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국제

일석이조의 모두가 행복한 장터, 벼룩시장과 아나바다 장터

벼룩시장과 아나바다 장터의 좋은 점

페이지 정보

By 국제부 안예진 기자 Posted18-04-29 16:16 View385회 Comments2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현재 인터넷 쇼핑과 SNS 의 발달로 많은 사람들이 벼룩시장, 물물교환 등의 개념을 잊고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남이 쓰던 것이라고 해서 꺼림칙해 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고, 쓰던 물건들 중 깨끗한 물건도 그냥 버리고 넘어가는 낭비 사회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낭비 사회는 지역별 환경 문제를 초래하고, 결국 전 세계적인 환경 오염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에서 가장 효율적인 소비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벼룩시장과 아나바다 장터이다.


이러한 사회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많은 나라들이 벼룩시장, 아나바다 장터 등을 엶으로서 전통적이고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벼룩시장의 정확한 정의는 다양한 중고물품을 팔고 사며 전문적으로 재활용품이나 골동품을 다루는 상인들이 물건을 팔기도 하지만 상인이 아닌 사람들도 물건을 파는 장터이다. 내지는 자기가 쓰지 않는 물건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물건 등을 가지고 나오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벼룩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19세기 유럽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현재는 관광상품으로 개발되어 벼룩시장을 이용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관광객들도 자주 방문하는 명소가 되었고, 유명한 벼룩시장으로는 영국 런던의 포르토벨로 마켓, 프랑스 파리의 포르트 드 클리냥크르, 미국 뉴욕의 플리마켓 등이 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최근에 들어서는 4 22일부터 진행되는 안양 평촌 중앙공원 벼룩시장, 황학동 벼룩시장, 송파 나눔 장터, 서초 토요 벼룩시장 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벼룩시장과 아나바다 장터가 생겨나게 된 가장 정확한 동기는 IMF 사태 때문이었다. IMF 사태 이후에 우리나라의 어려웠던 경제를 다시 일으키고자 관공서와 국민들이 중심이 되어 물자절약을 실천했던 캠페인이 바로 시초였다. 이러한 장터는 그 문화를 계속 이어와 그 사태를 벗어난 이후에도 사람들은 스스로 아나바다 장터를 열어 모든 주민들의 참여와 화합을 유도하고 있다.


그렇다면, 벼룩시장과 아나바다 장터의 좋은 점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 이러한 좋은 점을 조금 더 확실히 알기 위해서 본인 동네 앞에서 열린 벼룩시장 장터에 나가 보았다. 본인 동네에서 열린 힐스 어울림 축제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4년째 열리고 있으며, 많은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올해를 제외한 3년 동안에는 꾸준히 벼룩시장의 한 일원으로서 참여한 바 있어 올해 참여를 못한 것에 대해 굉장한 아쉬움을 느꼈지만, 다음에는 꼭 참여하리라는 다짐으로 구경을 나갔다. 

 

구경을 나가 보니 역시나 많은 사람이 물건을 사고팔고 있었고, 진정한 벼룩시장의 미를 알 수 있었다. 이번 벼룩시장에서는 입주민들이 많아 더욱 수가 많았고, 버스킹 공연이나 난타공연, 그리고 경품 추첨 등의 많은 행사를 도입시켜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었다. 나는 시민들이 생각하는 벼룩시장과 그 좋은 점을 묻기 위해 인터뷰를 시도하였다.

 

Q 안녕하세요, 실례지만 혹시 인터뷰 가능하신가요? 몇 가지만 답해주시면 됩니다!

 

A ! 알겠습니다.

 

Q 아주머니께서는 언제부터 이 벼룩시장에 참여하셨나요? 그리고 그 이유는 어떻게 되나요?

 

A 저는 제가 2년 전 이사를 왔을 때부터 이 벼룩시장에 대해서 알고 있었고, 전에 살던 곳에서도 벼룩시장을 많이 열어 득을 많이 봤기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 벼룩시장도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는 것 같아 매년 참가중이에요!

 

Q ! 그러시군요. 그렇다면 벼룩시장의 좋은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 일단 저는 이 벼룩시장에 참가함으로써 집에 있던 물건도 엄청 많이 해치울 수 있었고, 나에게 필요 없었던 물건들, 쌓아두었던 물건들을 팖으로서 이익도 얻을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 그리고 장터에서 물건을 팔다가 잠시 다른 사람들의 물건도 둘러본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살 물건들이 많았고, 그러한 살 물건들을 싼 가격에 살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아요. 원래 가격의 반값에 파는 사람들도 있더라고요! 이렇게 서로 집안의 필요 없는 물건도 처분하고, 그걸로 이익도 남길 수 있고, 환경도 보호하고 내가 사고 싶었던 물건은 싸게 살 수 있는 것이 벼룩시장과 아나바다 장터의 가장 좋은 점이라고 생각해요.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 ! 들어가세요.

 

 

이러한 인터뷰를 3분 정도 더 한 후에 주민들이 느끼는 벼룩시장과 아나바다 장터의 좋은 점을 확실히 알게 되었는데, 그들은 서로서로 이윤을 남길 수 있어서 좋다고 하였다. 이렇게 벼룩시장과 아나바다 장터를 이용하게 되면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필요 없는 물건을 그냥 버리는 사람들도 팖으로서 이익을 남길 수 있고, 그것은 환경도 보존되기 때문이다. 반대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사고 싶었던 물건, 내지는 사야 했던 물건들을 이 장터에서 쉽고 싸게 살 수 있어 이익을 본다. 따라서 우리는 아나바다 장터와 벼룩시장을 조금 더 활성화시켜야 하고, 모든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해 모두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도록 사회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있는 벼룩시장과 아나바다 장터의 수를 넓히는 등의 노력을 하여야 하고,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을 키워 이러한 장터의 참여를 유도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www.edunet.net/nedu/contsvc/viewWkstCont.do?clss_id=CLSS0000000362&menu_id=81&contents_id=0c868acd-b6eb-4793-837a-36b6bdb3385e&svc_clss_id=CLSS0000017898&contents_openapi=naverdic
에듀넷 티-클리어 교과별 학습 자료
[사진출처]
국제부 안예진 기자
국제부 안예진 기자
E-mail : vickylovely@
추천 0 반대 0

Comments '2'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2600byte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인터뷰도 잘 구성하여 작성해주셨네요~ 좋습니다^^

추천 0 반대 0

안현님의 댓글

안현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안현입니다. ^^
'일석이조의 모두가 행복한 장터, 벼룩시장과 아나바다 장터'라는 제목의 기사문 잘 읽었습니다.
사진만 봐도 훈훈해지는 따뜻한 기사네요 !
인터뷰 내용과 구성도 알차서 기사를 보는 내내 흐뭇함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

약간의 아쉬웠던 부분이 있다면 마지막 문단에 '~생각한다'라는 동사의 사용입니다.
기사는 개인의 견해를 나타내기 보다 '어떠한 사실을 알리는 글'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기자님의 의견을 표현하고 싶다면, '~생각하다'라는 표현을 지양하고, '~사회를 발전시켜 나가야 하지 않을까?' 와 같은
의문의 형태로 사람들의 생각을 묻는 방식의 표현을 지향해주세요. :)

기사를 읽으며 제가 최근에 플리마켓에 다녀 온 경험이 떠올라 다른 기사를 찾아봤습니다.
최근 플리마켓이 성행하며, 홍대나 명동 등 외국인들이 자주 찾는 곳에도 장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곳에서는 벼룩시장의 본질을 잃고 굉장히 비싼 값에 물건을 사고 팔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안예진 기자님의 의견 또한 궁금하네요. ^^


다음에도 좋은 기사 부탁드립니다. :)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메일 주세요 ^0^
ahtheory@naver.com / 안 현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가장 많이 본 기사

국제 목록

설문조사

~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