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국제

가장 많이 본 기사

라이언에어, 189명의 사망자

값싼 인도네시아 항공사 라이언에어, 2014년 이후 최대의 사고를 내다

페이지 정보

By 국제부 류혜원 기자 Posted18-10-31 17:57 View29회 Comments1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10월 29일, 인도네시아 항공기, 라이언에어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189명의 승객이 타고 있었던 비행기는 바다에 추락했다. 제작된지 2개월밖에 되지 않은 항공기는 보잉 비행기였고, 탑승한 189명의 승객 전원 사망하였다.

 

비행기의 정확한 추락 위치는 몰랐으나, 현재 수색작업을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정부에서는 자와해에서 떨어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약 15 해리의 면적을 수색하면서 수색대는 조각난 시신을 수습하며 신원 확인을 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공군 소장 Hadi Tjahjanto는 직접 추정된 사고 현장으로 가볼 것을 얘기하며, 찾은 것이 항공기의 몸체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가적으로 인도네시아 국가 교통 안전 위원회의 위원장 Soerjanto Tjahjono는  비행자료기록장치에 '핑'의 흔적이 남아있는 것 같으므로, 이를 바탕으로 수사를 진행할 것을 말하였다.

 

해군 Haris Djoko Nugroho는 현재 32미터의 깊이에서 비행기의 몸통 부분의 일부로 추정되는 22미터 길이의 물체를 찾았다고 한다. 작은 부품들만 찾아 확신할 수 없었으나 어젯밤에 그 물체를 찾아 추락한 라이언에어 항공기일 것에 대한 믿음이 증가하고 있다.

 

항공기록에 의하면, 본 항공기는 그 전날 비행의 첫 10분동안 불규칙적이고 조절할 수 없는 움직임을 잠시 보였고, 그러한 움직임 또한 월요일날 추락으로 이어진 그 비행에서도 감지되었다고 한다. 일요일날 발리에서 출발한 자카르타행 비행 승객 몇 명은 항공기 점검으로 한동안 비행은 지연되었고, 첫 10분 동안 여러번 내려갔다가 올라갔던 경험을 토로했다.

 

일요일 비행에 대해 두 명의 승객이 인터뷰에 응했었는데, 탄 냄새와 이상한 엔진 소리가 나는 것을 설명했고, 조종실에서 조종사가 나와서 다시 매뉴얼 같아 보이는 두꺼운 책을 다시 들고 가는 모습을 묘사했다.

 

일요일에 문제를 겪었던 비행 이후로 라이언에어는 항공기를 고쳤다고 하였으나, 무슨 문제가 있었는지는 밝히지 않고 있다.

 

현재 수색대는 총 48구의 시신을 경찰에 넘겼고, 이들의 신원확인 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서 값싼 항공사로 알려진 라이언에어 등, 가격대가 낮은 항공사에 대한 불신이 커져만 가고 있다.

 

보잉측에서 또한 보잉 737 맥스 8 기종에 대한 믿음이 떨어지면서 이미지 손상이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보잉측의 대처는 고객들과 승객들에게 안심을 주지 못한다. 수사에 대해서 아무것도 발표하지 않은 가운데, 항공사에 보낸 알림에서 또한 무책임한 듯한 발언을 보이고 있다.

 

라이언에어에서는 보잉측 전문가들과 만나 무엇이 문제였는지에 대해 논의해볼 예정이지만 정확한 날짜와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이어 무엇이 문제였는지 알아내야 한다며 라이언에어측에서 말하는 등, 보잉측에 대한 의문을 표출하였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럽과 미국에서 인도네시아 항공사에 대한 금지법이 있었다. 유럽의 경우 인도네시아의 몇 항공사를 제외하고 모두 금지하였고, 미국은 십 년간 모든 인도네시아 항공사를 금지시켰다. 하지만 이 금지법들은 모두 얼마 전에 해지되었다. 이 사건은 2014년 12월의 에어아시아 항공 추락 사건 이후로 가장 큰 사고로, 앞으로의 인도네시아 항공사의 이미지와 이에 따른 다른 나라들의 반응이 궁금해지는 바이다.

 

책임은 어느 한 곳으로 넘길 수는 없는 사고이다. 보잉의 항공기 문제도 보잉의 문제이지만, 문제가 나타났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된 조치를 취하지 않은 라이언에어도 그 책임을 피하지는 못할 것이다. 189명의 유가족에게는 정말 안타까운 사건이며 이에 따른 제대로된 보상과 사과를 받을 수 있음 하는 바이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www.time.com/5439883/indonesia-crashed-lion-air-jet-location/
[사진출처]
http://www.pagi.co.id/bbs/board.php?bo_table=business&wr_id=9460
국제부 류혜원 기자
E-mail : hwdragon.ryu@gmail.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1'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15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이메일로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2018학년도 2학기 활동매뉴얼>이 업로드되었습니다. 새로 바뀐 규정을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6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국제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