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의회매거진        국제

가장 많이 본 기사

평창올림픽의 한반도기에 관한 여러 논란

평창올림픽 도중 불거진 여러 논란들

페이지 정보

By 국제부 장호진 기자 Posted18-02-12 14:57 View931회 Comments3건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클립보드 복사

본문

201829일 금요일 저녁 8시경 강원도 평창에서 평창올림픽 개회식이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1218개의 드론이 만들어내는 환상적 퍼포먼스와 평창 주민들의 공연은 가히 '최고의 개회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문제는 개최국, 즉 우리나라의 입장 당시 발생했다. 바로 '남북 공동 입장' 에 따른 '한반도기 사용'과 관련한 문제이다. IOC 측에서는 한국의 독도를 일본과 정치적 문제가 있는 '분쟁지역'으로 규정하여 한반도기상 '울릉도''독도'를 제거하도록 한 것이다. 이에 북한 신문은 '한반도기에 독도를 넣지 않을 이유가 없다' 며 비판하였고, 우리나라 내에서도 한반도기에 울릉도와 독도가 제거된 것에 맹렬히 비판하고 있다. 심지어 한 영국의 더타임스 신문은 '독도는 일본에 소속된 섬'이라고 기사를 게재하였다가 삭제하기도 했다. 심지어 독도를 거론하면서 한반도기에 그려진 제주도를 붉게 동그라미 쳐 놓아 논란이 일었다.

IOC의 행각은 독도에서 끊이지 않았다. 캐나다 출신 귀화 하키선수 '골리 맷 달튼'은 원래 '이순신 장군'이 그려진 투구를 사용해 온 바 있다. 그러나 IOC에서는 이순신 장군 투구가 일본을 자극할 수 있다는 이유로 사용을 금지했고, 결국 골리 맷 달튼은 이순신 장군 동상이 그려진 부분에 스티커를 붙여 가려야만 했다. 그러나, IOC는 일본 선수의 '욱일승천기' 디자인은 허용함으로써 큰 논란이 일고 있다. IOC가 한국과 일본에 대해 '이중 잣대'를 허용했다는 비판이다. 특히나 욱일승천기는 전범국가의 국기인데, 전범기의 국기를 세계 평화를 위한 올림픽에 등장시킨다는 것이 상식적인 행동은 아니라는 해석이다.

심지어 미국 NBC 방송은 평창올림픽 개회식 도중 해설자가 일본의 식민통치를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하여 큰 논란이 되고 있다. 바로 "일본이 1910년부터 1945년까지 한국을 강점했던 국가지만, 모든 한국인은 발전 과정에 있어 일본이 문화 및 기술, 경제적으로 중요한 모델이 되었다고 말할 것"이라는 해설자의 발언을 내보낸 것이다. 이에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는 NBC에 공식 서신을 보냈다. 이에 NBC는 조직위 측에 사과문 서안을 보냈으며, 7500만명이 시청하는 아침방송에서 사과하였다고 말했다. 또한, 그 망언을 한 해설자 '조슈아 쿠퍼 라모'NBC에서 추방되어 더는 방송에 등장하지 못하게 되었다.

물론 평창올림픽은 모두가 즐거워야 하는 세계인의 축제이다. 그러나 IOC'평화'를 핑계로 한 이중 잣대와 독도 표기 불가 규정은 한국인으로써 받아들일 수 없다. 또한 한반도기의 독도 표기는 전례를 따랐을 뿐이라고 말하지만, 독도가 표기된 한반도기는 독도가 표기되지 않은 것보다 더 많이 사용되었다. 2003 아오모리 동계아시안게임, 2003 대구 유니버사이드, 2005 마카오 동아시안 게임, 2006 토리노 동계올림픽, 2007 청춘 동계 아시안 게임 5번은 독도가 표기된 한반도기를 사용하였고, 2000 시드니 하계 올림픽, 2002 부산 아시안 게임, 2004 아테네 하계올림픽, 2006 도하 아시안 게임 4번은 독도가 미표기된 한반도기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이번에 독도가 미표기된 한반도기를 사용함으로써 새로운 '전례'를 제공하게 된 것이다. 만일 이번에 일본이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들면 다시는 독도를 우리가 가져올 수 없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심지어 이제는 일본의 눈치를 보는 듯한 행보도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독도를 완벽히 우리나라의 영토로 확실시하는 것은 필수라고 본다.

이전에도 현재도 일본은 여전히 다른 나라의 섬들을 훔치려고 노력하고 있다. 독도뿐만 아니라 울릉도, 심지어는 동해까지 일본해로 바꿔가며 수를 쓰는 중이다. 중국의 댜오위댜오, 러시아의 쿠릴 열도 그리고 한국의 독도 이렇게 세 국가를 상대로 섬을 빼앗으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그러나 만일 어떤 국가 하나라도 일본에 지는 태도를 보인다면 일본은 더욱 기세등등해져서 세 국가를 모두 빼앗으려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독도에 대해 강력하게 밀고 나가지 못하는 대한민국의 외교 실력은 북한으로 하여금 비판을 일게 했다. 대한민국의 외교 실력이라기보다는 대한민국의 일본에 대한 약한 태도를 우선 바꾸어나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여러 국가들이 일본이 강대국이라고 생각하며 독도 문제를 그저 보고만 있는 자세도 하루빨리 고쳐야 할 태도 중 하나라고 본다. 그런 만큼 우리나라가 독도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보여야 할 것이다.

여기까지 오기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평창올림픽이지만, 이미 개최된 만큼 여러 선수들이 힘내서 우리나라가 좋은 성적을 내었으면 좋겠다. 또한 평화롭게 이루어져야 하는 올림픽이니만큼 도핑 등 불명예스러운 사태가 부디 평창올림픽에 없었으면 하는 것이 모든 국민의 마음이라고 믿는다.


Copyright ⓒ 대한민국청소년의회(www.youthassembly.or.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용출처]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2/12/0200000000AKR20180212001700007.HTML?input=1195m
http://sports.news.naver.com/pc2018/news/read.nhn?oid=469&aid=0000275700
https://blog.naver.com/hepae7/221142635204
http://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2885422&memberNo=29949587&vType=VERTICAL
http://m.yna.co.kr/kr/contents/?cid=AKR20180211016700007&input=1195p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01&aid=0009880102&viewType=pc
[사진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25&aid=0002795526
국제부 장호진 기자
E-mail : 0330hojin@naver.com
추천 0 반대 0

Comments '3'

사무국님의 댓글

사무국

<댓글 평가 결과>
① 분량 : 적합(35줄 이상) ② 사진/이미지 및 본문 인용 : 적합(출처기재) ③ 내용 : 적합(재구성 및 본인견해)
* 만약 수정하신다면, 봉사 신청하실때 재평가를 요청해주셔야 합니다.

<주의사항>
"기자단 소통" 게시판에 업로드되는 빨간색 중요 공지사항들을 꼭 확인해주세요.
타인의 글을 인용하실때는 저작권법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10줄 이상 인용시 무통보 삭제)
몰아서 쓰시는 글들은 활동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매달 꾸준히 작성해주세요.^^

추천 0 반대 0

홍효진님의 댓글

홍효진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홍효진입니다.
작성해주신 기사 잘 읽어보았습니다. 저도 한반도기 관련해서 우리나라의 태도가 너무 답답하다고 느껴졌어요. 어떻게든 밀고 나갔어야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 관련해서는 눈치를 1도 보지 않는 북한이 오히려 부러웠다고나 할까요ㅎㅎ
독도를 한반도기에서 제거한다는 생각 자체가 기자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일본의 눈치를 보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죠. 또한 독도는 분쟁지역이 아닌 명확한 대한민국의 영토임에도 이를 분쟁지역이라고 시인하는 것으로 보여질 것입니다.

기사 관련해서 피드백을 드리고 싶은데, 일단 내용 자체는 굉장히 훌륭하다고 느껴졌어요.
다만 처음은 좋았는데 갈 수록 기자님 본인의 의견을 너무 강하게 피력하는 듯한 문체가 사용돼서 기사에 적절치 않아 보였습니다
제가 항상 청소년 기자분들께 강조드리는 말씀이 있는데, 기사는 '명확성', '객관성', '중립성' 이 세가지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기자님께서도 이 중요한 요소들을 잊지 마시고 차근차근 더 연습해주신다면 더 좋은 기사를 쓰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기사 기대할게요!

추천 0 반대 0

황지원님의 댓글

황지원

안녕하세요 대학생 멘토단 황지원입니다.

평창올림픽은 최근 우리나라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런 이슈를 주제로 기사 작성을 한 점 잘했습니다.
하지만 큰 행사에는 언제나 논란도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한반도기 관련해서 우리나라의 외교적인 상황이 국민으로써 답답하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기사에서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해야 합니다. 국민 누구나 안타까운 마음이 있지만 기사에서 너무 학생의 의견만을 주장하면 안됩니다.
 사실에 바턍해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입장으로 기사를 작성한다면 더 훌륭한 기사가 될 것입니다.

좋은 기사 쓰느라 수고 많았습니다.

추천 0 반대 0
게시물 검색
국제 목록

설문조사

휴지통 없는 화장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2018-09-10 01:00 ~ 2018-09-30 24:00

활동 지원 상담

1544-8438