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국제

5일만에 또 미사일 쏘아올린 북한

북한에 대한 우리나라의 대응

페이지 정보

By 민경서 기자 Posted19-05-09 23:41 Comments3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지난 4240방사포와 300대구경 방사포, 신형 전술 유도무기를 발사한 화력 타격 훈련 이후 5일 만이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후 429분과 449분경 평안북도 일대 지역에서 단거리 미사일로 추정되는 불상 발사체 각각 1발씩 2발을 동쪽 방향으로 발사했다"고 밝혔다.

 

"첫 번째 발사체 발사 이후 평북 신오리 일대로 확인했고, 두 번째 발사 후에 좀 더 구체적으로 구성지역이라고 판단했다" "추정 비행거리는 각각 420, 270"라며 또 다른 내용은 한미 정보 당국이 조사하고 있다"고 하였다. 첫 번째 미사일이 터진 신오리 기지는 미국의 싱크탱크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가 지난 1월 북한이 운영하고 있는 미공개 미사일 기지 20여 곳 중 한 군데라고 밝힌 곳이다.

 

이에 우리나라 전문가들은 북한의 이번 단거리 발사체 발사는 최근 대북 압박 유지를 강조하는 미국의 기조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나름의 입장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한편 청와대는 '정확한 사태파악이 우선'이라며 신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맞아 9일 밤 KBS 특집 '대통령에게 묻는다'에 출연하여 첫 번째 이야기로 북한 이야기가 나왔다. 문 대통령은 "지난번에는 고도가 낮았고 사거리가 짧아서 미사일로 단정하기 이르다 봤다" 라며 "오늘은 발사 고도는 낮았지만, 사거리가 길어 단거리 미사일로 일단 추정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식량 지원, 대화교착 열어줄 수도트럼프 대통령도 지지" 라고하며 미사일을 쏜 북한에게 식량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그러며 "북한이 이렇게하면 협상을 할 수없다"고 하였다.

 

이에 지금 국민들은 문 대통령이 너무 통일만을 바라보는 것 이니냐며 말하는 사람도 있었고 우리나라 국민들은 라면 먹고 사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 미사일을 쏜 북한에게 쌀을 줘야하는 것이냐며 그러고 너무 북한을 감싸 안는 것아니냐는 불만을 토해내기도하였다.

 

지금 상황으로는 미국은 중국과 국제 무역으로 혼란을 겪고 있으면서 우리나라를 안 좋은 나라로 보고 있다. 이렇게 국제 경제가 안좋고 몇 년동안 교류하던 미국이 한국을 거들쳐보지도 않으니 북한의 경우에서는 지금이 미사일을 준비할 좋은 시기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중미 국제 무역 혼란이 끝나는 다음에 세계 각 기구들과 북한의 미사일에 대해 더욱 더 심각한 방향으로 토론해봐야 할 것 같다. 그리고 지금 상황으론 북한에게 우리의 쌀을 주는것이 아니라 우리가 비상식량을 가지고 있어야 할 상황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437&aid=0000209584
[사진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9736607&memberNo=36645352&vType=VERTICAL
국제부 민경서 기자
E-mail : gyeongseo716@naver.com
추천 0 반대 1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2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9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 공지사항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박상준님의 댓글

박상준

이걸 기사라고 쓰셨다니 분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에는 우선 어떠한 근거없이 외교에 무지한 것을 스스로 입증하듯 방담수준의 음오론을 내세우신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신문이나 주간지등을 읽으시고 외교적행간과 흐름, 국제정세를 아시기를 권합니다. 또한 저널리즘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시고 공부하십시오. 이건 반드시 하셔애합니다. 기사를 읽다보니 기자님의 생각만 절반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기사는 그렇게 쓰는 것이 아닙니다. 또한 미사일 쐈는데 쌀을 주다는 것은 어디서 주워들은 것입니까? 이렇게 1차원적이고 근거없는 막무가내식 기사를 써도 되는겁니까? 국민들이 통일만 바라본다고 욕한다고요? 그런 근거 없이 전형적인 조중동식 책임회피식 따옴표 저널리즘, 심지어 인용자조차 존재않는 기사에 매우 실망했습니다. 기자님이 과연 외교를 알기는 아나, 이것이 기사인가, 공부를 좀 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지적이 나온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답글보기 (1)
추천 0 반대 0

민경서님의 댓글

민경서 댓글의 댓글

안녕하세요, 민경서 기자입니다.
미사일을 쏜다고 쌀을 주신다고 대통령께서 말하신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인터뷰에서 북한이 미사일을 쏘았는데 이에 앞으로 정부는 어떻게 하실거냐는 질문을 들으셨을때 대답하신 마지막에 덧붙인 말이 북한에게 쌀을 제공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북한 쌀 제공이라고 검색만해도 나오는 내용입니다.
 이에 박상준님께서는 5월초 국내 정세와 외교흐름을 알아보고 적으신건가 의문이 듭니다. 그리고 이 기사는 제가 뉴스와 인터뷰, 신문을 보며 그것들이 맞나 검색하고 그 진실된 내용만 토대로 쓴 기사입니다. 그것에 대해 좀 더 공부하라는 말과 1차원적이고 근거가 없다는 말을 들으니 박상준님 께서 이때의 상황을 알아보고 쓰신 댓글인지 더 의심이 드네요.
마지막 부분은 비판하는 시민들의 댓글을 기사에 넣은것인데 이부분은 저도 비판만하는 태도로 넣은것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형적이고 조중동식 책임회피 저널리즘이라고 비판하시는것은 저에대한 비난으로만 들리는 댓글이네요.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국제 목록

설문조사

대한민국청소년의회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2019-11-01 01:00 ~ 2019-11-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