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국제

가장 많이 본 기사

가장 많이 본 비평글

베네수엘라 대통령 납치 미션의 그림자에 숨어있는 누군가...트럼프 대통령?

베네수엘라 해변에 나타난 60여명의 용병들

페이지 정보

By 김소현 기자 Posted20-05-11 16:50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인플레이션과 지방 정부의 부정부패, 치안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악화시키는 어느 한 나라의 무능한대통령. 그의 독재를 더는 참지 못하여 그를 끌어내리려는 미션을 진행하는 반란군. 그리고 이 작전의 그림자에 다른 나라의 대통령이 숨어있었다고 주장하는 누군가. 즉 나라 안에서 일어나는 비교적 단순한 일이 아닌 그보다 큰 규모의 사건일 가능성이 제기된 것인데... 마치 영화의 줄거리 같지 않은가? 최근 일어난 베네수엘라 용병 침입 사건에 대해서 알아보자.


53일 베네수엘라 해변에 나타난 무장한 60여명의 용병들. 이들은 베네수엘라의 자유를 위해 싸운다고 주장한다. 베네수엘라의 '무능한' 마두로 대통령을 미국으로 납치하기 위해 침입했으나 반란군 8명이 사살을 당하고 2명의 미국인을 포함한 다수의 용병들이 체포되는 등 작전은 무참하게 실패하고 만다. 실버코크(미국 보안 업체)대표인 미국인 조던 구드로는 자신이 이 미션을 지휘했다고 주장했다 조던 구드로는 미국이 정치적으로 지원하는 베네수엘라 야당과 맺은 수백만 달러의 합의에서 베네수엘라 침투 사건이 비롯되었다고 언급했다. 미국이 정치적으로 지원하는 세력. 바로 임시 대통령 후안 과이도의 세력을 의미한다. 후안 과이도는 구드로의 주장을 즉각 부인했다. 하지만 한 내부 관계자는 후안 과이도와 조난 구드로가 함께 현 정권인 마두로 대통령 제거 계획을 세운 적이 있었다고 했다. 관계자는 그들의 관계는 결국 악화가 되어서 계약이 도중 끝났다고도 덧붙였고 이번 침투 사건과는 후안 과이도가 관련이 없다는 태도를 취했다.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을 두고 베네수엘라에서는 조던 구드로를 필사적인 베네수엘라 사람들에게 자살미션을 판매하는 상인 또는 한 국가를 해방시키기 위해 헌신한 영웅으로 바라본다고 했다 상황은 이렇게 마무리가 되는 거 같았으나 새로운 정보가 56일에 공개되었다.

 

베네수엘라 국영방송에서 체포된 용병들 중 전직 미군 루크 덴먼의 심문영상이 나오는 것이 아닌가. 그는 "시몬 볼리바르 국제공항을 장악해 경계망을 구축한 뒤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미국으로 데려갈 비행기를 불러올 예정이었다"라고 자백을 했다. 또한 누가 이 계획을 지휘했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이라고 다소 충격적인 대답을 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이미 이 사건을 두고 이들은 누구를 위해 싸우겠습니까? 도날드 트럼프를 위해서입니다라고 한 적이있었다. 사실여부를 확인할 수 없으나 일부 네티즌들은 용병들이 여권을 가지고 다닌다는 점 등을 지적하며 작전이 너무 허술해서 미 정부의 개입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스타워즈 영화에서나 볼법한 내용을 담은 단순히 흥미로운 일에 그칠 수도 있는 베네수엘라 용병 사건은 생각보다 심층적인 질문을 제시해준다. 어느 한 나라의 자유를 위해서라면 다른 나라가 개입을 해도 되는 권한이 생기는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대통령 납치 계획을 주도한 것이 진실이면 더더욱 생각해볼만한 부분이다) 구드로의 미션이 무모하고 허접한 자살작전이라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용기가 있는 계획이자 무언가의 발화점 또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바라보는가. 이들을 비롯한 여러 질문들을 통해 우리는 자유용기의 기준점을 주관적인 시선으로 도출해 낼 수 있다. 이 점에 의해 베네수엘라 용병 사건은 단순히 이런 일이 일어났구나.”를 외치고 가볍게 지나치는 뉴스거리가 아닌 한 번 더 생각해보고 고민해야 하는 것임이 분명하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The New York Times에서 부분 인용
https://www.google.com/url
sa=t&rct=j&q=&esrc=s&source=web&cd=1&cad=rja&uact=8&ved=2ahUKEwiCpf28mavpAhWDBIgKHRyCBtcQFjAAegQIBhAB&url=https%3A%2F%2Fwww.nytimes.com%2F2020%2F05%2F07%2Fworld%2Famericas%2Fvenezuela-failed-overthrow.html&usg=AOvVaw2u2NOUbnCeW9qB3TcLHiWI
[사진출처]
실버코프(조던 구드로가 대표인 보안 업체)의 인스타그램
국제부 김소현 기자
E-mail : shkim4139@naver.com
추천 1 반대 0

Comments '2'

김진환님의 댓글

김진환

영화 내용과 같이 흥미진진한 기사를 읽으면서, 자유와 용기의 기준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너무 좋은 기사를 보도해주신 기자님께 감사드립니다.

추천 1 반대 0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20학년도 1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국제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에서 진행한다면 가장 참여하고 싶은 활동은?

2020-08-06 01:00 ~ 2020-08-31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