 발표된 날 거리에 나와 시위를 시작했다.폭동의 규모는 점차 커졌고 히스패닉 갱단들까지 합세하여 결국 군대가 투입되면서 폭동이 종결되었다.

 

두 번째는 트레이본 마틴 살인사건이다. 트레이본 마틴은 편의점에서 간식을 사서 집에 가던 중, 히스패닉계 자율방범대원 조지 짐머만의 총에 맞아 사망했다. 짐머만은 이때 911에 사유지에 수상한 인물이 들어왔으며 마약과 관련된 듯한 수상한 흑인을 쫓고 있다고 상황을 보고했는데 911에서는 추척하지 말라고 한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마틴을 추적했다. 이후, 짐머만은 자신은 정당방위로 권총을 발사했을 뿐이라고 주장하고 플로리다 경찰은 정당방위를 인정하고 훈방조치했다. 하지만 마틴은 비무장 상태였고 술이나 마약에 취한 상태고 아니였으며 단지 편의점에서 스키틀즈와 아이스티를 사서 집으로 돌아가던 고등학생이었다. 이 사건을 기점으로 흑인에 대한 미국 정부와 경찰의 공권력 남용에 대한 항의로 “BLACK LIVES MATTER”라는 사회 운동이 시작되었다.

 

흑인에 대한 미국 정부와 경찰의 공권력 남용을 비롯한 흑인 차별은 철폐되어야 마땅하다. 하지만 이러한 인종차별은 흑인뿐만이 아닌 아시안과 히스패닉을 비롯한 모든 인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백인 사이에서도 계통에 따른 암묵적인 차별이 존재한다고 한다. 인종 차별과 싸워야 하는 것은 흑인들만이 아니다. 세계의 모두가 연대할 필요가 있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BBC 기사 https://www.bbc.com/korean/features-53004508
https://namu.wiki/w/LA%20%ED%8F%AD%EB%8F%99
CNN 파울로 디발라 선수 인터뷰
[사진출처]
버질 반다이크 선수 공식 트위터
국제부 신한솔 기자
E-mail : gksthf1388@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20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국제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9-03 01:00 ~ 2020-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